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할랄인증 한국식품에 대한 해외 소비자 행동연구 : 인도네시아 시장진출을 위한 한국식품 기업들의 전략적 방향 탐색 원문보기


백승락 (한남대학교 MBA학과 MBA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헌연구에서 인도네시아시장과 할랄, 문화, 소비자태도와 행동에 관한 연구들을 소개하였고, 이는 본 연구의 실태연구를 위한 설문지문항을 작성하는 기반이 되었다. 실태분석은 앞 장의 마지막 절에서 자세히 요약하였지만, 제품, 가격, 촉진, 유통이라는 4가지 변수로 이루어지는 마케팅믹스 개념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허용되는 것’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할랄은 특히 건강과 생명에 관련된 식품산업에서는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이는 무슬림에게는 종교적의미를 지니고 있고, 비무슬림에게는 신뢰성, 웰빙식품을 의미하면서 수용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HMR 식품매뉴는 고기류(육류제품)와 면류로 나누어지고 있다.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맛은 ‘자극적인, 기름진, 짠, 매콤한, 단맛이 나는’ 것으로 요약되었다. 이러한 맛의 특성을 살리는 포장재 식품에 대한 개발이 앞으로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둘째, 할랄 인증 식품에 대한 선택에서 결정적인 요소는 역시 ‘가격’이었다. 이는 HMR 식품의 선택에서 앞에서 논한 맛의 특성을 지니면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승락
학위수여기관 한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MBA학과 MBA전공
지도교수 이규현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8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482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