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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 대비한 진로진학상담교사 진로교육 직무연수의 현업적용도
Job Implementation of In-service Training on Career Education & Guidance Teacher's Career Education Training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4 no.1, 2019년, pp.190 - 208  

조동헌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  이형국 (상명대학교) ,  배성근 (대구교육청)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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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앙교육연수원에서 진로진학상담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진로교육 직무연수의 현업적용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수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연수 이수 3개월 후 시점에서 이수자의 현업적용도 사전-사후 설문조사, 성공사례기법(SCM), 기대회수효과(ROE)를 알아보았다. 이 연구는 2018년 7월 중앙교육연수원의 직무연수를 이수한 진로진학상담교사 13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현업적용도 조사 연구와 연수에 대한 질적 분석으로 수행되었다. 연수 이수자 136명 중 현업적용도 조사에 응답한 인원은 75명, 성공사례기법에 참여한 인원은 4명이다. 중앙교육연수원에서 2018년에 추진한 진로진학상담교사 대상의 직무연수 현업적용도의 평균값은 5점 만점에 4.17점으로 비교적 높은 점수로 확인되었다. 성공사례기법은 성공 사례자와 실패 사례자를 인터뷰하여 분석하였다. 직무 적용에 따른 행동 변화는 기획자 역할이 가장 컸고 교수자 역할, 진로교육자 역할, 학습자 역할 순이었다. 또한, 사례 분석은 면담자들이 현업적용에 대한 동기, 역량, 환경적 측면에서 의견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기대회수효과 측면에서 긍정적 평가가 85.3%로 매우 높았고, 순 추천 고객지수가 .85로서 참가자들은 다시 연수 참여 의지를 보일 정도로 만족도가 높았다. 이 연구 결과를 기초하여 추후 연구를 제언하면, 새로운 연수 방법과 추가적인 요인분석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valuate the job implementation of in-service training on career education & guidance teacher's career education in the National Education Training Institute. To accomplish this purpose, pre-survey & pre-survey, sucess case method, and return on expectation were inve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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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성은 설문 조사를 기초 하여 사전·사후 검사, 성공사례기법, 기대회수효과로 나눌 수 있다(이성흠, 김진규, 김기덕, 2017). 사전-사후 설문 조사는 연수의 교과 중에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 요소에 대한 도달도를 파악하기 위해 구조화된 문항을 기초하여 연수 시작 전과 후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한다. 그리고 성공사례기법은 성공사례기법 문항을 사용하고 성공 및 실패 사례자를 선정하여 요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방식으로 사례자 선정기준에 따라 대상자를 결정한다.
  • 이 연구는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 모형 중 3단계와 4단계에서 이루어지는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하였으며 현업에 적용되는 수준을 평가하였다. 현업적용도는 교육·훈련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실제 직무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Wexley & Lathan, 1991).
  • 둘째, 현업적용도 관련 요인분석을 다각화하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직무연수의 현업적용도 수준을 파악하고 성공과 실패 사례의 원인을 찾아보고 연수를 개선 하고자하는 진행하였다. 반면 현업적용도 관련 요인으로 각종 변인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과 학교 또는 관리자의 지원이나 분위기와 같은 환경적인 변인 분석 등을 다루지 못하였다.
  • 이 연구는 진로진학상담교사 진로교육에 관한 직무연수의 현업적용도를 확인하고 연수 설계부터 완성에 이르는 단계별 과정을 분석해서 교원 연수의 효과성을 제고할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연수는 중앙교육연수원에서 진로진학상담교사 136명을 대상으로 2018년 7월 36시간 운영하였다.
  • 교육 프로그램 평가는 연수 전, 연수 중, 연수 종료 직후, 연수 종료 후부터 3~6개월, 환류 평가 종합분석으로 구성된다([그림 1] 참조). 이 연구에서는 현업적용도 평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현업적용도 평가는 참가자가 교육 프로그램에서 학습한 내용을 현장에 적용하여 현업에서 향상된 성과 정도를 평가하는 데 목적을 둔다.
  • 교사 간 노하우 공유와 협력 교육으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었다. 창업/창직 교과를 통해 다양한 진로군에 대해 알게 되었다. 진로교육 마인드 변화와 학생· 학부 모가 함께하는 진로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상담할 수 있었다(B-1,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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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공사례기법은 무엇인가? 성공사례기법은 성공 및 실패 사례자를 심층면담을 통해 요인을 찾아내기 위한 프로그램 평가 기법이다. 성공 사례자는 직무 적용 후 가치 있는 성과를 확인한 자를 의미하고 실패 사례자는 직무 미적용 또는 적용하였으나 성과가 없는 자를 의미한다.
진로진학상담교사제도의 도입 목적은? 진로진학상담교사제도는 2010년부터 학생들에게 체계적으로 진로교육을 실시하고 상담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입되었다. 그동안 진로교육의 기회 편차가 크고 진로정보 활용이 미흡하여 학교 단위에서 균형감 있게 진로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는 반성도 있었다(권대혁, 2018).
진로진학상담교사 진로교육 연수자들이 현재 업무에 적용 시 어려움을 겪는 요인은 무엇인가? 즉 연수 설계과정에서 연수 요구도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구성되었기 때문에 연수자들은 실무적인 도움을 많이 받았으리라 생각된다. 반면 가장 큰 장애요인은 업무 적용에 필요한 자원·도구 부족을 들 수 있고 학습 과정에서 활용되었던 자료와 강사의 교육 도구 등을 현장에서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힘들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지연(2017)은 진로교육에서 강의식 교육에서 벗어나 토론과 실무 중심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크로스오버 러닝(Cross Over Learning), 적응적 학습(Adaptive Learning),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등을 도입하여 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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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권대혁(2018). 일반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제도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한 질적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2. 교육부(2017). 2018년도 교원 연수 중점 추진 방향. 교육부 정책보고서. 

  3. 문대영(2015). 발명교사 교육센터 직무연수의 현업적용도.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0(1), 87-104. 

  4. 서우석(2017). 4차 산업혁명과 진로교육. 한국실과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7(12), 23-75. 

  5. 안윤정, 임윤서 (2017).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학생 인식과 진로교육의 방향모색.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17(18), 329-351. 

  6. 오승국, 전주성, 박용호 (2014). 교육요구 우선순위 결정을 위하여 설문조사를 이용하는 기존 방법 보완 연구. 교육문제연구, 53(4), 77-98. 

  7. 오인경(2000). Kirkpartrick의 4단계 평가 모델에 따른 기업내 웹 기반 교육의 학습 효과 평가.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2(1), 1-25. 

  8. 윤성현(2017). 해양경찰 교육훈련이 현업적용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9. 이성흠, 김진규, 김기덕(2017). 현업적용도 및 성과향상도 측정을 위한 연수운영 매뉴얼 개발. 중앙교육연수원. 

  10. 이지연 (2017).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진로교육정책과 진로교육의 방향. The HRD Review, 20(5), 20-38. 

  11. 이형국 외(2018). 운영성과 분석 및 교육과정 운영 매뉴얼 개발 연구. 중앙교육연수원. 

  12. 임윤진, 최유현(2015). 특성화고 교사를 위한 발명.특허 교원 직무연수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와 개선 방안 탐색.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0(1), 23-39. 

  13. 장현진, 이종범(2016). 진로진학상담교사 양성 표준교육과정 개정 방안 연구. 진로교육연구, 29(3), 1-21. 

  14. 홍후조 외(2017). 지능정보사회 대비 교원의 핵심역량 도출 및 교원 연수 분류체계 개발. 중앙교육연수원. 

  15. Richey. R. C.(1992). Designing Instruction for the Adult Learner. London : Kogan Page Ltd. 

  16. Reichheld, F. F.(2006). The microeconmics of customer relationships. MIT Sloan management Review, 47(2), 73-78. 

  17. Wexley, K. N., & Latham, G. P.(1991). Developing and training human resources in organizations. Glenview, IL: Scott, Foers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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