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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검사도구에 기반한 시각예술영재 판별도구 개발 : 교사관찰?추천제 활용방안을 중심으로
Developing an Identification Tool for the Gifted in Visual Arts based on Drawing Tests: Focusing on Utilization of Teacher Observation and Nomination 원문보기


황서윤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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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예술은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디지털 미디어 아트의 영역까지 다양한 분야로 그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21세기는 문화와 산업이 융합되는 시대이다. 새롭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감각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예술 분야의 파급효과는 크다. 이에 따라 세계 여러 나라들은 예술을 국가 경쟁력측면에서 바라보고 국가의 예술 역량을 증대시키기 위해 이미 교육과정에 체계적인 영재교육을 도입하고 여러 정책들을 경쟁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창의적인 두뇌를 지닌 소수의 재능 있는 인재들이 한 국가의 경제·사회·문화를 주도하고 이러한 사람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나라가 국제 경쟁 속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새로운 예술 환경 패러다임의 변화와 국가전략적 관점에서 예술기반의 시각예술영재 양성은 필수적이다. 시각예술영재교육이 유의미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영재교육의 대상자이자 시발점이 되는 시각예술영재 학생의 판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울러 시각예술영재의 판별의 타당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시각예술영재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시각예술영재로 인정되는 일정한 준거를 설정한 뒤, 그 준거에 얼마만큼 해당되는지 판단함으로써 시각예술영재를 선별하여야 한다. 최근 영재선발 동향을 살펴보면 2010년부터 교사추천제를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다. 교사 관찰․추천제의 4단계 영재선발과정 중 1차 선발은 담임 교사의 판단에 의해 관찰대상자가 선정된다. 따라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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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21st century is an era in which culture and industries converge. Recently, art has actively adopted new technologies to expand to various other areas such as digital media art. It is creating high added value with new innovative ideas and sensations, having a far-reaching impact. In this regard,...

주제어

#시각예술영재 영재 판별 판별도구 판별준거 교사관찰추천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서윤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지도교수 박지숙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48
키워드 시각예술영재 영재 판별 판별도구 판별준거 교사관찰추천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861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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