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C 타입 EPB의 브레이크 디스크 온도 추정을 통한 Re-clamping 제어 전략 개발 Development of Re-clamping control strategy for MoC type EPB using estimated brake disc temperature원문보기
최근 차량 샤시 제품의 기술 변화 중 큰 특징은 전기/전자화, Safety 및 편의성 증가이다. 차량의 주차 Brake도 기존의 기계식에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로 급격히 바뀌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안전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는 추세이며, 특히 MoC (Motor on Caliper) 용 ECU 가 ESC와 통합되면서, ESC 공급 업체와 MoC 공급 업체간의 협력 그리고, 책임과 역할에 대한 기준이 독일 자동차 기준인 VDA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정 및 보완되고 있다. 본 연구는 차량의 주행 중 급격한 제동 및 연속 제동에 의한 브레이크 디스크 온도 상승과 ...
최근 차량 샤시 제품의 기술 변화 중 큰 특징은 전기/전자화, Safety 및 편의성 증가이다. 차량의 주차 Brake도 기존의 기계식에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로 급격히 바뀌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안전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는 추세이며, 특히 MoC (Motor on Caliper) 용 ECU 가 ESC와 통합되면서, ESC 공급 업체와 MoC 공급 업체간의 협력 그리고, 책임과 역할에 대한 기준이 독일 자동차 기준인 VDA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정 및 보완되고 있다. 본 연구는 차량의 주행 중 급격한 제동 및 연속 제동에 의한 브레이크 디스크 온도 상승과 주차 브레이크 체결 후 일정 시간 차량 방치 시 디스크의 온도 저하에 따른 디스크와 패드의 부피 변화로 제동력 감소가 발생함에 따른 안전 문제 방지를 위해 아래와 같이 진행되었다. 첫째로, 브레이크 디스크 온도 추정을 통해, 일정 온도 이상의 온도 변화 시 MoC 브레이크의 Re-Clamp를 수행하여 차량 안정성을 유지해 주는 기능에 대한 연구이다. 둘째로, MoC SW인 PBC가 ESC의 ECU에 탑재되면서 적기에 정규 ECU를 활용하여 MoC용 SW를 검증하는 것이 어려워 지고 있다. ECU 공급 업체는 ESC SW 자체 검증을 위한 ECU 제작 만으로 일정 수량을 만들고 있으며, EPB의 SW 개발 용도로는 개발 단계 별로 원활히 지원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발 초기 단계부터 SW 검증을 위해서 Real ECU를 대체 하는 가상 ECU System을 고안하여 PBC SW와 MoC System을 점검 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 실제 개발 업무에 활용하는 것이 두번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를 통해 브레이크 디스크 온도 추정 모델을 완성하였고, 추정한 온도를 기반으로, 디스크 온도가 고온일 경우, 주차 제동력을 보상하는 Re-Clamp 기능을 구현 하였다. 또한, SW 및 System 검증을 위해 ECU 기능을 보유한 가상의 응용 플랫폼인 VAP(Virtual Application Platform) 도 개발하였고 본 장치를 통해 SW통합 시험을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차량과 연계하여 온도 제어 알고리즘을 검증하는 시스템 평가를 수행하였다. 금번 연구를 통해 개발된 디스크 온도 추정 모델 및 Re-Clamp 제어 기능은 향후 신규 개발 차종에 적용되어 더욱 강건한 EPB 제어 System이 되도록 할 것이며, Real ECU를 대체한 VAP 장치도 현업에 적용하여 MoC 개발 및 검증에 유용하게 활용할 것이다.
최근 차량 샤시 제품의 기술 변화 중 큰 특징은 전기/전자화, Safety 및 편의성 증가이다. 차량의 주차 Brake도 기존의 기계식에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로 급격히 바뀌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안전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는 추세이며, 특히 MoC (Motor on Caliper) 용 ECU 가 ESC와 통합되면서, ESC 공급 업체와 MoC 공급 업체간의 협력 그리고, 책임과 역할에 대한 기준이 독일 자동차 기준인 VDA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정 및 보완되고 있다. 본 연구는 차량의 주행 중 급격한 제동 및 연속 제동에 의한 브레이크 디스크 온도 상승과 주차 브레이크 체결 후 일정 시간 차량 방치 시 디스크의 온도 저하에 따른 디스크와 패드의 부피 변화로 제동력 감소가 발생함에 따른 안전 문제 방지를 위해 아래와 같이 진행되었다. 첫째로, 브레이크 디스크 온도 추정을 통해, 일정 온도 이상의 온도 변화 시 MoC 브레이크의 Re-Clamp를 수행하여 차량 안정성을 유지해 주는 기능에 대한 연구이다. 둘째로, MoC SW인 PBC가 ESC의 ECU에 탑재되면서 적기에 정규 ECU를 활용하여 MoC용 SW를 검증하는 것이 어려워 지고 있다. ECU 공급 업체는 ESC SW 자체 검증을 위한 ECU 제작 만으로 일정 수량을 만들고 있으며, EPB의 SW 개발 용도로는 개발 단계 별로 원활히 지원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발 초기 단계부터 SW 검증을 위해서 Real ECU를 대체 하는 가상 ECU System을 고안하여 PBC SW와 MoC System을 점검 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 실제 개발 업무에 활용하는 것이 두번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를 통해 브레이크 디스크 온도 추정 모델을 완성하였고, 추정한 온도를 기반으로, 디스크 온도가 고온일 경우, 주차 제동력을 보상하는 Re-Clamp 기능을 구현 하였다. 또한, SW 및 System 검증을 위해 ECU 기능을 보유한 가상의 응용 플랫폼인 VAP(Virtual Application Platform) 도 개발하였고 본 장치를 통해 SW통합 시험을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차량과 연계하여 온도 제어 알고리즘을 검증하는 시스템 평가를 수행하였다. 금번 연구를 통해 개발된 디스크 온도 추정 모델 및 Re-Clamp 제어 기능은 향후 신규 개발 차종에 적용되어 더욱 강건한 EPB 제어 System이 되도록 할 것이며, Real ECU를 대체한 VAP 장치도 현업에 적용하여 MoC 개발 및 검증에 유용하게 활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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