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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인접지반 굴착 시 흙막이벽체 및 지하철 BOX 안정성평가연구
A Study on Stability Evaluation of Retaining Wall and Subway Box Structure while Excavating the Ground Near Subway. 원문보기


윤다영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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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하철 노선을 중심으로 역세권개발과 함께 도심재개발사업 및 대형건축공사가 증가하면서 지하공간개발에 따른 굴착공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대규모 굴착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지반의 응력해방은 흙막이벽체에 토압을 작용시켜 벽체의 변형을 일으키고 변위에 따른 배면토의 이동으로 인한 침하로 인접지반 및 인접구조물에 피해를 주며 특히 인접하여 중요구조물인 지하철이 있는 경우 비교적 적은 양의 지반 변위라 할지라도 구조물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굴착작업 시 조사, 계획, 설계, 시공 전 과정에서 이에 대한 검토와 안전관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구조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흙막이벽체의 안정성과 인접구조물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리적인 설계와 시공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굴착공사 시 흙막이벽체와 지하철구조물에 발생하는 변위를 기 시공된 계측결과와 수치해석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설계 시 사용되는 해석기법의 적용성과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탄소성해석과 현장계측은 변위량 차이를 보이는 부분도 있었지만 관리기준치 이내의 변위량과 형상을 나타내고 있어 수치해석에 의한 변위 예측은 타당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umber of downtown redevelopment projects and large-scale construction works recently increased together with subway station sphere development around subway line, excavation work is actively carried out according to underground space development. In the process of large-scale excavation, gro...

주제어

#흙막이벽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다영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지도교수 이수곤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ⅶ ,86 p.
키워드 흙막이벽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835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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