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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능력시험(TOPIK) 듣기 영역에서 사용하는 듣기 전략 사용과 이를 활용한 TOPIK 듣기 학습·교육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듣기는 인간의 언어생활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언어의 기능 가운데서는 더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도 듣기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하며 대부분 교수자 중심으로 다루어져 있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한국어 듣기 교육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학습자들은 자신들의 한국어 실력을 점검하고, 현재 한국어 능력을 평가하는 가장 공식인 시험인 한국어능력시험(TOPIK)을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듣기 전략 사용 양상을 전반적으로 살펴본 후 TOPIK 듣기 학습·교육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TOPIK 듣기 학습·교육방안은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되어 한국어 학습자들의 듣기 능력 신장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TOPIK 듣기 학습·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1장 서론부분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내용을 밝히고 듣기 전략과 TOPIK 듣기 영역을 다룬 선행 연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2장은 이론적 배경으로 듣기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듣기 개념 및 중요성과 듣기 이해 과정을 살펴본 후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다룰 듣기 전략과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특징 및 듣기 문제의 유형을 나누었다.
3장에서는 평소 학습자들이 듣기 활동을 할 때 사용하는 전체적인 듣기 전략 양상을 알아보고자 실시한 설문 조사를 분석하였고, TOPIK 듣기 교육 현장에서 사용하는 전략들을 파악하고자 듣기 교육 현장을 참관하였다.
4장에서는 TOPIK 문제를 풀 때 사용하는 효과적인 듣기 전략 파악을 위해 ...
저자 | 강시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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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주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
지도교수 | 이숙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i, 126 p. |
키워드 | 한국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35154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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