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2세 영아의 사회성발달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Impacts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Program for Social Development of Infants at Age 2 원문보기


김미경 (강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의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효과를 보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만2세 영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하는가?
1-1. 만2세 영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만2세 영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만2세 영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만2세 영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2. 만2세 영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는 어떠한가?
2-1. 만2세 영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이 영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만2세 영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이 영아의 자기조절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만2세 영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이 영아의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만2세 영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따른 연구 결과를 연구 문제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만2세 영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목적 및 목표, 활동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 등을 구안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요구조사를 실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과 사회성 발달의 내용을 추출하여 프로그램의 시안을 구성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프로그램 시안을 바탕으로 예비연구를 실시하고 전문가 협의회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만2세 영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에 대한 연구문제 1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2세 영아의 사회성발달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영아에게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영아의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통하여 다른 사람과 분리된 존재로서 자신을 인식하고 자아를 확립하며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것과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정서를 느끼고 표현하며 적절하게 조절하고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는 것과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을 통하여 성인 및 또래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둘째, 만2세 영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살펴보면 영아의 사회성 발달의 내용 범주는 자아개념, 자기조절, 사회적 관계이고 영아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으로는 계절의 순환과 관련하여 평화와 안전, 문화의 다양성, 생물의 다양성, 흙과 땅, 에너지와 계절, 자연자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program for the promotion of infants’ social development, and to examine its effects after applying the program. The subjects of study are as follows:
Subject 1. What is the composition of the education for sustain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경
학위수여기관 강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순례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7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254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