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의 숲 체험활동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y of the Children without disability and the Children with Disabilities on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원문보기


박은희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의 숲 체험활동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분석이다.
숲 체험활동은 현대의 유아들에게 놀이와 학습을 연결시킬 수 있는 유익한 활동으로 인식되고 있다. 숲이라는 환경 속에서 유아의 감성은 풍부해지고 또래 유아들과 함께 어울리는 집단 활동을 통해 상호 배려와 협동성 등 다양한 사회성 요인들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한 어린이집 만5세 일반유아 12명(남아 7명, 여아 5명)과 장애유아 3명(남아 1명 여아 2명)이며, 2015년 8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숲 체험활동을 통한 분석을 주1회 12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사회성숙도 검사와 사회성 능력 검사를 김숙경(1988)이 우리나라의 설정에 맞게 수정 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장애유아는 연구 방법에 의해 설계된 4개의 하위요인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개개인의 행동을 관찰 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사전 · 사후의 변화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factors which were effective to the social competence development in the two groups of children without disability and with disabilities.
The forest activity was regarded as a good program for the children because it is so close to the natural enviro...

주제어

#일반유아  #장애유아  #숲체험활동  #사회성발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은희
학위수여기관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특수교육
지도교수 김기홍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14
키워드 일반유아, 장애유아, 숲체험활동, 사회성발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317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