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일반고 3학년 진로진학지도에 대한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인식 비교 : 중요도와 실행도에 의한 우선순위 분석을 중심으로
An awareness comparison between 3rd Grader Homeroom Teachers and Career Teachers in College Admission Guidance at General High Schools: An Analysis of Priorities in Importance and Performances 원문보기


송은숙 (중부대학교 원격대학원 진로진학컨설팅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반고의 특성상 상급학교 진학이 진로진학지도의 핵심이다. 3학년 담임교사는 학생의 학업성적에 맞추어 대학을 선택해서 진학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진로탐색­선택­결정의 과정을 부실하게 거치거나 생략된 진로진학지도는 대학을 입학한 후 재수를 결정하거나 다른 선택을 하게 되어 학생 개인의 상실감뿐만 아니라 막대한 자원 낭비와 사회적 손실로 이어졌다.
2011년부터 중·고등학교에 배치된 진로진학상담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적성에 따른 진로설계와 이를 바탕으로 학교차원의 진로진학역량을 강화하는 시스템 구축에 중추적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일반고의 특성상 3학년 학생의 상급학교 진학은 여전히 담임교사 주도로 이루어지고 진로진학상담교사는 다소 배제되어 왔다. 현재 3학년 대상 진로진학지도에 있어서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구분이 불명확한 상태이다. 일반고 진로진학지도는 대학입시 전형의 복잡해지고 학생부 종합 전형의 비중 확대 등으로 진로진학상담교사와 담임교사의 주요 직무가 되었다. 진로진학상담교사와 담임교사의 진로진학지도에 관한 직무 설정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그래서 연구의 목적은 진로진학 실행단계인 상급학교 진학을 앞둔 일반고 3학년 학생들의 진로진학지도에 관한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요구도와 우선순위를 알아보고 합리적인 진로진학직무의 조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 일반고 3학년 담임교사의 직무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가?
연구문제 2. 일반고 3학년 대상 진로진학지도에 있어 담임교사의 직무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가?
연구문제 3. 일반고 3학년 대상 진로진학지도에 있어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가?
연구문제 4. 일반고 3학년 대상 진로진학지도에 있어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 간 직무 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첫째, 선행연구를 고찰을 바탕으로 설문 문항을 유목화 하였다. 둘째, 유목화된 설문으로 담임교사 직무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셋째,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진학직무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넷째, 진학진무에서 우선순위로 나온 항목을 대상으로, 실질적으로 학교현장에서 누가 담당해야 하는지에 대한 3학년 담임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 진로진학관련 교수를 대상으로 전문가 면담을 실시하여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일반고에 근무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 32명과 최근 2년 동안 3학년 담임교사의 경험이 있는 교사 43명, 총 75명이다. 연구방법은 설문조사에서 얻어진 자료를 엑셀 2013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n awareness comparison between 3rd grader homeroom teachers and career teachers in college admission guidance at general high school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below research issues are set.
First, what are 3rd grade homero...

Keyword

#3rd grade homeroom teacher  #career teacher  #the college admission guidance  #일반고 3학년 담임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  #담임직무  #진학직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은숙
학위수여기관 중부대학교 원격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진로진학컨설팅학과
지도교수 권정언
발행연도 2016
키워드 3rd grade homeroom teacher, career teacher, the college admission guidance, 일반고 3학년 담임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 담임직무, 진학직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168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