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어능력시험 고급 듣기 영역에 대한 타당도 분석 연구로 문항과 듣기 음성 실현 속도에 대한 종합적인 타당도를 살핀 후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능력시험 듣기 문항 설계의 타당도와 개선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재 국립국제교육원에서 공개하고 있는 35회 차부터 64회 차까지 총 8회 차의 400문항을 구인타당도와 내용타당도에 대해서 분석하고 듣기 평가의 음성 속도에 대하여 실험 분석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는 다음의 방법과 내용으로 진행하였다. Ⅰ장에서는 한국어능력시험의 특성과 듣기 영역, 듣기 문항 평가, 음성 속도와 관련한 선행 연구를 검토함으로써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였다. Ⅱ장에서는 듣기의 개념과 중요성, 듣기 영역 평가의 개념과 고급 듣기 영역의 평가 범주 및 기준에 대한 이론을 살펴 문항 평가 분석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Bachman&Palmer의 인간의 언어능력 모형을 통해 문법지식, 담화지식, 기능적 지식, 사회언어학적 지식으로 ...
본 연구는 한국어능력시험 고급 듣기 영역에 대한 타당도 분석 연구로 문항과 듣기 음성 실현 속도에 대한 종합적인 타당도를 살핀 후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능력시험 듣기 문항 설계의 타당도와 개선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재 국립국제교육원에서 공개하고 있는 35회 차부터 64회 차까지 총 8회 차의 400문항을 구인타당도와 내용타당도에 대해서 분석하고 듣기 평가의 음성 속도에 대하여 실험 분석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는 다음의 방법과 내용으로 진행하였다. Ⅰ장에서는 한국어능력시험의 특성과 듣기 영역, 듣기 문항 평가, 음성 속도와 관련한 선행 연구를 검토함으로써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였다. Ⅱ장에서는 듣기의 개념과 중요성, 듣기 영역 평가의 개념과 고급 듣기 영역의 평가 범주 및 기준에 대한 이론을 살펴 문항 평가 분석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Bachman&Palmer의 인간의 언어능력 모형을 통해 문법지식, 담화지식, 기능적 지식, 사회언어학적 지식으로 문항 분석을 하여 구인 타당도를 살펴보고, ACTFL의 언어 숙달도 능력 평가 범주를 통해 기능, 맥락, 내용, 텍스트로 문항 분석을 하여 내용 타당도를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고급 듣기 영역의 음성실현 속도가 타당성 있게 출제되고 있는지에 대해 실험 분석을 하였다. 한국의 TOPIK과 중국의 新HSK, 그리고 일본의 JLPT 고급 듣기평가의 다섯 문항을 선정하여 모어화자 표본대상자들(한국인 12명, 중국 10명, 일본 10명)에게 발화하도록 하여 시간과 초당음절수(sps), 분당음절수(spm)를 산출한 후 실제 듣기 평가와 비교를 해 보았다. Ⅴ장에서는 Ⅲ장과 Ⅳ장을 통해 도출 된 결과를 요약, 정리하고 이에 따른 제언과 한계점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어능력시험 고급 듣기 영역의 문항과 음성 속도 실험을 통한 종합적인 타당도 분석으로 진행되었다. 분석결과 구인타당도는 초급과 중급 평가 범주에 해당하는‘문법지식'과‘담화지식'에 대한 문항 비율이 매우 높은 반면 실용지식인‘기능적 지식'과‘사회언어학적 지식'은 그 비율이 상당히 저조하여 타당성이 낮았다. 내용타당도는 기능, 맥락, 내용의 경우 타당도가 높았지만 텍스트의 경우는 하나의 문단으로만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어 이 부분은 보완해야 할 부분이다. 음성속도 실험 결과 新HSK와 JLPT는 일반 모어화자들 보다 더 빠른 속도로 듣기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TOPIK은 일반 모어화자와 비교하여 평균 3.06초 느린 속도로 듣기 평가를 시행하고 있었다. 이는 고급 듣기에 대한 피험자의 평가 수준을 일반인과 비등하게 보아야 한다는 점과 일상생활 속에서의 의사소통에 대한 음성 속도가 고급 영역에서 필요한 평가임을 감안했을 때 피험자의 언어 숙달도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있지 못함을 보여 주고 있다. 이는 향후 한국어능력시험 고급 듣기 평가의 음성 실현 속도가 전반적으로 상향 조정 되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한국어능력시험 고급 듣기 영역에 대한 타당도 분석 연구로 문항과 듣기 음성 실현 속도에 대한 종합적인 타당도를 살핀 후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능력시험 듣기 문항 설계의 타당도와 개선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재 국립국제교육원에서 공개하고 있는 35회 차부터 64회 차까지 총 8회 차의 400문항을 구인타당도와 내용타당도에 대해서 분석하고 듣기 평가의 음성 속도에 대하여 실험 분석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는 다음의 방법과 내용으로 진행하였다. Ⅰ장에서는 한국어능력시험의 특성과 듣기 영역, 듣기 문항 평가, 음성 속도와 관련한 선행 연구를 검토함으로써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였다. Ⅱ장에서는 듣기의 개념과 중요성, 듣기 영역 평가의 개념과 고급 듣기 영역의 평가 범주 및 기준에 대한 이론을 살펴 문항 평가 분석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Bachman&Palmer의 인간의 언어능력 모형을 통해 문법지식, 담화지식, 기능적 지식, 사회언어학적 지식으로 문항 분석을 하여 구인 타당도를 살펴보고, ACTFL의 언어 숙달도 능력 평가 범주를 통해 기능, 맥락, 내용, 텍스트로 문항 분석을 하여 내용 타당도를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고급 듣기 영역의 음성실현 속도가 타당성 있게 출제되고 있는지에 대해 실험 분석을 하였다. 한국의 TOPIK과 중국의 新HSK, 그리고 일본의 JLPT 고급 듣기평가의 다섯 문항을 선정하여 모어화자 표본대상자들(한국인 12명, 중국 10명, 일본 10명)에게 발화하도록 하여 시간과 초당음절수(sps), 분당음절수(spm)를 산출한 후 실제 듣기 평가와 비교를 해 보았다. Ⅴ장에서는 Ⅲ장과 Ⅳ장을 통해 도출 된 결과를 요약, 정리하고 이에 따른 제언과 한계점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어능력시험 고급 듣기 영역의 문항과 음성 속도 실험을 통한 종합적인 타당도 분석으로 진행되었다. 분석결과 구인타당도는 초급과 중급 평가 범주에 해당하는‘문법지식'과‘담화지식'에 대한 문항 비율이 매우 높은 반면 실용지식인‘기능적 지식'과‘사회언어학적 지식'은 그 비율이 상당히 저조하여 타당성이 낮았다. 내용타당도는 기능, 맥락, 내용의 경우 타당도가 높았지만 텍스트의 경우는 하나의 문단으로만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어 이 부분은 보완해야 할 부분이다. 음성속도 실험 결과 新HSK와 JLPT는 일반 모어화자들 보다 더 빠른 속도로 듣기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TOPIK은 일반 모어화자와 비교하여 평균 3.06초 느린 속도로 듣기 평가를 시행하고 있었다. 이는 고급 듣기에 대한 피험자의 평가 수준을 일반인과 비등하게 보아야 한다는 점과 일상생활 속에서의 의사소통에 대한 음성 속도가 고급 영역에서 필요한 평가임을 감안했을 때 피험자의 언어 숙달도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있지 못함을 보여 주고 있다. 이는 향후 한국어능력시험 고급 듣기 평가의 음성 실현 속도가 전반적으로 상향 조정 되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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