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체험연구 원문보기


한유정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표현예술치료학과, 미술심리치료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아동의 심리치료에 대한 예방 및 평가에 있어 학령기 아동이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는 아동에게 심리치료와 더불어 평가 및 예방을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장소라고 볼 수 있다. 학교미술치료는 아동들의 건강한 심리적 발달과 사회성 향상을 위해 예방적인 차원으로 초등학교 안에서 제공되고 있다. 미술이라는 매체를 통해 학교 환경 안에서 아동이 가지고 있는 최대한의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재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현장에서는 아동들에게 심리적인 지지의 필요성에 따라 학교 체계 안에서 정규 수업시간을 마친 후 방과 후 프로그램의 형태로 미술치료가 실시되고 있으며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미술치료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은 초등학교 환경에서 미술치료가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초등학교라는 구조적 상황에서 미술치료사의 중요한 역할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미술치료사의 학교미술치료에 대한 체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들이 어떠한 체험을 하는지, 그 체험의 본질과 의미는 무엇인지를 이해하는데 두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교 현장에서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교미술치료가 아동들에게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며 미술치료사 또는 초등학교 내에서 아동들의 심리서비스에 도움을 주는 학교 관계자에게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문제는“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체험의 의미는 무엇인가?”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경험을 보다 본질적이고 깊이 있게 연구하기 위하여 그들이 현상을 어떻게 경험하고, 참여자들의 경험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을 깊이 있게 연구하는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유정
학위수여기관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표현예술치료학과, 미술심리치료학 전공
지도교수 장연집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20 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867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