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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GI 모형을 활용한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국립민속박물관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기예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박물관미술관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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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GI 모형을 활용하여 협동학습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적 효과를 검토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협동학습과 GI 모형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하고, GI 모형과 효과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역사뉴스 제작 활동을 제안하여 박물관에서 활용 가능한 GI 모형과 그 절차를 제시하였다. 하위 주제별 탐구를 통해 학급 전체의 학습을 추구하는 GI 모형을 활용할 박물관으로는 한국인의 일생을 주제로 하는 국립민속박물관 제3전시실을 선정하였다. 또한 박물관의 전시물 현황과 주요 학습 요소를 분석하여 전시물을 협동적으로 감상하기 위한 관점을 제시하고,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을 실제로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6학년 한 학급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과 사후에 실시한 ...

Keyword

#국립민속박물관 박물관 교육 역사뉴스 협동학습 GI 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기예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박물관미술관교육
지도교수 임기환
발행연도 2016
키워드 국립민속박물관 박물관 교육 역사뉴스 협동학습 GI 모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860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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