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68, 2011년, pp.189 - 213
김유정 , 박수경 , 임정진 , 안선희
본 연구는 보육교사-원장 간의 관계의 질과 근무기관 내에서 경험하는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162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효능감, 원장-교사 관계의 질, 사회적 지지에 대해 조사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주된 관심인 원장-교사 관계의 질과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이에 대한 회귀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통해 원장과의 관계와 어린이집 내에서 경험하는 사회적 지지가 교사로서의 효능감에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검증하였으며, 원장과의 관계가 사회적 지지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혔다.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direct-teacher relationships and colleagues’ support on teacher self-effica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162 teachers working in the early child care centers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t-test, Anova, correlation, and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