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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4 no.1, 2019년, pp.190 - 208
조동헌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 이형국 (상명대학교) , 배성근 (대구교육청)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valuate the job implementation of in-service training on career education & guidance teacher's career education in the National Education Training Institute. To accomplish this purpose, pre-survey & pre-survey, sucess case method, and return on expectation were inves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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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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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사례기법은 무엇인가? | 성공사례기법은 성공 및 실패 사례자를 심층면담을 통해 요인을 찾아내기 위한 프로그램 평가 기법이다. 성공 사례자는 직무 적용 후 가치 있는 성과를 확인한 자를 의미하고 실패 사례자는 직무 미적용 또는 적용하였으나 성과가 없는 자를 의미한다. | |
진로진학상담교사제도의 도입 목적은? | 진로진학상담교사제도는 2010년부터 학생들에게 체계적으로 진로교육을 실시하고 상담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입되었다. 그동안 진로교육의 기회 편차가 크고 진로정보 활용이 미흡하여 학교 단위에서 균형감 있게 진로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는 반성도 있었다(권대혁, 2018). | |
진로진학상담교사 진로교육 연수자들이 현재 업무에 적용 시 어려움을 겪는 요인은 무엇인가? | 즉 연수 설계과정에서 연수 요구도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구성되었기 때문에 연수자들은 실무적인 도움을 많이 받았으리라 생각된다. 반면 가장 큰 장애요인은 업무 적용에 필요한 자원·도구 부족을 들 수 있고 학습 과정에서 활용되었던 자료와 강사의 교육 도구 등을 현장에서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힘들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지연(2017)은 진로교육에서 강의식 교육에서 벗어나 토론과 실무 중심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크로스오버 러닝(Cross Over Learning), 적응적 학습(Adaptive Learning),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등을 도입하여 한다고 하였다. |
권대혁(2018). 일반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제도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한 질적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교육부(2017). 2018년도 교원 연수 중점 추진 방향. 교육부 정책보고서.
서우석(2017). 4차 산업혁명과 진로교육. 한국실과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7(12), 23-75.
안윤정, 임윤서 (2017).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학생 인식과 진로교육의 방향모색.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17(18), 329-351.
오승국, 전주성, 박용호 (2014). 교육요구 우선순위 결정을 위하여 설문조사를 이용하는 기존 방법 보완 연구. 교육문제연구, 53(4), 7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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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성현(2017). 해양경찰 교육훈련이 현업적용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이성흠, 김진규, 김기덕(2017). 현업적용도 및 성과향상도 측정을 위한 연수운영 매뉴얼 개발. 중앙교육연수원.
이지연 (2017).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진로교육정책과 진로교육의 방향. The HRD Review, 20(5), 20-38.
이형국 외(2018). 운영성과 분석 및 교육과정 운영 매뉴얼 개발 연구. 중앙교육연수원.
장현진, 이종범(2016). 진로진학상담교사 양성 표준교육과정 개정 방안 연구. 진로교육연구, 29(3), 1-21.
홍후조 외(2017). 지능정보사회 대비 교원의 핵심역량 도출 및 교원 연수 분류체계 개발. 중앙교육연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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