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이수지의 그림책에 대한 연구로서, 구체적인 작품 분석을 통해 이수지의 작가정신이 어떻게 그림책의 서사에 반영되었는지, 작가가 매체로서의 그림책 특질을 어떻게 살렸는지 면밀히 검토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리하여 이수지 작가가 우리나라 그림책 세계의 장을 넓히는 데 기여한 점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우리나라는 그림책의 역사가 짧았던 만큼, 그림책에 대한 연구 및 그림책 작가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그림책에 대한 연구는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연구나 교육적 효용성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고, 그림책 작가에 대한 연구는 그림책 연구에 비해 미미한 수준이다. 또한 우리나라 작가 작품에 대해 포스트모던적 특질로 논의한 바가 적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이수지 작품을 크게 서사적인 특징과 포스트모던적 특질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한다. Ⅱ장에서는 이수지가 글과 그림 모두를 작업한 일곱 편의 그림책으로 한정하고, 작품의 주인공을 통해 어떤 형식으로, 어떠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지 분석하였다. 작품의 면밀한 분석을 위해 시공간에서의 놀이를 이미지로 그려낸 작품 세 편, 주인공의 성장이 보이는 작품 두 편, 마지막으로 배경을 통해 풍자를 드러낸 두 작품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이수지 작품에서 보이는 포스트모던적 특질을 짚어보았다. 메타픽션의 이용, 책의 물리적 공간 활용, ...
이 논문은 이수지의 그림책에 대한 연구로서, 구체적인 작품 분석을 통해 이수지의 작가정신이 어떻게 그림책의 서사에 반영되었는지, 작가가 매체로서의 그림책 특질을 어떻게 살렸는지 면밀히 검토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리하여 이수지 작가가 우리나라 그림책 세계의 장을 넓히는 데 기여한 점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우리나라는 그림책의 역사가 짧았던 만큼, 그림책에 대한 연구 및 그림책 작가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그림책에 대한 연구는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연구나 교육적 효용성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고, 그림책 작가에 대한 연구는 그림책 연구에 비해 미미한 수준이다. 또한 우리나라 작가 작품에 대해 포스트모던적 특질로 논의한 바가 적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이수지 작품을 크게 서사적인 특징과 포스트모던적 특질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한다. Ⅱ장에서는 이수지가 글과 그림 모두를 작업한 일곱 편의 그림책으로 한정하고, 작품의 주인공을 통해 어떤 형식으로, 어떠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지 분석하였다. 작품의 면밀한 분석을 위해 시공간에서의 놀이를 이미지로 그려낸 작품 세 편, 주인공의 성장이 보이는 작품 두 편, 마지막으로 배경을 통해 풍자를 드러낸 두 작품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이수지 작품에서 보이는 포스트모던적 특질을 짚어보았다. 메타픽션의 이용, 책의 물리적 공간 활용, 상호텍스트성을 특징으로하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한 작품 뿐 아니라 그림만 그린 작품도 포함시켜 넓게 살펴보았다. 이수지는 작품 속에서 독자를 드러내어 주인공과 독자가 적극적으로 감정적인 교류를 하게 하도록 하였으며, 작가의 작품이나 명화를 차용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효율적으로 전하거나 분위기를 극대화 하는 효과를 내었다. 책의 물성을 이용하여 경계면을 활용한다거나 판형을 변형한 것은 실험적인 시도로, 이수지 스타일이라고 할만한 독특한 창작 형태라 할 수 있었다. 작품을 토대로 그의 작가 스타일을 정리해보면, 이수지의 그림책은 책 본질에 대한 발견이자 새로움의 추구였다고 할 수 있다. 책의 물성을 이용하였다는 것, 다양한 연령의 독자들을 상정해두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열린 서사들, 주위 상황들을 활용한 은밀한 은유, 기발한 상상력, 포스트 모던적 특질들이 이수지 그림책의 특징이다. 이수지의 과감하고 실험적인 도전은 우리나라 그림책이 한걸음 발전하는 데 큰 기여를 하였으며, 이수지가 세계 무대에서 그림책작가로 당당히 자리매김하게 하는 토대가 되었음을 본 연구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이수지는 꾸준하게 작품 활동을 계속 하고 있는 작가이므로, 앞으로 발표되는 개별 작품에 대한 연구와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소재에 대한 연구를 과제로 남긴다.
이 논문은 이수지의 그림책에 대한 연구로서, 구체적인 작품 분석을 통해 이수지의 작가정신이 어떻게 그림책의 서사에 반영되었는지, 작가가 매체로서의 그림책 특질을 어떻게 살렸는지 면밀히 검토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리하여 이수지 작가가 우리나라 그림책 세계의 장을 넓히는 데 기여한 점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우리나라는 그림책의 역사가 짧았던 만큼, 그림책에 대한 연구 및 그림책 작가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그림책에 대한 연구는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연구나 교육적 효용성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고, 그림책 작가에 대한 연구는 그림책 연구에 비해 미미한 수준이다. 또한 우리나라 작가 작품에 대해 포스트모던적 특질로 논의한 바가 적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이수지 작품을 크게 서사적인 특징과 포스트모던적 특질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한다. Ⅱ장에서는 이수지가 글과 그림 모두를 작업한 일곱 편의 그림책으로 한정하고, 작품의 주인공을 통해 어떤 형식으로, 어떠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지 분석하였다. 작품의 면밀한 분석을 위해 시공간에서의 놀이를 이미지로 그려낸 작품 세 편, 주인공의 성장이 보이는 작품 두 편, 마지막으로 배경을 통해 풍자를 드러낸 두 작품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이수지 작품에서 보이는 포스트모던적 특질을 짚어보았다. 메타픽션의 이용, 책의 물리적 공간 활용, 상호텍스트성을 특징으로하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한 작품 뿐 아니라 그림만 그린 작품도 포함시켜 넓게 살펴보았다. 이수지는 작품 속에서 독자를 드러내어 주인공과 독자가 적극적으로 감정적인 교류를 하게 하도록 하였으며, 작가의 작품이나 명화를 차용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효율적으로 전하거나 분위기를 극대화 하는 효과를 내었다. 책의 물성을 이용하여 경계면을 활용한다거나 판형을 변형한 것은 실험적인 시도로, 이수지 스타일이라고 할만한 독특한 창작 형태라 할 수 있었다. 작품을 토대로 그의 작가 스타일을 정리해보면, 이수지의 그림책은 책 본질에 대한 발견이자 새로움의 추구였다고 할 수 있다. 책의 물성을 이용하였다는 것, 다양한 연령의 독자들을 상정해두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열린 서사들, 주위 상황들을 활용한 은밀한 은유, 기발한 상상력, 포스트 모던적 특질들이 이수지 그림책의 특징이다. 이수지의 과감하고 실험적인 도전은 우리나라 그림책이 한걸음 발전하는 데 큰 기여를 하였으며, 이수지가 세계 무대에서 그림책작가로 당당히 자리매김하게 하는 토대가 되었음을 본 연구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이수지는 꾸준하게 작품 활동을 계속 하고 있는 작가이므로, 앞으로 발표되는 개별 작품에 대한 연구와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소재에 대한 연구를 과제로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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