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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영재 판별을 위한 관찰 평가 도구에 관한 초·중학교 미술교사들의 인식 조사 연구
The Visual Art Teachers' Perceptions on the Observational Evaluation System for the Artistic Giftednes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6 no.1, 2016년, pp.123 - 140  

강병직 (청주교육대학교) ,  맹희주 (단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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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 중학교에 재직 중인 미술교사들을 대상으로 미술영재의 관찰 평가 도구 개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연구이다. 조사 결과, 현장의 초 중학교 미술교사들 사이에는 교사의 관찰 평가에 의한 선발 방식이 미술영재성을 보다 적절히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하고도 유용한 방안으로서 폭넓게 인식되고 있으며, 미술 분야에서 교사 관찰 평가 도구를 활용할 경우 평소 선호하는 학생에게 더 유리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 관찰 평가 도구와 관련된 현장 교사의 연수가 매우 미진하지만, 미술영재의 행동특성 체크리스트와 미술영재의 과제수행 과정의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미술영재 과제수행 검사를 가장 중요한 도구로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미술영재성 판별의 타당도를 제고하고 평가의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미술 분야에서도 미술영재의 행동특성과 미술영재의 과제수행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 검사 도구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arched the perception of observational evaluation system in visual art which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have in mind. As results, observational evaluation system in visual art is widely accepted as important and efficient to diagnose the artistic giftedness. At the same ti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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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미술영재 관찰 평가 도구에 대한 미술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미술영재 판별을 위한 객관적이고 신뢰로운 검사 도구 개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결과에 따른 결론과 검사 도구 개발을 위한 제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술영재 선발을 위한 교사 관찰 추천 방식에 대한 학교 현장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미술영재 선발을 위한 교사 관찰 추천 도구의 필요성,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점, 도입 가능성 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교사 관찰 추천을 위한 검사 도구의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지금까지 분석된 조사 결과는 미술영재를 선발 추천함에 있어 교사 관찰에 의한 평가 도구가 영재교육의 본질적 측면에 필요하지만, 실제 현장에서 운영할 때 객관성 확보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관건임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미술영재성 판별과 미술영재 선발을 위한 교사 관찰 평가 도구는 어떤 방향으로 개발되고, 어떻게 운영되어야 하는가? 이에 본 연구자는 미술영재 판별을 위한 유용한 도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신뢰롭고 타당한 교사 관찰 평가 도구의 개발 및 운영 방안을 탐색하였다.
  • 미술영재에 대한 관찰 평가는 다양한 기준과 방식으로 이루질 수 있다. 이에 연구자는 미술영재의 행동적 특성을 중심으로 한 평가 방식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81.
  • 미술영재성에 대한 관찰 평가는 평소의 행동적 특성 외에도 실제의 미술 과제 수행 과정에서 발견되는 특성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에 연구자는 실제의 미술 과제에 대한 수행 과정을 평가하는 검사 도구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응답 대상자의 85.

가설 설정

  • * 대구 지역은 설문조사 지원자로 인해 표집보다 회수율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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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술영재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선발하는 과정은? 미술영재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선발의 경우, 기관이나 지역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체적으로 단위 학교에서 학교추천위원회를 통해 선정된 학생들을 학교장이 추천하면, 미술영재교육원(학급)은 각 학교에서 추천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류 전형, 실기 평가, 심층 인터뷰를 통해 학생을 선발한다. 이러한 다단계의 선발 전형에서 선발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비중이 높은 것은 실기 평가이다(이지현, 2013).
판별은 어떤 과정인가? 셋째, 현재의 실기 중심의 미술영재 선발 방식은 미술영재성에 대한 판별을 생략한 체 선발의 절차만으로 구성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론적 관점에서 볼 때 판별(identification)과 선발(selection)은 구분되는 것으로서, 판별은 영재성의 내용과 정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함으로써 영재성에 관한 판단을 내리는 과정이라면, 선발은 확인된 영재성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해당 영재교육기관에 포함시킬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의사결정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비추어 볼 때, 현재의 선발 방식은 응시자가 획득한 점수에 대한 종합점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부여하고, 이 순위에 따라 해당 미술영재교육기관의 ‘정원수’에 맞추어 순서대로 발탁 또는 배제하는 방식이다.
실기 능력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미술영재의 선발 방식의 문제점은? 이론적으로도 실기 능력은 미술영재의 한 속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임에는 분명하지만 미술영재성(giftedness)이 미술 분야의 구체적인 성취 능력(talent)으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실기 능력 외에도 심리적, 성격적, 행동적 특성 및 환경 등과 같은 다면적인 영역의 복합적 상호작용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Clark & Zimmerman, 1984). 그런 점에서 실기 능력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는 선발 방식은 미술영재의 일부 특성을 과대평가하는 결과를 낳게 하며, 아직 발현되지 않는 잠재성을 간과하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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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강병직(2010). 미술영재의 다중지능 특성에 관한 연구. 미술교육논총, 24(2), 1-43. 

  2. 강병직(2011). 미술영재의 잠재성 평가 방안 연구. 미술교육논총, 11(1), 25-56. 

  3. 교육통계연보(2014). 교육통계서비스 홈페이지. http://kess.kedi.re.kr/index. (검색일: 2015.11.4.) 

  4. 김건희 (2012). 문화예술교육정책 안에서 미술영재의 선발현황과 개선방향. 문화정책논총, 26(2), 152-173. 

  5. 서울시 교육청(2012), 2012년 영재교육 세부추진 계획. 

  6. 신보미(2010). 수학 영재 관찰.추천 도구의 개발과 모의 적용 사례 연구. 영재교육연구, 20(1), 31-59. 

  7. 이미경, 강병직(2010). 예술영재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8. 이지현(2013). 미술영재교육대상자 선발 방법 비교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9. 한국교육개발원(2015). GED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 https://ged.kedi.re.kr (검색일: 2015.11.4.) 

  10. 한기순, 이정용(2011). 영재교사들이 지각하는 관찰.추천 영재 판별 시스템의 방향, 중요도, 실행수준 분석: 개념도 연구법을 활용하여. 영재교육연구, 21(1). 

  11. Clark, G. & Zimmerman, A. (1984). Educating artistically talented students. Syracuse, NY: Syracuse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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