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일반고 3학년 진로진학지도에 대한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인식 비교 : 중요도와 실행도에 의한 우선순위 분석을 중심으로 An awareness comparison between 3rd Grader Homeroom Teachers and Career Teachers in College Admission Guidance at General High Schools: An Analysis of Priorities in Importance and Performances원문보기
일반고의 특성상 상급학교 진학이 진로진학지도의 핵심이다. 3학년 담임교사는 학생의 학업성적에 맞추어 대학을 선택해서 진학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진로탐색선택결정의 과정을 부실하게 거치거나 생략된 진로진학지도는 대학을 입학한 후 재수를 결정하거나 다른 선택을 하게 되어 학생 개인의 상실감뿐만 아니라 막대한 자원 낭비와 사회적 손실로 이어졌다.
2011년부터 중·고등학교에 배치된 진로진학상담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적성에 따른 진로설계와 이를 바탕으로 학교차원의 진로진학역량을 강화하는 시스템 구축에 중추적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일반고의 특성상 3학년 학생의 상급학교 진학은 여전히 담임교사 주도로 이루어지고 진로진학상담교사는 다소 배제되어 왔다. 현재 3학년 대상 진로진학지도에 있어서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구분이 불명확한 상태이다. 일반고 진로진학지도는 대학입시 전형의 복잡해지고 학생부 종합 전형의 비중 확대 등으로 진로진학상담교사와 담임교사의 주요 직무가 되었다. 진로진학상담교사와 담임교사의 진로진학지도에 관한 직무 설정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그래서 연구의 목적은 진로진학 실행단계인 상급학교 진학을 앞둔 일반고 3학년 학생들의 진로진학지도에 관한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요구도와 우선순위를 알아보고 합리적인 진로진학직무의 조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 일반고 3학년 담임교사의 직무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가?
연구문제 2. 일반고 3학년 대상 진로진학지도에 있어 담임교사의 직무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가?
연구문제 3. 일반고 3학년 대상 진로진학지도에 있어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가?
연구문제 4. 일반고 3학년 대상 진로진학지도에 있어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 간 직무 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첫째, 선행연구를 고찰을 바탕으로 설문 문항을 유목화 하였다. 둘째, 유목화된 설문으로 담임교사 직무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셋째,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진학직무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넷째, 진학진무에서 우선순위로 나온 항목을 대상으로, 실질적으로 학교현장에서 누가 담당해야 하는지에 대한 3학년 담임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 진로진학관련 교수를 대상으로 전문가 면담을 실시하여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일반고에 근무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 32명과 최근 2년 동안 3학년 담임교사의 경험이 있는 교사 43명, 총 75명이다. 연구방법은 설문조사에서 얻어진 자료를 엑셀 2013과 ...
일반고의 특성상 상급학교 진학이 진로진학지도의 핵심이다. 3학년 담임교사는 학생의 학업성적에 맞추어 대학을 선택해서 진학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진로탐색선택결정의 과정을 부실하게 거치거나 생략된 진로진학지도는 대학을 입학한 후 재수를 결정하거나 다른 선택을 하게 되어 학생 개인의 상실감뿐만 아니라 막대한 자원 낭비와 사회적 손실로 이어졌다.
2011년부터 중·고등학교에 배치된 진로진학상담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적성에 따른 진로설계와 이를 바탕으로 학교차원의 진로진학역량을 강화하는 시스템 구축에 중추적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일반고의 특성상 3학년 학생의 상급학교 진학은 여전히 담임교사 주도로 이루어지고 진로진학상담교사는 다소 배제되어 왔다. 현재 3학년 대상 진로진학지도에 있어서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구분이 불명확한 상태이다. 일반고 진로진학지도는 대학입시 전형의 복잡해지고 학생부 종합 전형의 비중 확대 등으로 진로진학상담교사와 담임교사의 주요 직무가 되었다. 진로진학상담교사와 담임교사의 진로진학지도에 관한 직무 설정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그래서 연구의 목적은 진로진학 실행단계인 상급학교 진학을 앞둔 일반고 3학년 학생들의 진로진학지도에 관한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요구도와 우선순위를 알아보고 합리적인 진로진학직무의 조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 일반고 3학년 담임교사의 직무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가?
연구문제 2. 일반고 3학년 대상 진로진학지도에 있어 담임교사의 직무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가?
연구문제 3. 일반고 3학년 대상 진로진학지도에 있어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가?
연구문제 4. 일반고 3학년 대상 진로진학지도에 있어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 간 직무 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첫째, 선행연구를 고찰을 바탕으로 설문 문항을 유목화 하였다. 둘째, 유목화된 설문으로 담임교사 직무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셋째,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진학직무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넷째, 진학진무에서 우선순위로 나온 항목을 대상으로, 실질적으로 학교현장에서 누가 담당해야 하는지에 대한 3학년 담임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 진로진학관련 교수를 대상으로 전문가 면담을 실시하여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일반고에 근무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 32명과 최근 2년 동안 3학년 담임교사의 경험이 있는 교사 43명, 총 75명이다. 연구방법은 설문조사에서 얻어진 자료를 엑셀 2013과 SPSS Statistics 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요구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하여 3가지 방법, t검정, Borich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 모형을 이용하였다. 연구도구는 연구목적 달성에 적합하고 각 요인을 측정할 수 있는 검증된 도구로 설문지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설문 문항에 대한 응답 방식은 보고서 형태의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직무 중에서 해당 항목이 얼마나 중요한지, 실제로 학교에서 어떻게 실행되는지, 학교현장에서 진로진학에 대한 상황, 그리고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으로 구분된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고 3학년 담임교사의 직무 중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항목은 대학진학을 위한 진학직무에 집중되어 있다. 학습지도 영역인 ‘지필평가 문항제작 및 수행평가 실시’도 우선순위가 높았는데, 이것도 직접적인 대학진학과 관련된 직무로 볼 수 있다. 현재 대학입시에서 수시 비중이 높아지고 학생부 종합전형선발 비중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담임교사는 담당교과 문항제작과 수행평가 실시에 부담감을 갖고 있으며, 학습지도 영역에서 우선순위로 두고 있다.
둘째, 3학년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 두 집단이 진학직무에서 우선시 하는 직무는 학생의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전반적인 직무가 다 해당되었다. 진로진학지도에서 두 집단의 가장 큰 차이는 담임교사가 ’수시모집의 수능 최저학력 기준 충족 가능성‘을 가장 최우선 직무로 선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개별 학생의 학업성적과 관련한 대면지도가 필요한 직무로 중요하게 여기고 있지만 모든 학생에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서 실행도는 낮기 때문이다. 대학의 입시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학생의 지원하고자 하는 목표대학의 모집요강의 이해, 학생부 종합전형을 이해하고 학생부 종합전형의 가장 핵심 요소 중의 하나인 자기소개서작성 직무를 가장 우선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논술고사지도, 적성고사지도 등 대학입시에서 비중이 줄어드는 직무는 우선순위에서 밀려나고 있다.
셋째, 진로진학업무 중에 학생의 적성과 흥미를 바탕으로, 내신 성적, 학교생활기록부 내용, 수능의 최저학력기준 충족 가능성을 개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대학입시의 전형요소를 이해하고 학생부 종합 전형, 모의고사 성적표 보는 방
일반고의 특성상 상급학교 진학이 진로진학지도의 핵심이다. 3학년 담임교사는 학생의 학업성적에 맞추어 대학을 선택해서 진학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진로탐색선택결정의 과정을 부실하게 거치거나 생략된 진로진학지도는 대학을 입학한 후 재수를 결정하거나 다른 선택을 하게 되어 학생 개인의 상실감뿐만 아니라 막대한 자원 낭비와 사회적 손실로 이어졌다.
2011년부터 중·고등학교에 배치된 진로진학상담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적성에 따른 진로설계와 이를 바탕으로 학교차원의 진로진학역량을 강화하는 시스템 구축에 중추적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일반고의 특성상 3학년 학생의 상급학교 진학은 여전히 담임교사 주도로 이루어지고 진로진학상담교사는 다소 배제되어 왔다. 현재 3학년 대상 진로진학지도에 있어서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구분이 불명확한 상태이다. 일반고 진로진학지도는 대학입시 전형의 복잡해지고 학생부 종합 전형의 비중 확대 등으로 진로진학상담교사와 담임교사의 주요 직무가 되었다. 진로진학상담교사와 담임교사의 진로진학지도에 관한 직무 설정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그래서 연구의 목적은 진로진학 실행단계인 상급학교 진학을 앞둔 일반고 3학년 학생들의 진로진학지도에 관한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요구도와 우선순위를 알아보고 합리적인 진로진학직무의 조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 일반고 3학년 담임교사의 직무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가?
연구문제 2. 일반고 3학년 대상 진로진학지도에 있어 담임교사의 직무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가?
연구문제 3. 일반고 3학년 대상 진로진학지도에 있어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가?
연구문제 4. 일반고 3학년 대상 진로진학지도에 있어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 간 직무 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첫째, 선행연구를 고찰을 바탕으로 설문 문항을 유목화 하였다. 둘째, 유목화된 설문으로 담임교사 직무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셋째,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진학직무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넷째, 진학진무에서 우선순위로 나온 항목을 대상으로, 실질적으로 학교현장에서 누가 담당해야 하는지에 대한 3학년 담임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 진로진학관련 교수를 대상으로 전문가 면담을 실시하여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일반고에 근무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 32명과 최근 2년 동안 3학년 담임교사의 경험이 있는 교사 43명, 총 75명이다. 연구방법은 설문조사에서 얻어진 자료를 엑셀 2013과 SPSS Statistics 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요구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하여 3가지 방법, t검정, Borich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 모형을 이용하였다. 연구도구는 연구목적 달성에 적합하고 각 요인을 측정할 수 있는 검증된 도구로 설문지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설문 문항에 대한 응답 방식은 보고서 형태의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직무 중에서 해당 항목이 얼마나 중요한지, 실제로 학교에서 어떻게 실행되는지, 학교현장에서 진로진학에 대한 상황, 그리고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으로 구분된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고 3학년 담임교사의 직무 중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항목은 대학진학을 위한 진학직무에 집중되어 있다. 학습지도 영역인 ‘지필평가 문항제작 및 수행평가 실시’도 우선순위가 높았는데, 이것도 직접적인 대학진학과 관련된 직무로 볼 수 있다. 현재 대학입시에서 수시 비중이 높아지고 학생부 종합전형선발 비중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담임교사는 담당교과 문항제작과 수행평가 실시에 부담감을 갖고 있으며, 학습지도 영역에서 우선순위로 두고 있다.
둘째, 3학년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 두 집단이 진학직무에서 우선시 하는 직무는 학생의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전반적인 직무가 다 해당되었다. 진로진학지도에서 두 집단의 가장 큰 차이는 담임교사가 ’수시모집의 수능 최저학력 기준 충족 가능성‘을 가장 최우선 직무로 선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개별 학생의 학업성적과 관련한 대면지도가 필요한 직무로 중요하게 여기고 있지만 모든 학생에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서 실행도는 낮기 때문이다. 대학의 입시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학생의 지원하고자 하는 목표대학의 모집요강의 이해, 학생부 종합전형을 이해하고 학생부 종합전형의 가장 핵심 요소 중의 하나인 자기소개서작성 직무를 가장 우선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논술고사지도, 적성고사지도 등 대학입시에서 비중이 줄어드는 직무는 우선순위에서 밀려나고 있다.
셋째, 진로진학업무 중에 학생의 적성과 흥미를 바탕으로, 내신 성적, 학교생활기록부 내용, 수능의 최저학력기준 충족 가능성을 개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대학입시의 전형요소를 이해하고 학생부 종합 전형, 모의고사 성적표 보는 방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n awareness comparison between 3rd grader homeroom teachers and career teachers in college admission guidance at general high school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below research issues are set.
First, what are 3rd grade homer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n awareness comparison between 3rd grader homeroom teachers and career teachers in college admission guidance at general high school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below research issues are set.
First, what are 3rd grade homeroom teachers’ priorities in the duties as a homeroom teacher?
Second, what are 3rd grade homeroom teachers’ priorities in the college admission guidance duty?
Third, what are career teachers’ priorities in the college admission guidance duty?
Fourth, how are their duties in the college admission guidance duty adjusted reasonably?
The research objects of this study are 43 3rd grade homeroom teachers and 32 career teachers. The research tool is to survey through the questionnaires and analyze by Excel 2013 version and SPSS Statistics 20 version. The steps for analyzing are t-test, Borich needs assesment and the Locus for Focus model.
The main contents of the questionnaire consist of how important, how often to be performed, conditions of career education in the school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The results through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3rd grade homeroom teachers’ duties are concentrated on making paper evaluation questions and doing performance assessments. These belong to study guidance duty. And their duties are largely concentrated on the college admission guidance of the students.
Second, both 3rd grade homeroom teachers and career teachers see the college admission guidance as their important duty. So it is necessary to arrange with the college admission guidance duty respectively to the two groups.
Third, it is much better for career teacher to understand the overall college admission trends, and instruct other teachers including 3rd homeroom teachers and students. Also, it is still more effective career teacher’s instructing the students how to make a letter of self-introduction from 1st grade. Then 3rd grade homeroom teachers would look over students’ letter of self-introduction each by each.
Fourth, as 3rd homeroom teachers, they should execute the college admission duty for a year, according to the help of a career teacher. For this, they should attend the teacher training and improve their capabilities to meet 3rd grade students’ need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posals are as follows:
First, for 3rd homeroom teachers to do their duties faithfully, they should be excluded from other official duties. And they should be given incentives such as added points to performance related pay. It is necessary to have more teachers’ training workshops related to the college admission and career education.
Second, for career teachers to do their duties faithfully, there should be revising career teachers’ duties which are reorganized by types of school and by order of the time.
Third, it is necessary to give the standards of roles and detailed guidelines in career education and the college admission duty.
Fourth, it is necessary to have and use the consistent college admission system. And we also need regular teachers’ training program about career education and the college admiss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n awareness comparison between 3rd grader homeroom teachers and career teachers in college admission guidance at general high school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below research issues are set.
First, what are 3rd grade homeroom teachers’ priorities in the duties as a homeroom teacher?
Second, what are 3rd grade homeroom teachers’ priorities in the college admission guidance duty?
Third, what are career teachers’ priorities in the college admission guidance duty?
Fourth, how are their duties in the college admission guidance duty adjusted reasonably?
The research objects of this study are 43 3rd grade homeroom teachers and 32 career teachers. The research tool is to survey through the questionnaires and analyze by Excel 2013 version and SPSS Statistics 20 version. The steps for analyzing are t-test, Borich needs assesment and the Locus for Focus model.
The main contents of the questionnaire consist of how important, how often to be performed, conditions of career education in the school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The results through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3rd grade homeroom teachers’ duties are concentrated on making paper evaluation questions and doing performance assessments. These belong to study guidance duty. And their duties are largely concentrated on the college admission guidance of the students.
Second, both 3rd grade homeroom teachers and career teachers see the college admission guidance as their important duty. So it is necessary to arrange with the college admission guidance duty respectively to the two groups.
Third, it is much better for career teacher to understand the overall college admission trends, and instruct other teachers including 3rd homeroom teachers and students. Also, it is still more effective career teacher’s instructing the students how to make a letter of self-introduction from 1st grade. Then 3rd grade homeroom teachers would look over students’ letter of self-introduction each by each.
Fourth, as 3rd homeroom teachers, they should execute the college admission duty for a year, according to the help of a career teacher. For this, they should attend the teacher training and improve their capabilities to meet 3rd grade students’ need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posals are as follows:
First, for 3rd homeroom teachers to do their duties faithfully, they should be excluded from other official duties. And they should be given incentives such as added points to performance related pay. It is necessary to have more teachers’ training workshops related to the college admission and career education.
Second, for career teachers to do their duties faithfully, there should be revising career teachers’ duties which are reorganized by types of school and by order of the time.
Third, it is necessary to give the standards of roles and detailed guidelines in career education and the college admission duty.
Fourth, it is necessary to have and use the consistent college admission system. And we also need regular teachers’ training program about career education and the college admission
Keyword
#3rd grade homeroom teacher
#career teacher
#the college admission guidance
#일반고 3학년 담임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
#담임직무
#진학직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은숙
학위수여기관
중부대학교 원격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진로진학컨설팅학과
지도교수
권정언
발행연도
2016
키워드
3rd grade homeroom teacher,
career teacher,
the college admission guidance,
일반고 3학년 담임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
담임직무,
진학직무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