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속성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esign attributes of wearable devices for companion animals on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원문보기
국내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사람의 수가 1000만 명에 육박하면서 반려동물을 위한 산업의 규모가 점차 확대되어지고 있다. 현재 주목받고 있는 ICT산업 또한 반려동물을 위한 신 시장을 개척하고자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 니즈에 적합한 디자인 제품은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속성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 개발과 디자인 ...
국내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사람의 수가 1000만 명에 육박하면서 반려동물을 위한 산업의 규모가 점차 확대되어지고 있다. 현재 주목받고 있는 ICT산업 또한 반려동물을 위한 신 시장을 개척하고자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 니즈에 적합한 디자인 제품은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속성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 개발과 디자인 마케팅 전략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제품 연구,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하는 목적을 두고 조사, 분석을 하였다.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속성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범위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범위는 반려동물, 웨어러블 디바이스,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개념과 산업현황을 고찰하였으며 디자인속성 기반의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례를 국내와 국외로 한정하여 분석하였다. 소비자 구매행동을 제품선호도와 구매의도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디자인속성을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기능적, 미적, 인간공학적, 동기적 속성 4가지로 한정하였으며 디자인속성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둘째 연구방법은 이론적 배경을 문헌조사, 국내외 학술지 논문, 신문기사, 보고서, 인터넷 조사를 통해 고찰하였으며 디자인속성 기반의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례분석을 인터넷조사를 통해 실시하였다.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디자인속성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을 9가지로 설정하였고, 설정된 가설을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웹 서베이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분석은 SPSS 20.0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속성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시켰다. 첫째,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속성이 제품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았을 때 기능적 속성, 인간공학적 속성, 동기적 속성이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제품 선호도에 영향을 미친 디자인속성 중 기능적 속성은 다른 제품과의 연관성, 인간공학적 속성은 쾌적성, 동기적 속성은 개인적 요구의 적합성이 제품선호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디자인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았을 때 기능적 속성과 동기적 속성으로 도출되었으며, 그중에서 기능적 속성은 다른 제품과의 연관성, 동기적 속성은 개인적 요구의 적합성이 구매의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제품선호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따라서 소비자 측면에서 제품선호도에는 기능적 속성, 인간공학적 속성, 동기적 속성 세 가지 디자인속성이 영향을 주었지만, 구매행동까지 이어지는 구매의도에는 기능적 속성과 인간공학적 속성 두 가지 속성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끊임없이 증가할 것이며, 소비자 니즈에 부합된 디자인측면의 다양한 제품이 요구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따라서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속성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분석 결과가 디자인 개발과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 산업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반려동물 산업의 도약에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
국내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사람의 수가 1000만 명에 육박하면서 반려동물을 위한 산업의 규모가 점차 확대되어지고 있다. 현재 주목받고 있는 ICT산업 또한 반려동물을 위한 신 시장을 개척하고자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 니즈에 적합한 디자인 제품은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속성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 개발과 디자인 마케팅 전략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제품 연구,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하는 목적을 두고 조사, 분석을 하였다.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속성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범위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범위는 반려동물, 웨어러블 디바이스,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개념과 산업현황을 고찰하였으며 디자인속성 기반의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례를 국내와 국외로 한정하여 분석하였다. 소비자 구매행동을 제품선호도와 구매의도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디자인속성을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기능적, 미적, 인간공학적, 동기적 속성 4가지로 한정하였으며 디자인속성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둘째 연구방법은 이론적 배경을 문헌조사, 국내외 학술지 논문, 신문기사, 보고서, 인터넷 조사를 통해 고찰하였으며 디자인속성 기반의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례분석을 인터넷조사를 통해 실시하였다.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디자인속성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을 9가지로 설정하였고, 설정된 가설을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웹 서베이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분석은 SPSS 20.0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속성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시켰다. 첫째,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속성이 제품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았을 때 기능적 속성, 인간공학적 속성, 동기적 속성이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제품 선호도에 영향을 미친 디자인속성 중 기능적 속성은 다른 제품과의 연관성, 인간공학적 속성은 쾌적성, 동기적 속성은 개인적 요구의 적합성이 제품선호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디자인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았을 때 기능적 속성과 동기적 속성으로 도출되었으며, 그중에서 기능적 속성은 다른 제품과의 연관성, 동기적 속성은 개인적 요구의 적합성이 구매의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제품선호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따라서 소비자 측면에서 제품선호도에는 기능적 속성, 인간공학적 속성, 동기적 속성 세 가지 디자인속성이 영향을 주었지만, 구매행동까지 이어지는 구매의도에는 기능적 속성과 인간공학적 속성 두 가지 속성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끊임없이 증가할 것이며, 소비자 니즈에 부합된 디자인측면의 다양한 제품이 요구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따라서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속성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분석 결과가 디자인 개발과 반려동물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 산업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반려동물 산업의 도약에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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