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언어치료사의 직업만족도(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직업 전문성, 직무태도,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고, 언어재활사들의 치료영역(현재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임상 사례, 언어재활사의 전문성을 위해 가장 많은 훈련이 필요한 영역, 치료 의뢰를 받았을 때 가장 어려운 장애영역, 치료를 하는데 가장 자신 있고 전문가적 자질이 있다고 생각하는 영역)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6개 광역시와 8개의 도 중심 지역의 언어재활사 17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성별, 연령, 임상 경력, 학력, 자격증 종류, 근무 기관, 근무 형태, 직책, 주 당 근무 일 수,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 13문항, 직무스트레스 ...
본 연구는 언어치료사의 직업만족도(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직업 전문성, 직무태도,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고, 언어재활사들의 치료영역(현재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임상 사례, 언어재활사의 전문성을 위해 가장 많은 훈련이 필요한 영역, 치료 의뢰를 받았을 때 가장 어려운 장애영역, 치료를 하는데 가장 자신 있고 전문가적 자질이 있다고 생각하는 영역)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6개 광역시와 8개의 도 중심 지역의 언어재활사 17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성별, 연령, 임상 경력, 학력, 자격증 종류, 근무 기관, 근무 형태, 직책, 주 당 근무 일 수,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 13문항, 직무스트레스 22문항, 직무만족 20문항, 직업 전문성 13문항, 직무태도 10문항, 자기효능감 5문항, 치료영역 4문항, 총 8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의 타당도를 위해서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을 하였으며, Cronbach 알파계수를 이용하여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분석을 위해 t-test와 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직업만족도, 직업전문성은 차이가 없었다. 성별에 따른 직무태도에 있어서는 남자(3.6133점)가 여자(3.3584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자기효능감에 있어서는 남자(3.6889점)가 여자(3.3536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연령에 따른 직업만족도에 있어서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무요구에 있어서 20대(3.0500점)가 40대(2.6250점)에 비해 직무요구로 인한 직무스트레스가 높았다. 직무만족-감독에 있어서 40대(3.5923점)가 20대(3.1875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무만족-보수에 있어서 보수도 40대(2.9615점)가 20대(2.4958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직업전문성과 직무태도는 차이가 없었다. 연령에 따른 자기효능감에 있어서는 40대(3.8077점)와 30대(3.5969점)가 20대(3.2000점)보다 높았다. 셋째, 임상 경력에 따른 직업만족도에서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무요구는 1년 미만(3.3026점)과 5년 이상∼10년 미만(3.0550점)이 10년 이상(2.4662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직무자율성결여에서는 10년 이상(4.0180점)이 1년 미만(3.4561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보상부적절에서는 10년 이상(3.5676점)이 5년 이상∼10년 미만(2.9733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임상 경력에 따른 직업전문성 차이는 10년 이상(3.9875점)이 1년 미만(3.5668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임상 경력에 따른 직무태도 차이는 10년 이상(3.6784점)이 2년 이상∼3년 미만(3.1955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무태도의 하위요인인 조직몰입에서는 1년 미만(3.4868점)이 2년 이상∼3년 미만(2.7841)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무태도의 하위요인인 개인발전에서는 10년 이상(3.9009점)이 5년 이상∼10년 미만(3.4133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임상 경력에 따른 자기효능감은 10년 이상(3.9135점)이 2년 이상∼3년 미만(3.2636점)과 1년 이상∼2년 미만(3.2000점), 1년 미만(2.9579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3년 이상∼4년 미만(3.5250점)과 5년 이상∼10년 미만(3.4560점)이 1년 미만(2.9579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넷째, 학력에 따른 직업만족도, 직업전문성 차이는 없었다. 학력에 따른 직무태도 차이에서 하위요인인 개인발전에서 박사(4.0370점)가 학사(3.4563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학력에 따른 자기효능감은 박사(4.0000점)가 학사(3.3071점)와 전문학사(3.2133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자격증 종류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무요구는 2급 언어재활사(2.9862점)가 1급 언어재활사(2.6570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는 1급 언어재활사(3.4849점)가 2급 언어재활사(3.2614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보수는 1급 언어재활사(2.8992점)가 2급 언어재활사(2.5354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기관은 1급 언어재활사(3.5039점)가 2급 언어재활사(3.2100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자격증 종류에 따른 직무태도는 1급 언어재활사(3.6186점)가 2급 언어재활사(3.3606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무태도의 하위요인인 개인발전은 1급 언어재활사(3.8605점)가 2급 언어재활사(3.5092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자격증 종류에 따른 자기효능감은 1급 언어재활사(3.7814점)가 2급 언어재활사(3.3276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근무 기관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관계갈등은 사설기관·센터(3.4667점)이 복지관(2.7949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무불안정은 대학·종합병원(4.0000점)이 사설기관·센터(3.1833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근무 기관에 따른 직업전문성, 직무태도, 자기효능감은 차이가 없었다. 일곱째, 근무 형태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무불안정은 정직원(3.4444점)이 파트타임(2.8846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근무 형태에 따른 직업전문성과 직무태도, 자기효능감의 차이는 없었다. 여덟째, 직책에 따른 직업만족도는 센터장(3.5327점)이 팀장(3.2738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무요구는 사원(3.0605점)이 팀장(2.5500점)과 센터장(2.3828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무불안정은 사원(3.5000점)이 센터장(2.8125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조직체계는 센터장(3.7109점)이 팀장(3.2000점)과 사원(3.1953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보상부적절은 센터장(3.6250점)이 팀장(3.1000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장문화는 센터장(4.0391점)이 팀장(3.3250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은 센터장(3.5719점)이 사원(3.2504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 직무만족-감독은 센터장(3.5750점)이 팀장(3.0800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 직무만족-기관은 센터장(3.7083점)이 사원(3.1797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책에 따른 직업전문성은 팀장(4.0308점)이 사원(3.6875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책에 따른 직무태도는 팀장(3.7200점)이 사원(3.3406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책에 따른 직무태도의 하위요인인 조직몰입은 센터장(3.5078점)이 사원(3.0684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책에 따른 직무태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은 팀장(3.9667점)이 사원(3.5104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책에 따른 자기효능감은 센터장(3.9313점)이 사원(3.3016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아홉째, 주 당 근무 일 수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관계갈등은 주 5일(3.4111점)과 주 6일(3.3429점)이 주 4일 이하(2.8000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주 당 근무 일 수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직무는 주 4일 이하(4.1600점)가 주 5일(3.6200점)과 주 6일(3.3143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주 당 근무 일 수에 따른 직업전문성은 주 4일 이하(4.0923점)가 주 5일(3.7545점)과 주 6일(3.6132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열째,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무자율성결여는 60회 이하(3.9333점)가 80∼100회기(3.4568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무불안정은 150회기 이상(4.1176점)이 80∼100회기(3.1481점)와 60∼80회기(3.0000점), 60회 이하(2.9333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은 60회 이하(3.6300점)가 100∼120회기(3.1591점)와 80∼100회기(3.1426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직무는 60회 이하(3.9467점)와 150회기 이상(3.9176점)이 80∼100회기(3.2815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감독은 60회 이하(3.6400점)가 100∼120회기(3.0727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기관은 60회 이하(3.6444점)이 100∼120회기(2.9596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에 따른 직업전문성 차이는 60회 이하(4.0026점)가 80∼100회기(3.4872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에 따른 직무태도, 자기효능감은 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치료영역 특성으로 언어재활사가 현재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임상 사례는 언어발달장애(95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자폐범주성장애(20명), 지적장애(16명), 신경언어장애(12명), 음성장애(8명), 조음음운장애 (7명), 청각장애(4명), 유창성장애(3명), 뇌성마비(3명), 기타(2명)순으로 나타났다. 언어재활사의 전문성을 위해 가장 많은 훈련이 필요한 영역으로 치료 기법의 실제(106)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부모 상담(35명) 각 언어장애영역에 대한 이론적 지식(15명), 진단평가(8명), 장단기 계획(5명), 보고서 작성·서류 작성(1)명 순으로 나타났다. 언어재활사가 치료 의뢰를 받았을 때 가장 어려운 장애 영역으로 유창성장애(48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자폐범주성장애(38명), 삼킴장애(19명), 신경언어장애(14명), 청각장애(13명), 뇌성마비(13명), 조음음운장애(7명), 음성장애(7명), 언어발달장애(6명), 구개열(3명), 기타(2명)순으로 나타 언어재활사가 언어치료 시 가장 자신 있고 전문가적 자질이 있다고 생각하는 영역으로 언어발달장애 치료(107명), 조음음운장애 치료(89명), 부모 상담(53명), 진단평가(40명), 자폐범주성장애 치료(39명), 지적장애 치료(37명), 보고서 작성(30명), 유창성장애 치료(21명), 신경언어장애 치료(19명), 다문화아동 치료(19명), 음성장애 치료(14명), 청각장애 치료(13명), 치료종결이후 아동의 언어치료 사후관리(8명), 기타(7명), 희귀질환 관련 언어치료(5명)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언어치료사의 직업만족도(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직업 전문성, 직무태도,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고, 언어재활사들의 치료영역(현재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임상 사례, 언어재활사의 전문성을 위해 가장 많은 훈련이 필요한 영역, 치료 의뢰를 받았을 때 가장 어려운 장애영역, 치료를 하는데 가장 자신 있고 전문가적 자질이 있다고 생각하는 영역)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6개 광역시와 8개의 도 중심 지역의 언어재활사 17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성별, 연령, 임상 경력, 학력, 자격증 종류, 근무 기관, 근무 형태, 직책, 주 당 근무 일 수,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 13문항, 직무스트레스 22문항, 직무만족 20문항, 직업 전문성 13문항, 직무태도 10문항, 자기효능감 5문항, 치료영역 4문항, 총 8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의 타당도를 위해서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을 하였으며, Cronbach 알파계수를 이용하여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분석을 위해 t-test와 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직업만족도, 직업전문성은 차이가 없었다. 성별에 따른 직무태도에 있어서는 남자(3.6133점)가 여자(3.3584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자기효능감에 있어서는 남자(3.6889점)가 여자(3.3536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연령에 따른 직업만족도에 있어서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무요구에 있어서 20대(3.0500점)가 40대(2.6250점)에 비해 직무요구로 인한 직무스트레스가 높았다. 직무만족-감독에 있어서 40대(3.5923점)가 20대(3.1875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무만족-보수에 있어서 보수도 40대(2.9615점)가 20대(2.4958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직업전문성과 직무태도는 차이가 없었다. 연령에 따른 자기효능감에 있어서는 40대(3.8077점)와 30대(3.5969점)가 20대(3.2000점)보다 높았다. 셋째, 임상 경력에 따른 직업만족도에서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무요구는 1년 미만(3.3026점)과 5년 이상∼10년 미만(3.0550점)이 10년 이상(2.4662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직무자율성결여에서는 10년 이상(4.0180점)이 1년 미만(3.4561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보상부적절에서는 10년 이상(3.5676점)이 5년 이상∼10년 미만(2.9733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임상 경력에 따른 직업전문성 차이는 10년 이상(3.9875점)이 1년 미만(3.5668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임상 경력에 따른 직무태도 차이는 10년 이상(3.6784점)이 2년 이상∼3년 미만(3.1955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무태도의 하위요인인 조직몰입에서는 1년 미만(3.4868점)이 2년 이상∼3년 미만(2.7841)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무태도의 하위요인인 개인발전에서는 10년 이상(3.9009점)이 5년 이상∼10년 미만(3.4133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임상 경력에 따른 자기효능감은 10년 이상(3.9135점)이 2년 이상∼3년 미만(3.2636점)과 1년 이상∼2년 미만(3.2000점), 1년 미만(2.9579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3년 이상∼4년 미만(3.5250점)과 5년 이상∼10년 미만(3.4560점)이 1년 미만(2.9579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넷째, 학력에 따른 직업만족도, 직업전문성 차이는 없었다. 학력에 따른 직무태도 차이에서 하위요인인 개인발전에서 박사(4.0370점)가 학사(3.4563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학력에 따른 자기효능감은 박사(4.0000점)가 학사(3.3071점)와 전문학사(3.2133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자격증 종류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무요구는 2급 언어재활사(2.9862점)가 1급 언어재활사(2.6570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는 1급 언어재활사(3.4849점)가 2급 언어재활사(3.2614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보수는 1급 언어재활사(2.8992점)가 2급 언어재활사(2.5354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기관은 1급 언어재활사(3.5039점)가 2급 언어재활사(3.2100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자격증 종류에 따른 직무태도는 1급 언어재활사(3.6186점)가 2급 언어재활사(3.3606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무태도의 하위요인인 개인발전은 1급 언어재활사(3.8605점)가 2급 언어재활사(3.5092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자격증 종류에 따른 자기효능감은 1급 언어재활사(3.7814점)가 2급 언어재활사(3.3276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근무 기관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관계갈등은 사설기관·센터(3.4667점)이 복지관(2.7949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무불안정은 대학·종합병원(4.0000점)이 사설기관·센터(3.1833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근무 기관에 따른 직업전문성, 직무태도, 자기효능감은 차이가 없었다. 일곱째, 근무 형태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무불안정은 정직원(3.4444점)이 파트타임(2.8846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근무 형태에 따른 직업전문성과 직무태도, 자기효능감의 차이는 없었다. 여덟째, 직책에 따른 직업만족도는 센터장(3.5327점)이 팀장(3.2738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무요구는 사원(3.0605점)이 팀장(2.5500점)과 센터장(2.3828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무불안정은 사원(3.5000점)이 센터장(2.8125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조직체계는 센터장(3.7109점)이 팀장(3.2000점)과 사원(3.1953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보상부적절은 센터장(3.6250점)이 팀장(3.1000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장문화는 센터장(4.0391점)이 팀장(3.3250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은 센터장(3.5719점)이 사원(3.2504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 직무만족-감독은 센터장(3.5750점)이 팀장(3.0800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 직무만족-기관은 센터장(3.7083점)이 사원(3.1797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책에 따른 직업전문성은 팀장(4.0308점)이 사원(3.6875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책에 따른 직무태도는 팀장(3.7200점)이 사원(3.3406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책에 따른 직무태도의 하위요인인 조직몰입은 센터장(3.5078점)이 사원(3.0684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책에 따른 직무태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은 팀장(3.9667점)이 사원(3.5104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직책에 따른 자기효능감은 센터장(3.9313점)이 사원(3.3016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아홉째, 주 당 근무 일 수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관계갈등은 주 5일(3.4111점)과 주 6일(3.3429점)이 주 4일 이하(2.8000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주 당 근무 일 수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직무는 주 4일 이하(4.1600점)가 주 5일(3.6200점)과 주 6일(3.3143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주 당 근무 일 수에 따른 직업전문성은 주 4일 이하(4.0923점)가 주 5일(3.7545점)과 주 6일(3.6132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열째,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무자율성결여는 60회 이하(3.9333점)가 80∼100회기(3.4568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스트레스-직무불안정은 150회기 이상(4.1176점)이 80∼100회기(3.1481점)와 60∼80회기(3.0000점), 60회 이하(2.9333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은 60회 이하(3.6300점)가 100∼120회기(3.1591점)와 80∼100회기(3.1426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직무는 60회 이하(3.9467점)와 150회기 이상(3.9176점)이 80∼100회기(3.2815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감독은 60회 이하(3.6400점)가 100∼120회기(3.0727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에 따른 직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기관은 60회 이하(3.6444점)이 100∼120회기(2.9596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에 따른 직업전문성 차이는 60회 이하(4.0026점)가 80∼100회기(3.4872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한 달 총 치료 회기 수에 따른 직무태도, 자기효능감은 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치료영역 특성으로 언어재활사가 현재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임상 사례는 언어발달장애(95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자폐범주성장애(20명), 지적장애(16명), 신경언어장애(12명), 음성장애(8명), 조음음운장애 (7명), 청각장애(4명), 유창성장애(3명), 뇌성마비(3명), 기타(2명)순으로 나타났다. 언어재활사의 전문성을 위해 가장 많은 훈련이 필요한 영역으로 치료 기법의 실제(106)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부모 상담(35명) 각 언어장애영역에 대한 이론적 지식(15명), 진단평가(8명), 장단기 계획(5명), 보고서 작성·서류 작성(1)명 순으로 나타났다. 언어재활사가 치료 의뢰를 받았을 때 가장 어려운 장애 영역으로 유창성장애(48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자폐범주성장애(38명), 삼킴장애(19명), 신경언어장애(14명), 청각장애(13명), 뇌성마비(13명), 조음음운장애(7명), 음성장애(7명), 언어발달장애(6명), 구개열(3명), 기타(2명)순으로 나타 언어재활사가 언어치료 시 가장 자신 있고 전문가적 자질이 있다고 생각하는 영역으로 언어발달장애 치료(107명), 조음음운장애 치료(89명), 부모 상담(53명), 진단평가(40명), 자폐범주성장애 치료(39명), 지적장애 치료(37명), 보고서 작성(30명), 유창성장애 치료(21명), 신경언어장애 치료(19명), 다문화아동 치료(19명), 음성장애 치료(14명), 청각장애 치료(13명), 치료종결이후 아동의 언어치료 사후관리(8명), 기타(7명), 희귀질환 관련 언어치료(5명)순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ntends to examine differences of speech language pathologist(SLP)'s job satisfaction(job stress, job satisfaction), professionalism, job attitude, self-efficacy and to identify characteristics of speech language pathologist's tasks(frequent clinical case, sorts of tasks on which SLP need...
This study intends to examine differences of speech language pathologist(SLP)'s job satisfaction(job stress, job satisfaction), professionalism, job attitude, self-efficacy and to identify characteristics of speech language pathologist's tasks(frequent clinical case, sorts of tasks on which SLP need training for professionalism, type of difficult disorder when the SLP was commissioned to assess, sorts of tasks on which SLP is confident of treatment). To achieve this purpose, we surveyed 170 SLPs who work in 6 metropolitan cities and 8 provinces has done in this study. A questionnaire consisted of a total of 87 items(13 general characteristics items(gender, age, clinical experiences, education level, certificate, facilities, working type, position, working week, number of working on month), 22 job stress items, 20 job satisfaction items, 13 professionalism items, 10 job attitude items, 5 self-efficacy items and 4 tasks items. Expert's content validity was used to test the validity of questionnaire items and Cronbach α coefficient was used to test reliability. T-test and one-way ANOVA were used for analysis.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job satisfaction, professionalism according to their gender. According to gender, job attitude were higher in the man group(3.6133) than woman group(3.3584). Self-efficacy were higher in the man group(3.6889) than woman group(3.3536). Second, According to age, job stress-job requirement were higher in the 20s group(3.0500) than 40s group(2.6250). Job satisfaction-Supervision were higher in the 40s group(3.5923) than 20s group(3.1875). Job satisfaction-salary were higher in the 40s group(2.9615) than 20s group(2.4958).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professionalism and job attitude according to their gender. According to gender, self-efficacy were higher in the 40s group(3.8077) and 30s(3.5969) group than 20s group(3.2000). Third, According to clinical experiences, job stress-job requirement were higher in the less than a year group(3.3026) and more than 5 but less than 10 years group(3.0550) than more than 10 years group(2.4662). Job stress-Lack of Autonomous Job were higher in the more than 10 years group(4.0180) than less than 1 year. Job stress-inappropriate compensation were higher in the more than 10 years group(3.5676) than more than 5 but less than 10 years group(2.9733). According to clinical experiences, differences of professionalism were higher in the more than 10 years group(3.9875) than less than 1 year group(3.5668). Differences of job attitude were higher in the more than 10 years group(3.6784) than more than 2 years but less than 3 years group(3.1955). Organizational commitment were higher in the less than 1 year group(3.4868) than 2 years but less than 3 years group(2.7847). Personal development were higher in the more than 10 years group(3.9009) than more than 5 but less than 10 years group(3.4133). According to clinical experiences, self-efficacy were higher in the more than 10 years group(3.9135) than more than 2 years but less than 3 years group(3.2636), more than 1 year but less than 2 years group(3.2000) and less than 1 year(2.9579). More than 3 years but less than 4 years group(3.5250) and more than 5 years but less than 10 years(3.4560) were higher than less than 1 year group(2.9579). Fourth,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job satisfaction, professionalism according to their education level. Personal development were higher in the doctor of philosophy group(4.0370) than bachelor's degree group(3.4563). Self-efficacy were higher in the doctor of philosophy group(4.0000) than bachelor's degree group(3.3071) and college degree group(3.2133). Fifth, According to the grade of Pathelogist' Certificate, job stress-job requirement were higher in the official second grade holder group(2.9862) than official first grade holder group(2.6570). Job satisfaction were higher in the official first grade holder group(3.4849) than official second grade holder group(3.2614). Job satisfaction-salary were higher in the official first grade holder group(2.8992) than official second grade holder group(2.5354). Job satisfaction-workplace were higher in the official first grade holder group(3.5039) than official second grade holder group(3.2100). According to type of certificate, job attitude were higher in the official first grade holder group(3.6186) than official second grade holder group(3.3606). Personal development were higher in the official first grade holder group(3.8605) than official second grade holder group(3.5092). Self-efficacy were higher in the official first grade holder group(3.7814) than official second grade holder group(3.3276). Sixth, According Facilities, Job stress-Relation conflict were higher in the private clinics group(3.4667) than welfare center group(2.7949). Job stress-Job insecurity were higher in the hospital group(4.0000) than private clinics group(3.1833).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professionalism, job attitude, self-efficacy according to facilities. Seventh, According to Working type, job stress-job insecurity were higher in the full-time employee group(3.4444) than part-time employee group(2.8846). Eighth, According to Position, Job satisfaction were higher in the center director group(3.5327) than team leader group(3.2738). Job stress-Job requirement were higher in the worker group(3.0605) than team leader group(2.5500) and center director group(2.3828). Job stress-Job insecurity were higher in the worker group(3.5000) than center director group(2.8125). Job stress-Organizational system were higher in the center director group(3.7109) than worker group(3.1953) and team leader group(3.2000). Job stress-Inappropriate compensation were higher in the center director group(3.6250) than team leader group(3.1000). Job stress-Workplace culture were higher in the center director group(4.0391) than team leader group(3.3250). Job satisfaction were higher in the center director group(3.5719) than worker group(3.2504). Job satisfaction-Supervision were higher in the center director group(3.5750) than team leader group(3.0800). Job satisfaction-Facilities were higher in the center director group(3.7083) than worker group(3.1797). Professionalism were higher in the team leader group(4.0308) than worker group(3.6875). Job attitude were higher in the team leader group(3.7200) than worker group(3.3406). Organizational commitment were higher in the center director group(3.5078) than worker group(3.0684). Job satisfaction(subfactor of job attitude) were higher in the team leader group(3.9667) than worker group(3.5104). Self-efficacy were higher in the center director group(3.9313) than worker group(3.3016). Ninth, According to Working week, Job stress-relation conflict were higher in the 5 days a week group(3.4111) and 6 days a week group(3.3429) than less than 4 days a week group(2.8000). Job satisfaction-duty were higher in the less than 4 days a week group(4.1600) than 5 days a week group(3.7545) and 6 days a week group(3.6132). Tenth, According to Number of working on month, Job stress-Lack of Autonomous Job were higher in the less than 60 times group(3.9333) than more than 80 times and less than 100 times group(3.4568). Job stress-Job insecurity were higher in the more than 150 times group(4.1176) than more than 80 times and less than 100 times group(3.1481) and more than 60 times, less than 80 times group(3.0000) and less than 60 times group(2.9333). Job satisfaction(subfactor of job satisfaction) were higher in the less than 60 times group(3.6300) than more than 100 times and less than 120 times group(3.1591), more than 80 times and less than 100 times group(3.1426). Job satisfaction-Duty were higher in the less than 60 times group(3.9467) and more than 150 times group(3.9176) than more than 80 times and less than 100 times group(3.2815). Job satisfaction-Supervision were higher in the less than 60 times group(3.6400) than more than 100 times and less than 120 times group(3.0727). Job satisfaction-Facilities were higher in the less than 60 times group(3.6444) than more than 100 times and less than 120 times group(2.9596). Differences of Professionalism were higher in the less than 60 times group(4.0026) than more than 80 times and less than 100 times group(3.4872).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Job Attitude, Self-efficacy according to Number of working on month. Finally, Frequent clinical case were higher in the Language Developmental Disorder group(95) than Autistic Spectrum Disorders group(20), Intellectual Disabilities group(16), Neurogenic Language Disorders group(12), Voice Disorders group(8),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group(7), Hearing Impairment group(4), Fluency Disorders group(3), Cerebral palsy group(3) and etc group(2). Sorts of tasks on which SLP need training for professionalism were higher in the Therapeutic technique group(106) than Parents consultation group(35), Theoretical theory about disorders group(15), Diagnostic assessment group(8), Short-term and long-term plan group(5) and Draw up document group(1). Type of difficult disorder when the SLP was commissioned to assess were higher in the Fluency Disorders group(48) than Autistic Spectrum Disorders group(38), Swallowing Dysfunction group(19), Neurogenic Language Disorders group(14), Hearing Impairment group(13), Cerebral palsy group(13),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group(7), Voice Disorders group(7), Language Developmental Disorder group(6), Palatoschisis group(3) and etc group(2). Sorts of tasks on which SLP is confident of treatment were higher in the Language Developmental Disorder Treatment group(107) than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Treatment group(89), Parents consultation group(53), Diagnostic assessment group(40), Autistic Spectrum Disorders Treatment group(39), Intellectual Disabilities Treatment group(37), Draw up document group(30), Fluency Disorders Treatment group(21), Neurogenic Language Disorders Treatment group(19), Children with Multicultural Treatment group(19), Voice Disorders Treatment group(14), Hearing Impairment Treatment group(13), After Treatment Termination of Speech Therapy of Children Follow-up group(8), etc group(7) and Rare Diseases related to Speech Therapy group(5).
This study intends to examine differences of speech language pathologist(SLP)'s job satisfaction(job stress, job satisfaction), professionalism, job attitude, self-efficacy and to identify characteristics of speech language pathologist's tasks(frequent clinical case, sorts of tasks on which SLP need training for professionalism, type of difficult disorder when the SLP was commissioned to assess, sorts of tasks on which SLP is confident of treatment). To achieve this purpose, we surveyed 170 SLPs who work in 6 metropolitan cities and 8 provinces has done in this study. A questionnaire consisted of a total of 87 items(13 general characteristics items(gender, age, clinical experiences, education level, certificate, facilities, working type, position, working week, number of working on month), 22 job stress items, 20 job satisfaction items, 13 professionalism items, 10 job attitude items, 5 self-efficacy items and 4 tasks items. Expert's content validity was used to test the validity of questionnaire items and Cronbach α coefficient was used to test reliability. T-test and one-way ANOVA were used for analysis.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job satisfaction, professionalism according to their gender. According to gender, job attitude were higher in the man group(3.6133) than woman group(3.3584). Self-efficacy were higher in the man group(3.6889) than woman group(3.3536). Second, According to age, job stress-job requirement were higher in the 20s group(3.0500) than 40s group(2.6250). Job satisfaction-Supervision were higher in the 40s group(3.5923) than 20s group(3.1875). Job satisfaction-salary were higher in the 40s group(2.9615) than 20s group(2.4958).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professionalism and job attitude according to their gender. According to gender, self-efficacy were higher in the 40s group(3.8077) and 30s(3.5969) group than 20s group(3.2000). Third, According to clinical experiences, job stress-job requirement were higher in the less than a year group(3.3026) and more than 5 but less than 10 years group(3.0550) than more than 10 years group(2.4662). Job stress-Lack of Autonomous Job were higher in the more than 10 years group(4.0180) than less than 1 year. Job stress-inappropriate compensation were higher in the more than 10 years group(3.5676) than more than 5 but less than 10 years group(2.9733). According to clinical experiences, differences of professionalism were higher in the more than 10 years group(3.9875) than less than 1 year group(3.5668). Differences of job attitude were higher in the more than 10 years group(3.6784) than more than 2 years but less than 3 years group(3.1955). Organizational commitment were higher in the less than 1 year group(3.4868) than 2 years but less than 3 years group(2.7847). Personal development were higher in the more than 10 years group(3.9009) than more than 5 but less than 10 years group(3.4133). According to clinical experiences, self-efficacy were higher in the more than 10 years group(3.9135) than more than 2 years but less than 3 years group(3.2636), more than 1 year but less than 2 years group(3.2000) and less than 1 year(2.9579). More than 3 years but less than 4 years group(3.5250) and more than 5 years but less than 10 years(3.4560) were higher than less than 1 year group(2.9579). Fourth,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job satisfaction, professionalism according to their education level. Personal development were higher in the doctor of philosophy group(4.0370) than bachelor's degree group(3.4563). Self-efficacy were higher in the doctor of philosophy group(4.0000) than bachelor's degree group(3.3071) and college degree group(3.2133). Fifth, According to the grade of Pathelogist' Certificate, job stress-job requirement were higher in the official second grade holder group(2.9862) than official first grade holder group(2.6570). Job satisfaction were higher in the official first grade holder group(3.4849) than official second grade holder group(3.2614). Job satisfaction-salary were higher in the official first grade holder group(2.8992) than official second grade holder group(2.5354). Job satisfaction-workplace were higher in the official first grade holder group(3.5039) than official second grade holder group(3.2100). According to type of certificate, job attitude were higher in the official first grade holder group(3.6186) than official second grade holder group(3.3606). Personal development were higher in the official first grade holder group(3.8605) than official second grade holder group(3.5092). Self-efficacy were higher in the official first grade holder group(3.7814) than official second grade holder group(3.3276). Sixth, According Facilities, Job stress-Relation conflict were higher in the private clinics group(3.4667) than welfare center group(2.7949). Job stress-Job insecurity were higher in the hospital group(4.0000) than private clinics group(3.1833).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professionalism, job attitude, self-efficacy according to facilities. Seventh, According to Working type, job stress-job insecurity were higher in the full-time employee group(3.4444) than part-time employee group(2.8846). Eighth, According to Position, Job satisfaction were higher in the center director group(3.5327) than team leader group(3.2738). Job stress-Job requirement were higher in the worker group(3.0605) than team leader group(2.5500) and center director group(2.3828). Job stress-Job insecurity were higher in the worker group(3.5000) than center director group(2.8125). Job stress-Organizational system were higher in the center director group(3.7109) than worker group(3.1953) and team leader group(3.2000). Job stress-Inappropriate compensation were higher in the center director group(3.6250) than team leader group(3.1000). Job stress-Workplace culture were higher in the center director group(4.0391) than team leader group(3.3250). Job satisfaction were higher in the center director group(3.5719) than worker group(3.2504). Job satisfaction-Supervision were higher in the center director group(3.5750) than team leader group(3.0800). Job satisfaction-Facilities were higher in the center director group(3.7083) than worker group(3.1797). Professionalism were higher in the team leader group(4.0308) than worker group(3.6875). Job attitude were higher in the team leader group(3.7200) than worker group(3.3406). Organizational commitment were higher in the center director group(3.5078) than worker group(3.0684). Job satisfaction(subfactor of job attitude) were higher in the team leader group(3.9667) than worker group(3.5104). Self-efficacy were higher in the center director group(3.9313) than worker group(3.3016). Ninth, According to Working week, Job stress-relation conflict were higher in the 5 days a week group(3.4111) and 6 days a week group(3.3429) than less than 4 days a week group(2.8000). Job satisfaction-duty were higher in the less than 4 days a week group(4.1600) than 5 days a week group(3.7545) and 6 days a week group(3.6132). Tenth, According to Number of working on month, Job stress-Lack of Autonomous Job were higher in the less than 60 times group(3.9333) than more than 80 times and less than 100 times group(3.4568). Job stress-Job insecurity were higher in the more than 150 times group(4.1176) than more than 80 times and less than 100 times group(3.1481) and more than 60 times, less than 80 times group(3.0000) and less than 60 times group(2.9333). Job satisfaction(subfactor of job satisfaction) were higher in the less than 60 times group(3.6300) than more than 100 times and less than 120 times group(3.1591), more than 80 times and less than 100 times group(3.1426). Job satisfaction-Duty were higher in the less than 60 times group(3.9467) and more than 150 times group(3.9176) than more than 80 times and less than 100 times group(3.2815). Job satisfaction-Supervision were higher in the less than 60 times group(3.6400) than more than 100 times and less than 120 times group(3.0727). Job satisfaction-Facilities were higher in the less than 60 times group(3.6444) than more than 100 times and less than 120 times group(2.9596). Differences of Professionalism were higher in the less than 60 times group(4.0026) than more than 80 times and less than 100 times group(3.4872).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Job Attitude, Self-efficacy according to Number of working on month. Finally, Frequent clinical case were higher in the Language Developmental Disorder group(95) than Autistic Spectrum Disorders group(20), Intellectual Disabilities group(16), Neurogenic Language Disorders group(12), Voice Disorders group(8),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group(7), Hearing Impairment group(4), Fluency Disorders group(3), Cerebral palsy group(3) and etc group(2). Sorts of tasks on which SLP need training for professionalism were higher in the Therapeutic technique group(106) than Parents consultation group(35), Theoretical theory about disorders group(15), Diagnostic assessment group(8), Short-term and long-term plan group(5) and Draw up document group(1). Type of difficult disorder when the SLP was commissioned to assess were higher in the Fluency Disorders group(48) than Autistic Spectrum Disorders group(38), Swallowing Dysfunction group(19), Neurogenic Language Disorders group(14), Hearing Impairment group(13), Cerebral palsy group(13),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group(7), Voice Disorders group(7), Language Developmental Disorder group(6), Palatoschisis group(3) and etc group(2). Sorts of tasks on which SLP is confident of treatment were higher in the Language Developmental Disorder Treatment group(107) than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Treatment group(89), Parents consultation group(53), Diagnostic assessment group(40), Autistic Spectrum Disorders Treatment group(39), Intellectual Disabilities Treatment group(37), Draw up document group(30), Fluency Disorders Treatment group(21), Neurogenic Language Disorders Treatment group(19), Children with Multicultural Treatment group(19), Voice Disorders Treatment group(14), Hearing Impairment Treatment group(13), After Treatment Termination of Speech Therapy of Children Follow-up group(8), etc group(7) and Rare Diseases related to Speech Therapy group(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