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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역 종합대학교 학생식당 공간디자인 : 스페이스 마케팅 관점에서
Space design in seoul university student cafeteria in seoul area : from a space marketing perspective 원문보기


마문호 (한양대학교 대학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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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대학 학생식당의 역할이 단순히 학생들에게 음식을 제공하였지만, 오늘날은 대학 주변에 외식업체가 발달하면서 학생들이 외식업체에 접할 기회가 증가하고 외식 인원수도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식당을 이용하는 빈도수가 줄어들고 있다. 외부 외식업체의 맛의 다양성과 음식의 질만이 아니라 환경요인에 따라, 학교 내부 식당의 환경에 대한 관심도 음식 자체의 맛만이 아닌 식당의 환경적 영향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처럼 교내 학생식당 이용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최대한으로 만족하게 하기 위해 학생식당의 환경을 이용자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공간 변화를 시도하고 이용자 중심으로 마케팅에 성공하는 공간디자인의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학생식당은 학생들을 위한 복지시설이며, 학교 내에 짧은 거리에 편하게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접근이 쉽다.
학생식당은 학생들을 위한 복지시설로서 학교 내에 위치해 있으며 학생들은 접근이 쉬워 편하게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식당의 이용자들에게 쾌적한 식사환경 및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식당의 운영패턴, 서비스 기능, 관리방법 등의 측면만이 아니라 식당의 학교생활과 학습활동을 보조하는 기능을 살려야 하며 공간디자인에도 이용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학생회관은 학교에서 학생들이 식사 및 휴게와 같은 학업 외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역할을 갖춘 건물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종합대학교 캠퍼스의 단독형 학생회관 건물 내에 있는 학생식당을 연구의 범위로 선정하여 공간에서의 디자인 요소를 마케팅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대학 학생식당 특성과 스페이스 마케팅 특성을 결합하여 스페이스 마케팅 요인에 의한 계획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의 진행방법은 이론적 고찰을 통해 스페이스 마케팅의 정의, 배경, 공간디자인과의 연결, 학생식당의 정의, 공간구성, 현황 등을 정리한다. 스페이스 마케팅에 대한 13편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스페이스 마케팅 특성 요인을 추출한다. 추출된 요인에서 학생식당에 적용할 수 있는 6개 스페이스 마케팅 요인에 대한 평가항목을 도출하여 조사 도구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였다. 서울지역의 종합대학교에서 2014년 기준으로 각 대학교 통계자료에 따라 학교 학생식당 6곳을 선정하였으며 2016년 10월 20일부터 11월 15일까지 현장방문을 통해 사례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각 사례의 스페이스 마케팅 특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첫째, 대학 학생식당에 스페이스 마케팅 특성은 친환경적 요인, 공간적 요인, 감성적 요인, 상징적 요인, 차별화된 외적 요인, 상호 관계적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요인별 반영 순서는 공간적 요인 및 상호 관계적 요인> 차별화된 외적 요인> 친환경적 요인> 감성적 요인> 상징적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에 따라 공간적 요인 및 상호 관계적 요인이 가장 잘 반영된 요인이었다.
둘째, 대학 학생식당에 적용된 친환경적 요인은 자연적인 색상과 마감재의 사용, 천연재료의 도입을 통해 자연환경의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

주제어

#인테리어디자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마문호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실내건축디자인학과
지도교수 남경숙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x, 111 p.
키워드 인테리어디자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849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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