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 현대소설 단원의 성차별적 내용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gender discrimination shown in contemporary novel on the 1st grader’s Korean textbook 원문보기


윤경미 (서울시립대학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소설 단원에 나타나는 성차별적 요인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국어교육을 통해 양성평등 의식을 형성하도록 이바지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우선 현행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의 현대소설 분야에서 양성평등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2장에서는 양성평등의 이론적 배경과 양성평등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살펴보았다. 덧붙여 교육에서의 양성평등의 정책변화도 함께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에서 현대소설 단원의 성차별적 내용을 분석하였다. 작가, 소설 속 인물에 대한 탐구, 주제, 성차별적 언어, 삽화에서의 여성의 희소성의 항목으로 나누어 검토하였다. 특히, 소설 속 인물에 대한 탐구는 성별, 직업, 성격, 비중의 항목으로 세분하여 검토하였다.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현대소설의 작가는 30명인데 이중 남성 작가가 21명이었다. 작가의 남성편중이 결국 소설 속 인물이 남성 중심적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성차별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인물들의 직업에서는 학생이 가장 많았다. 교과서를 배우는 사람이 학생이어서 그렇다고 할 수 있다. 학생을 제외한 직업을 살펴보면 남성은 상인, 경찰, 교사, 농부, 회사원 등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반면, 여성은 가정주부이거나 직장인, 또는 직업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여성에 대한 직업적 차별이 여전히 존재하는 현실을 고려한다면 성에 따른 직업의 차이를 소설에서도 볼 수 있는 것은 학생들에게 직업에 대한 성차별 의식과 편견을 갖게 한다.
인물들의 성격을 살펴보면, 여자의 성격과 태도는 한두 작품을 제외하고는 감정적, 정서적이고 희생적이며 참고 견디고 인내하는 소극적인 성격으로 묘사되는 반면, 남성은 이성적, 합리적이고 적극적이며 모험적이고, 문제 해결적인 태도를 갖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등장인물들의 비중에서도 직업에서 드러난 것처럼 여성은 남성의 보조역할을 하거나 여성이 아예 등장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여성이 남성과 대등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경우는 거의 없고 남성이 대부분 사건을 해결하고 주제를 이끌어 가고 있다.
주제 면에서도 남성이 주인공인 경우는 개인적인 ‘순수한 사랑의 감정’부터 ‘민족의 수난을 함께 극복해 나가는 의지’를 가진 사회적 차원으로 다양하고 폭넓게 제시하고 있다. 여성이 주인공인 경우는 지극히 개인적인 감정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언어에서도 여성에게만 강조되는 덕목이 자주 등장하였고, 교사라고 하면 당연히 남자이고 여자가 교사인 경우는 여교사로 표현되었다.
삽화는 293장면의 삽화에서 남성만 등장하는 삽화가 148장면이었다. 여성만 등장하는 삽화는 27장면이었고, 남녀 모두가 등장하는 삽화가 118장면이었다. 남성만 등장하는 삽화의 장면이 50%가 넘는다. 이는 등장인물의 비율과도 연계된다고 할 수 있다. 남성 작가 위주의 남성인물 중심의 소설이 교과서에 많이 실린 결과이다. 이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상의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의 현대소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현대소설에서의 뚜렷한 성차별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양성 평등한 국어교육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교과서를 집필할 때 국내외 여성 작가의 작품을 적극 발굴하여 교과서에 실을 필요가 있다. 여성 작가의 작품이 남성 작가의 작품보다 여성 주인공의 등장인물이 더 많고 여성에 대한 다양한 모습을 묘사한 작품이 많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둘째, 성역할의 고정관념 탈피를 위한 작품을 찾아내야 한다. 현 교과서에 실려 있는 작품들은 현대소설이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imed to contribute to this by analyzing the factors that appear in the contemporary novel form the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gender equality awareness through the Korean education.
Chapter 2 discussed the concept and purpose of gender equality, theoretical ba...

주제어

#국어교과서 현대소설 양성평등 성차별 양성평등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경미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동하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ⅴ,76 p.
키워드 국어교과서 현대소설 양성평등 성차별 양성평등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835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