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문 요 약 근거이론에 의한 보육교사의
사회관계교육 실제
이 은 숙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 소 향)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 다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사회관계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의미와 어려움 및 활성화 방안을 근거이론을 통해 총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들이 교육과정 속 사회관계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상의 목적에 근거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를 통해 본 사회관계교육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보육교사가 겪는 사회관계교육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셋째, 사회관계교육의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유아교육 또는 보육관련 학과를 전공한 보육교사 10명이다. 가능한 많은 범주를 찾기 위해 연구 참여자의 나이, 교육경력, 기관유형 및 담당한 영유아 연령 등에 상관없이, 현재 근무 중인 보육교사들을 선정하였다. 사회관계교육 실제에 관한 분석은 Strauss와 Corbin(1990, 1998)의 근거이론(grounded theory)을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는 ...
논 문 요 약 근거이론에 의한 보육교사의
사회관계교육 실제
이 은 숙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 소 향)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 다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사회관계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의미와 어려움 및 활성화 방안을 근거이론을 통해 총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들이 교육과정 속 사회관계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상의 목적에 근거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를 통해 본 사회관계교육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보육교사가 겪는 사회관계교육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셋째, 사회관계교육의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유아교육 또는 보육관련 학과를 전공한 보육교사 10명이다. 가능한 많은 범주를 찾기 위해 연구 참여자의 나이, 교육경력, 기관유형 및 담당한 영유아 연령 등에 상관없이, 현재 근무 중인 보육교사들을 선정하였다. 사회관계교육 실제에 관한 분석은 Strauss와 Corbin(1990, 1998)의 근거이론(grounded theory)을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는 개방 코딩, 축 코딩, 선택 코딩 작업을 거쳐 범주화, 조직화하여 이론을 통합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보육교사의 사회관계교육 실제에 관련된 범주를 분석한 결과, 총 93개의 개념, 30개의 하위범주, 13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패러다임 모형에 따라 도출된 인과적 조건은 ‘사회관계교육에 대한 해석’, ‘사회관계교육의 필요성’, ‘교사의 인식’이었고, 맥락적 조건은 ‘수업에 필요한 자료’, ‘어린이집 환경’, ‘지역사회연계’로 나타났다. 현상으로는 ‘사회관계교육 운영’이고, 중재적 조건으로는 ‘지도의 어려움’, ‘교사역할의 한계’, ‘방해하는 요소’로 분석되었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으로는 ‘지원정책’, ‘동료교사로부터의 도움요청하기’가 나타났고, 결과로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시키기’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를 통해 본 사회관계교육의 의미는 가정을 벗어나 기관에 입학하여 사회성 기초를 형성하고, 영유아의 모든 일상생활이었다. 또한,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와 산업화 및 핵가족 영향으로 인한 ‘교사 역할 커짐’에 따라 영유아의 사회경험 부족 및 기관에 의존하는 교육적 현실과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및 ‘안전교육’, ‘인성교육’에서 의미를 찾았다. 발달적 측면에서 사회관계교육 필요성을 찾았고, 교사의 관심도와 영유아 이해에 필요한 요소 등 교사의 인식에서 사회관계교육의 개념과 가치에 변화가 생긴다고 하였다.
둘째, 보육교사는 사회관계교육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을 가지고 다양한 사회관계교육을 실천하고 싶지만, 교사 역할의 한계와 지도의 어려움, 방해하는 요소 등 어린이집 환경의 미흡, 지역사회와의 연계 미숙,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한계, 교사 연수 부족 및 보육교사에 대한 부당한 처우를 영유아 사회관계교육을 실천하는데 어려움이라고 하였다.
셋째, 보육교사는 사회관계교육의 활성화 방안으로 교사와 가정 그리고 법적 지원정책을 제안하였다. 교사의 사회관계교육에 대한 연수를 강조하였고, 처우개선으로 스트레스 해소, 휴식시간 및 보수인상을 요구하였다. 장시간 보육해결과 교사권리보장 및 사회관계교육과정에 대한 국가적 대책을 방안으로 내세웠으며, 부모교육 강화를 제안하였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는 영유아 사회관계교육을 중요하게 여기며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었지만, 관심도와 이해도는 서로 다르게 인식하고 있었다. 각각의 지원정책의 미흡과 보육교사에 대한 연수부족으로 실제 사회관계교육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게 함으로써, 보육교사들이 현장에서 사회관계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논 문 요 약
근거이론에 의한 보육교사의
사회관계교육 실제
이 은 숙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 소 향)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 다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사회관계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의미와 어려움 및 활성화 방안을 근거이론을 통해 총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들이 교육과정 속 사회관계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상의 목적에 근거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를 통해 본 사회관계교육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보육교사가 겪는 사회관계교육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셋째, 사회관계교육의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유아교육 또는 보육관련 학과를 전공한 보육교사 10명이다. 가능한 많은 범주를 찾기 위해 연구 참여자의 나이, 교육경력, 기관유형 및 담당한 영유아 연령 등에 상관없이, 현재 근무 중인 보육교사들을 선정하였다. 사회관계교육 실제에 관한 분석은 Strauss와 Corbin(1990, 1998)의 근거이론(grounded theory)을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는 개방 코딩, 축 코딩, 선택 코딩 작업을 거쳐 범주화, 조직화하여 이론을 통합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보육교사의 사회관계교육 실제에 관련된 범주를 분석한 결과, 총 93개의 개념, 30개의 하위범주, 13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패러다임 모형에 따라 도출된 인과적 조건은 ‘사회관계교육에 대한 해석’, ‘사회관계교육의 필요성’, ‘교사의 인식’이었고, 맥락적 조건은 ‘수업에 필요한 자료’, ‘어린이집 환경’, ‘지역사회연계’로 나타났다. 현상으로는 ‘사회관계교육 운영’이고, 중재적 조건으로는 ‘지도의 어려움’, ‘교사역할의 한계’, ‘방해하는 요소’로 분석되었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으로는 ‘지원정책’, ‘동료교사로부터의 도움요청하기’가 나타났고, 결과로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시키기’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를 통해 본 사회관계교육의 의미는 가정을 벗어나 기관에 입학하여 사회성 기초를 형성하고, 영유아의 모든 일상생활이었다. 또한,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와 산업화 및 핵가족 영향으로 인한 ‘교사 역할 커짐’에 따라 영유아의 사회경험 부족 및 기관에 의존하는 교육적 현실과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및 ‘안전교육’, ‘인성교육’에서 의미를 찾았다. 발달적 측면에서 사회관계교육 필요성을 찾았고, 교사의 관심도와 영유아 이해에 필요한 요소 등 교사의 인식에서 사회관계교육의 개념과 가치에 변화가 생긴다고 하였다.
둘째, 보육교사는 사회관계교육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을 가지고 다양한 사회관계교육을 실천하고 싶지만, 교사 역할의 한계와 지도의 어려움, 방해하는 요소 등 어린이집 환경의 미흡, 지역사회와의 연계 미숙,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한계, 교사 연수 부족 및 보육교사에 대한 부당한 처우를 영유아 사회관계교육을 실천하는데 어려움이라고 하였다.
셋째, 보육교사는 사회관계교육의 활성화 방안으로 교사와 가정 그리고 법적 지원정책을 제안하였다. 교사의 사회관계교육에 대한 연수를 강조하였고, 처우개선으로 스트레스 해소, 휴식시간 및 보수인상을 요구하였다. 장시간 보육해결과 교사권리보장 및 사회관계교육과정에 대한 국가적 대책을 방안으로 내세웠으며, 부모교육 강화를 제안하였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는 영유아 사회관계교육을 중요하게 여기며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었지만, 관심도와 이해도는 서로 다르게 인식하고 있었다. 각각의 지원정책의 미흡과 보육교사에 대한 연수부족으로 실제 사회관계교육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게 함으로써, 보육교사들이 현장에서 사회관계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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