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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ik Ⅱ 고급 듣기 영역 타당도 분석 연구 원문보기


김지민 (동아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국제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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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능력시험 고급 듣기 영역에 대한 타당도 분석 연구로 문항과 듣기 음성 실현 속도에 대한 종합적인 타당도를 살핀 후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능력시험 듣기 문항 설계의 타당도와 개선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재 국립국제교육원에서 공개하고 있는 35회 차부터 64회 차까지 총 8회 차의 400문항을 구인타당도와 내용타당도에 대해서 분석하고 듣기 평가의 음성 속도에 대하여 실험 분석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는 다음의 방법과 내용으로 진행하였다.
Ⅰ장에서는 한국어능력시험의 특성과 듣기 영역, 듣기 문항 평가, 음성 속도와 관련한 선행 연구를 검토함으로써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였다.
Ⅱ장에서는 듣기의 개념과 중요성, 듣기 영역 평가의 개념과 고급 듣기 영역의 평가 범주 및 기준에 대한 이론을 살펴 문항 평가 분석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Bachman&Palmer의 인간의 언어능력 모형을 통해 문법지식, 담화지식, 기능적 지식, 사회언어학적 지식으로 ...

주제어

#한국어능력시험 TOPIC Ⅱ 듣기영역 듣기평가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민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제학과
지도교수 김영선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i, 184 p.
키워드 한국어능력시험 TOPIC Ⅱ 듣기영역 듣기평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43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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