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유아의 또래 유능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다음의 세 단계의 과정을 거쳐 진행되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와 서울특별시교육청(2011)에서 제시한 인성 덕목과 생활주제를 반영하여 유아의 바른 인성 형성에 도움이 되는 그림책을 선정하였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내용과 내용수준으로 유아의 발달 수준을 검토하여 그림책과 연계한 교육활동을 선정하여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보육 현장에서 유아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강남구에 위치한 직장보육시설인 H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3?4세 혼합연령으로 구성된 두 개 학급을 각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임의배정 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을 대상으로 2013년 5월 6일부터 7월 19일까지 10주 동안 연구자가 매주 2∼3차례씩 총 10회기에 걸쳐 대?소집단 시간에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개발된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대상 유아들의 또래관계에서의 ...
저자 | 조윤정 |
---|---|
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박경자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98 p. |
키워드 | 인성교육 또래 유능성 그림책 character education program using picture books peer competence picture books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5822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