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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소득층 아동의 부모자녀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for improving parent-child communication on low-income children 원문보기


최석임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사회문화교육학과 미술치료교육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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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미술치료의 이론과 효과성을 근거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적용해 보고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향상에 효과적인지를 검증하여 이론적, 실제적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소득층 아동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향상을 위한 심리역동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보웬의 가족치료이론, 미누친의 구조적가족치료이론, 사티어의 가족치료 이론의 측면들을 절충하여 특성에 맞게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가족체계이론을 적용하여 초기, 중기, 후기단계로 나누어 총 20회기로 실시하였다. 그리고 연구대상은 경기도 B시에 소재한 OO지역아동센터의 초등학교 1∼3학년 저소득층 아동으로서 부모와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어 보이고 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실험집단 11명과 2개의 비교집단 각 11명씩 총22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저소득층 아동 부모자녀의 의사소통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하여 가족체계이론을 적용하였다. 초기절차는 가족체계이론인 Bowen의 자기분화, 중기절차는 Minuchin의 구조적 이론, 후기절차는 Satir의 의사소통이론의 선행연구를 고찰한 후 개발된 예비연구를 실시한 후 예비프로그램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본 프로그램 실시 후 결과를 도출하여 연구에 대한 결론의 절차를 밟았다.
둘째, 구성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 부모자녀의 의사소통향상에 미치는 양적효과는 실험집단 부모자녀 간 사전 평균은 95.09점, 부모 사후 평균은 103.18점으로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한 결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석임
학위수여기관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문화교육학과 미술치료교육학전공
지도교수 최인혁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xvi, 157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370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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