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걸음마기 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부모존경-자녀존중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iveness of the Respected Parents and Respected Children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Mothers of Toddlers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2, 2016년, pp.95 - 109  

이선희 (숭실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이운경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오혜진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신정희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used a pre-test and post-test quasi-experimental design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the Respected Parents & Respected Children parent education program developed for mothers of toddlers. Methods: A total of 40 mothers were assigned to two groups, an intervention group (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걸음마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6회기로 구성된 부존자존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중재집단과 대기집단 각각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어머니가 지각한 양육행동, 양육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를 포함한 어머니의 자녀양육 관련 특성과 아동의 사회·정서행동이 사전조사와 사후조사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어머니가 지각한 양육행동과 양육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를 포함한 어머니의 자녀양육 관련 특성과 걸음마기 아동의 사회정서행동에서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부모존경-자녀존중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시 전후의 점수, 즉 사전조사와 사후조사에서의 점수를 비교하였다. 이에 앞서, 중재집단 및 대기집단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연구변인에서의 사전 동질성 확보를 위해 모든 변인들의 양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모든 변인들에서 양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 요약하면, 부모교육을 통해 어머니의 자녀양육 관련 특성과 아동 행동특성에서의 긍정적 효과를 밝힌 선행 연구들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걸음마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한 부존자존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중재집단 어머니들의 양육행동, 양육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가 프로그램에 참가한 후 프로그램에 참가하지 않은 대기집단 어머니들과 비교하여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는지를 알아보았다.
  • , 2015). 이에 이어, 본 연구는 유아기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존자존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걸음마기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으로 확장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이 아동 행동특성의 변화에 대해 일관되지 않은 결과가 보고되고 있어, 본 연구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로서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에서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와 동시에, 아동의 사회·정서행동이 향상되었는지도 살펴보았다.
  • 중재집단과 대기집단 모두 사전조사와 사후조사에서 측정된 걸음마기 아동의 사회정서행동에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중재집단에서만 모방/놀이의 점수가 유의하게 상승하였다(t = -2.
  • 요약하면, 부모교육을 통해 어머니의 자녀양육 관련 특성과 아동 행동특성에서의 긍정적 효과를 밝힌 선행 연구들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걸음마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한 부존자존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중재집단 어머니들의 양육행동, 양육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가 프로그램에 참가한 후 프로그램에 참가하지 않은 대기집단 어머니들과 비교하여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와 동시에, 아동의 사회·정서행동이 향상되었는지도 살펴보았다.
  • 이러한 결과는 본 프로그램에 참가한 어머니들의 경우, 올바른 자녀양육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자녀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긍정적 양육행동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화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본 프로그램은 자율성이 급속히 발달하는 결음마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이 이 시기의 독특한 발달특성 및 적절한 양육기술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부모의 양육행동은 초기 부모-자녀관계의 질을 결정하며 유아의 성격, 정서, 자아개념 등 발달 전반에 중대한 영향을 주므로(Y.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 시기의 부모역할이 더욱 중요한 이유는? 부모의 양육행동은 아동의 건강한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부모-자녀관계에 주목한 많은 연구자들은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해오고 있다(Bigner & Gerhardt, 2013; Doh, 2012; Han, 2007; Stehlik, 2003). 특히 생애 초기의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의 질은 인간발달의 기초를 형성하므로 어린 시기의 부모역할은 더욱 중요하다(Shaw, Bell, & Gilliom, 2000). 그 중에서도 생후 18-36개월의 걸음마기는 활동성이 높아지고 언어 및 인지적 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면서 자기주장이 강해지는 시기로(Erikson, 1950), 주변을 탐색하고자 하는 호기심이 확대되고 자율성을 획득하려는 발달과정을 겪는다(Larzelere, Amberson, & Martin, 1992).
부모존경-자녀존중(이하, 부존자존)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Kim, Doh, Hong, & Choi, 2011)을 통해 그 효과가 검증되었으며, 2012년 “첫 부모역할 책”이라는 저서(Doh, 2012)가 발간되면서 최종 완성되었다. 유아기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존자존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상호존중적 부모-자녀관계에 초점을 둔 일상적 자녀양육 관련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올바른 자녀양육 신념,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는 것, 즉 ‘자녀양육 능력의 향상’을 주요 목표로 한다. 이 프로그램은 그 효과가 보고된 바 있으며(Doh et al.
부모의 양육행동이란? 부모의 양육행동은 아동의 건강한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부모-자녀관계에 주목한 많은 연구자들은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해오고 있다(Bigner & Gerhardt, 2013; Doh, 2012; Han, 2007; Stehlik, 2003). 특히 생애 초기의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의 질은 인간발달의 기초를 형성하므로 어린 시기의 부모역할은 더욱 중요하다(Shaw, Bell, & Gilliom,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8)

  1. Abidin, R. R. (1990).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The stresses of parenting.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9(4), 298-301.doi:10.1207/s15374424jccp1904_1 

  2. Abidin, R. R. (1995). Parenting Stress Index (PSI): Professional manual (3rd ed.).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 Inc. 

  3. Ahn, H. J. (2005).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parent efficacy and family cohe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4. Ahn, J. Y. (2000).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al beliefs, efficacy and stress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 Barlow, J., & Stewart-Brown, S. (2000). Behavior problem and group-based parent education programs. Developmental and Behavioral Pediatrics, 21(5), 356-370. 

  6. Bigner, J. J., & Gerhardt, C. J. (2013). Parent-child relations: An introduction to parenting (9th ed.). Boston, MA: Pearson. 

  7. Carter, A., & Briggs-Gowan, M. (2000). Infant Toddler Social and Emotional Assessment (ITSEA) manual. Unpublished manuscript, Connetiect Easrly Development Project, Yale University, New Haven, CT. 

  8. Cho, K. J. (2010). Study on the effect of parent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9. Cho, Y. G., & Kim, S. W. (2006).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19(2), 67-88. 

  10. Choi, D. S. (2009). The effects of STEP parent education program in upon mother's rearing attitudes & behaviors of infa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 

  11. Choi, H. S. (2002). The effects of self-expression training on girls' high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peer relatio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okpo National University, Mokpo, Jeonnam, Korea. 

  12. Chung, M. R., Park, S. K., Kwon, J. Y., & Yee, B. S. (2012). The effect of toddler-parent program model based on the brain development theory for toddler development and parent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6), 467-488. 

  13. Coleman, P. K., & Karraker, K. H. (1998). Self-efficacy and parenting quality: Finding and future applications. Developmental Review, 18(1), 47-85. doi:10.1006/drev.1997.0448 

  14. Crnic, K. A., & Greenberg, M. T. (1990). Minor parenting stresse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5), 1628-1637. doi:10.1111/j.1467-8624.1990. tb02889.x 

  15. DeGarmo, D. S., & Forgatch, M. S. (2005). Early development of delinquency within divorced families: Evaluating a randomized preventive intervention trial. Developmental Science, 8(3), 229-239. doi:10.1111/j.1467-7687.2005.00412.x 

  16. Dekovic, M., & Janssens, J. M. (1992). Parents' child-rearing style and child's sociometric status. Developmental Psychology, 28(5), 925-932. doi:10.1037/0012-1649.28.5.925 

  17. Dinkmeyer, D., & Mckay, G. D. (1976). 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Leader's manual. Cird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18. Doh, H. S. (1994). Social competence of kindergartners and sixth graders: its relationships to parental attention, parental protectiveness, the children's sex, and their birth catego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9. Doh, H. S. (2012). The first parenting book. Seoul: Knowledge Channel. 

  20. Doh, H. S., Kim, M. J., Shin, N., Park, B. K., & Choi, M. K. (2013). The effectiveness of a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preventing preschoolers' problem behavior: Based on respected parents & respected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4(3), 151-177. doi:10.5723/KJCS.2013.34.3.151 

  21. Doh, H. S., Kwon, J. I., Park, B. K., Hong, S. H., Hong, J. Y., & Hwang, Y. E. (2003). The development of intervention programs based on characteristics of children victimized by peers: Focus on parent education and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4(4), 103-121. 

  22. Doh, H. S., Lee, H. S., Kim, S. H., Choi, M. K., Lee, S. R., & Kim, S. W. (2011). Human Development and The Family. Paiu, Gyeonggi: Kyomunsa. 

  23. Doh, H. S., Lee, S. H., Oh, Y. L., Kim, K. M., Choi, K. R., & Kang, N. H. (2009). Parent education for mothers of toddlers: trends in need knowledge level related to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ing stress. Th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3), 127-143. 

  24. Doh, H. S., Park, S. Y., Rhee, S. H., Oh, Y. L., Choi, K. R., Kim, K. M., & Kang, N. H. (2008). A study on the demand for parent education program. Poster presented at the workshop of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Workshop Presentation, Seoul, Korea. 

  25. Doh, H. S., & Yoo, M. H. (1996). The development and practical application of a pilot parent education program.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7(1), 39-55. 

  26. Driessen, G. W. J. M. (2003). Family and child characteristics child-rearing factors, and cognitive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3(2-3), 323-339. doi:10.1080/03004430303102 

  27. Erikson, E. (1950).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NY: Norton. 

  28. First, J. A., & Way, W. L. (1995). Parent education outcomes: Insights into transformative learning. Family Relations, 44(1), 104-109. doi:10.2307/584747 

  29. Gibaud-Wallston, J., & Wandersman, L. P. (1978). Development and utility of the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scale.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Canada. 

  30. Go, N. H. (2009). Effects of transactional analysis-utilized parent education program on mother-child communication,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ing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1. Gordon, T. (1975). P.E.T.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New York, NY: Plume Books. 

  32. Gross, D., Conrad, B., Fogg, L., & Wothke, W. (1994). A longitudinal model of maternal self-efficacy, depression and difficult temperament during toddlerhood. Research in Nursing and Health, 17(3), 207-215. doi:10.1002/nur.4770170308 

  33. Han, Y. H. (2007). Analysis of research tendencies of degree theses related to parent education for the parents with preschool children: Focused on the period between 1996 and 2005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34. Hwang, K. R. (2005). (The) Effectiveness of parents education program using enneagram on the parent's rearing attitude. The Korean Society for Enneagram, 2(2), 91-122. 

  35. Jang, S. A., & Yu, Y. O. (2008). The effects of active parenting programs on mother's parenting efficacy and rearing stress. The Journal Child Education, 17(3), 187-202. 

  36. Johnston, C., & Mash, E. J. (1989). A measure of parenting satisfaction and efficacy.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8(2), 167-175. doi:10.1207/s15374424jccp1802_8 

  37. Jung, Y. J., & Kim, Y. J. (2014). The effects of NLP counseling program on parenting stress, psychological well-being, and parenting attitude among mothers: The case of those with preschooler or school-aged children.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9(2), 485-511. 

  38. Kagan, J., Snidman, N., Arcus, D., & Reznick, J. S. (1994). Galen's prophecy: Temperament in human nature. New York, NY: Basic Books. 

  39. Kim, E. S. (2012). The impact of the parent-role education on rearing attitude and self-efficacy of parents with you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40. Kim, H. J. (2007). The effect of parents education with P.E.T. and reality therapy on the changes in parent's of upbringing and communication between parents and children. Korean Journal of Parent Education, 4(2), 95-121. 

  41. Kim, H. M., & Doh, H. S. (2004). Maternal parenting stress, efficacy and behavior: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6), 279-298. 

  42. Kim, J. (2005). The effectiveness of the counseling-utilized parent education for mothers (CUPE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3. Kim, J. E., Doh, H. S., Kim, M. J., & Kim, J. H. (2013). The influences of parental attachment on social competence of school-aged children: The mediating role of empath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4(3), 129-150. doi: dx.org/10.4723/KJCS.2013.34.3.129 

  44. Kim, J. O., & Goo, H. S. (2007).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on maternal child-rearing attitud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5(1), 113-125. 

  45. Kim, J. Y. (2013). The effects of the APN parent coaching program on 1 and 2 year-old toddlers mother's self-esteem, parental efficacy and parental practic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Changwon, Gyeongnam, Korea. 

  46. Kim, M. J. (2008). Development and effects of intervention program for aggressive young children: Focus on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and parent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7. Kim, M. J., Doh, H. S., Hong, J. S., & Choi, M. K. (2011). Social skills training and parent education programs for aggressive preschoolers and their parents in South Korea.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3(6), 838-845. 

  48. Kim, M. J., Doh, H. S., Shin, N., Kim, S. J., Song, S. M., Shin, J. H., & Kang, H. (2015). The effectiveness of the respected parents & respected children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mothers of early school-age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6(3), 35-57. doi:10.5723/KJCS.2015.36.3.35 

  49. Kim, M. J., & Lee, K. N. (2011). Effects of infants' and toddlers' temperament and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on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7(4), 253-271. 

  50. Kim, S. U. (2015). Analysis of changes and effects on parenting caused by pre-school daycare's parenting education programs. Counseling Psychology Education Welfare, 2(2), 1-11. 

  51. Kim, Y. O., & Park, S. Y. (2011). The developmen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enhancing positive interactions between mother and toddler in play cla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1), 71-85. 

  52. Kim, Y. Y. (2014). The association between infant's problem behavior and self-efficacy: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regul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18(1), 136-153. 

  53. Koh, K. M., & Shim, S. K. (2015). A study of mothers' parenting efficacy and mother-young child communication in relation with the PSWS program. Journal of Parent Education, 7(3), 83-106. 

  54. Larzelere, R. E., Amberson, T. G., & Martin, J. A. (1992). Age differences in perceived discipline problem from 9 to 48 months. Family Relations, 41(2), 192-199. doi: 10.2307/584832 

  55. Lee, B. Y. (2012). Relations among parenting self-efficacy, parenting behaviors and a child's creative tendency.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12(4), 115-132. 

  56. Lee, J. J., & Lee, J. Y. (2014). Research trends on parent education program.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5(2), 943-967. 

  57. Lee, J. O. (2008). Maternal parenting stress, efficacy and behavior: A comparative between mothers with infants and those with kindergarteners. Journal of Young Child Studies, 11, 41-61. 

  58. Lee, J. S. (2011). The effects of enneagram parental education programs on attitude of child-rearing. Journal of Enneagram Studies, 8(1), 9-36. 

  59. Lee, M. S. (2009). Effects of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on parentchild communication, parent's parenting attitudes and children's self-este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Pusan, Korea. 

  60. Lee, S. R., & Park, J. S. (2010). A study on effects of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parents with school aged childre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1), 1-14. 

  61. Lee, Y. A. & Kim, J. M. (2009).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systematic training of effective parenting of young children's parents. Journal of Parent Education, 1(2), 31-56. 

  62. Love, J. M., Kisker, E. E., Ross, C., Raikes, H., Constantine, J., Boller, K., . . . Vogel, C. (2005). The effectiveness of Early Head Start for 3-year-old children and their parents: Lessons for policy and programs. Developmental Psychology, 41, 885-901. doi:10.1037/0012-1649.41.6.885 

  63. Min, S. H., Kim, K. E., & Kim, L. J.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parenting training program for improving parent-child relationships in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1), 31-49. 

  64. Mondell, S., & Tyler, F. B. (1981). Parental competence and styles of problem solving/play behavior with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7(1), 73-78. 

  65. Moon, H. J. (1999). The influence of working mothers socio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self-efficacy on the child-rearing practice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7(6), 97-107. 

  66. Moon, S. J., & Kim, S. G.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ent education programs on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ing stress. The Journal of Future Education, 3(3), 1-16. 

  67. Nam, J. H. (2004).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mother's parentefficacy, parenting style and adolescence's self-regulation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68. Park, S. H. (2007). The effects of the bibliotherapy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parents education on the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4(2), 1-31. 

  69. Popkin, M. H. (1983). Active parenting. Atlanta, GA: Active Parenting Publishers. 

  70. Roberts, G. C., Block, J. H., & Block, J. (1984). Continuity and change in parent's child-rearing practices. Child Development, 55(2), 586-597. doi:10.2307/1129970 

  71. Shaw, D. S., Bell, R. Q., & Gilliom, M. (2000). A truly earlystarter model of antisocial behavior revisited. Clinical Child and Family Psychology Review, 3(3), 155-172. doi:10.1023/A:1009599208790 

  72. Shin, J. Y. (2004). Multiple attachments to mothers and child care providers of 2-year-olds and socio-emotional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73. Song, S. M., Doh, H. S., Kim, M. J., Kim, S. J., Yun, K. B., & Kim, J. E. (2014). A phenomenological approach to experiences of young children's mothers on respected parents & respected children parent.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10(4), 133-158. 

  74. Stehlik, T. (2003). Parenting as a vocation: Lifelong learning can begin in the home. International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22(4), 367-379. doi:10.1080/02601370304838 

  75. Watkins, C. (1990). A program to modify a black community's perception of the community's role in school activities. Retrieved from ERIC datalaase. (ED325596) 

  76. Wei, C., Ribeiro R., Bianconi C., Steinkraus, A., Potter, N., Mead, J., ... Hargraves, M. (2012). Family and community development evaluation report: Parenting skills workshop series, 2005-2012. Retrieved from http://blog.narotama.ac.id/wp-content/uploads/2014/11/Parenting-Skills-Workshop-Series%C2%A9-2005-2012.pdf 

  77. Woo, D. R. (2014). Mediated effect of 5-year-old children’s decisionmaking ability in influence of early home environment on peer competence and problematic behavior.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1(1), 139-162. 

  78. Yoon, S. H., & Sung, J. H. (2014). The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efficacy on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The role of mothers perception of fathers involvement in child car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4), 199-22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