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교육에서 효과적인 문화교육 교수방안 고찰 : 중학교 영어권문화교육의 실태파악 및 중등영어교과서의 문화내용분석을 통하여 원문보기


송하영 (아주대학교 영어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표문화를 이해하지 못하고서는 목표어의 완전한 습득을 달성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영어교육의 완성을 위해서 영어권 문화교육을 수반하자는 움직임은 이미 시작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종래부터 이어지던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를 위한 교육방식을 고집하여 언어교육에 있어서 풍부한 문화교육을 함께 실현시키지 못하고 있는 현 국내 영어교육에 아쉬움을 느낀다. 본 논문은 첫째로, 국내 중학교 영어 교실수업에서 영어권문화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어떠한 방식을 통하여 실시되는지 분석하고자 현직 교사 50명에게 설문을 실시하였고, 더불어 영어수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검정영어교과서 중 5종을 선택 및 분석하여 이들 교과서에서 문화교육은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 다루고 있는 문화내용의 유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영어권문화 교육을 위해 효과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둘째로, 현행 문화교육에서 나아가 보다 효과적이고 완성도 높은 문화교육을 위한 교수법으로서 교과서 외 보조자료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의사소통능력 증진을 위한 문화교육의 개선 교수방안으로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하영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학전공
지도교수 박정식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5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441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