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심리치료에 대한 예방 및 평가에 있어 학령기 아동이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는 아동에게 심리치료와 더불어 평가 및 예방을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장소라고 볼 수 있다. 학교미술치료는 아동들의 건강한 심리적 발달과 사회성 향상을 위해 예방적인 차원으로 초등학교 안에서 제공되고 있다. 미술이라는 매체를 통해 학교 환경 안에서 아동이 가지고 있는 최대한의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재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현장에서는 아동들에게 심리적인 지지의 필요성에 따라 학교 체계 안에서 정규 수업시간을 마친 후 방과 후 프로그램의 형태로 미술치료가 실시되고 있으며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미술치료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은 초등학교 환경에서 미술치료가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초등학교라는 구조적 상황에서 미술치료사의 중요한 역할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미술치료사의 학교미술치료에 대한 체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들이 어떠한 체험을 하는지, 그 체험의 본질과 의미는 무엇인지를 이해하는데 두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교 현장에서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교미술치료가 아동들에게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며 미술치료사 또는 초등학교 내에서 아동들의 심리서비스에 도움을 주는 학교 관계자에게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문제는“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체험의 의미는 무엇인가?”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경험을 보다 본질적이고 깊이 있게 연구하기 위하여 그들이 현상을 어떻게 경험하고, 참여자들의 경험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을 깊이 있게 연구하는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
아동의 심리치료에 대한 예방 및 평가에 있어 학령기 아동이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는 아동에게 심리치료와 더불어 평가 및 예방을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장소라고 볼 수 있다. 학교미술치료는 아동들의 건강한 심리적 발달과 사회성 향상을 위해 예방적인 차원으로 초등학교 안에서 제공되고 있다. 미술이라는 매체를 통해 학교 환경 안에서 아동이 가지고 있는 최대한의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재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현장에서는 아동들에게 심리적인 지지의 필요성에 따라 학교 체계 안에서 정규 수업시간을 마친 후 방과 후 프로그램의 형태로 미술치료가 실시되고 있으며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미술치료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은 초등학교 환경에서 미술치료가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초등학교라는 구조적 상황에서 미술치료사의 중요한 역할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미술치료사의 학교미술치료에 대한 체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들이 어떠한 체험을 하는지, 그 체험의 본질과 의미는 무엇인지를 이해하는데 두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교 현장에서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교미술치료가 아동들에게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며 미술치료사 또는 초등학교 내에서 아동들의 심리서비스에 도움을 주는 학교 관계자에게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문제는“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체험의 의미는 무엇인가?”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경험을 보다 본질적이고 깊이 있게 연구하기 위하여 그들이 현상을 어떻게 경험하고, 참여자들의 경험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을 깊이 있게 연구하는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방법론을 통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대학원 석사학위과정에서 미술심리치료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한 뒤 7년 이내에 있는 미술치료사로, 초등학교 현장에서 10회기 이상의 경험이 있는 미술치료사 12명을 대상으로, 2016년 6월부터 10월까지 4개월간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통하여 자료 분석을 한 결과, 본질적 주제 11개와 하위주제 29개를 도출하였다.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체험연구에서 나타난 본질적 주제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라는 공간이 어색하고 낯설게 다가옴>,<갑과 을처럼 느껴지는 초등학교와 나의 관계>,<생각했던 것 보다 열악하고 사랑받지 못하는 아동들을 보며 마음이 쓰임>,<아동들을 변화시키기에는 한정된 치료시간이 너무 짧아 아쉬움>,<초등학교라는 공간 안에서 다양한 아동들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됨>,<초등학교 관계자들의 관심과 협조로 회기 진행이 한결 편안해짐>, <말썽꾸러기인 아동들이 수용되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미술치료가 좋은 경험으로 다가가도록 애씀>,<조금씩 변화하는 아동들을 보며 기쁨을 느낌>,<초등학교라는 공간에서 어릴 적 내 모습을 발견하게 되면서 추억에 젖어 듦>,<초등학교 안에서 미술치료사의 역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함>,<초등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미술치료사는 한 뼘씩 성장하는 모습을 발견함> 본질적 주제와 실존적 체험 탐구 및 글쓰기 등을 통해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체험의 본질과 의미에 관한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사들은 학교 체계 안에서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부족함을 느껴 때론 어려움을 느낀다. 둘째, 아동들에게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자세로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교 환경 안에서 주어지는 미술치료사의 역할에 대해 고민하고 노력한다. 셋째, 미술치료사는 미술작업을 통해 소외되어온 아동들이 변하는 모습을 보며 미술치료의 장점과 미술작업이 갖는 힘을 인식하게 된다. 학교 안에서 아동들을 만나며 아동들의 학교생활을 보다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정서적 돌봄과 치료적 접근이 필요한 열악하고 소외된 아동이 많게 됨을 느끼게 되었다. 넷째, 학교 환경에서 미술치료를 진행하는 동안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넓히기 위해 학교 관계자와 소통하는 법을 배우며 주어진 환경 안에서 미술치료사로서 한 단계 성장하였음을 경험한다.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경험에 통해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본 연구가 미술치료학에 기여하는 점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미술치료 경험에 대하여 이해를 높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초등학교 내에 학교미술치료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증가되면서 학교미술치료의 필요성에 대하여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환경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미술치료의 체험적 자료를 바탕으로 미술치료사들의 학교미술치료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
아동의 심리치료에 대한 예방 및 평가에 있어 학령기 아동이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는 아동에게 심리치료와 더불어 평가 및 예방을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장소라고 볼 수 있다. 학교미술치료는 아동들의 건강한 심리적 발달과 사회성 향상을 위해 예방적인 차원으로 초등학교 안에서 제공되고 있다. 미술이라는 매체를 통해 학교 환경 안에서 아동이 가지고 있는 최대한의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재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현장에서는 아동들에게 심리적인 지지의 필요성에 따라 학교 체계 안에서 정규 수업시간을 마친 후 방과 후 프로그램의 형태로 미술치료가 실시되고 있으며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미술치료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은 초등학교 환경에서 미술치료가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초등학교라는 구조적 상황에서 미술치료사의 중요한 역할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미술치료사의 학교미술치료에 대한 체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들이 어떠한 체험을 하는지, 그 체험의 본질과 의미는 무엇인지를 이해하는데 두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교 현장에서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교미술치료가 아동들에게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며 미술치료사 또는 초등학교 내에서 아동들의 심리서비스에 도움을 주는 학교 관계자에게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문제는“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체험의 의미는 무엇인가?”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경험을 보다 본질적이고 깊이 있게 연구하기 위하여 그들이 현상을 어떻게 경험하고, 참여자들의 경험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을 깊이 있게 연구하는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방법론을 통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대학원 석사학위과정에서 미술심리치료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한 뒤 7년 이내에 있는 미술치료사로, 초등학교 현장에서 10회기 이상의 경험이 있는 미술치료사 12명을 대상으로, 2016년 6월부터 10월까지 4개월간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통하여 자료 분석을 한 결과, 본질적 주제 11개와 하위주제 29개를 도출하였다.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체험연구에서 나타난 본질적 주제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라는 공간이 어색하고 낯설게 다가옴>,<갑과 을처럼 느껴지는 초등학교와 나의 관계>,<생각했던 것 보다 열악하고 사랑받지 못하는 아동들을 보며 마음이 쓰임>,<아동들을 변화시키기에는 한정된 치료시간이 너무 짧아 아쉬움>,<초등학교라는 공간 안에서 다양한 아동들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됨>,<초등학교 관계자들의 관심과 협조로 회기 진행이 한결 편안해짐>, <말썽꾸러기인 아동들이 수용되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미술치료가 좋은 경험으로 다가가도록 애씀>,<조금씩 변화하는 아동들을 보며 기쁨을 느낌>,<초등학교라는 공간에서 어릴 적 내 모습을 발견하게 되면서 추억에 젖어 듦>,<초등학교 안에서 미술치료사의 역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함>,<초등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미술치료사는 한 뼘씩 성장하는 모습을 발견함> 본질적 주제와 실존적 체험 탐구 및 글쓰기 등을 통해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체험의 본질과 의미에 관한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사들은 학교 체계 안에서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부족함을 느껴 때론 어려움을 느낀다. 둘째, 아동들에게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자세로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교 환경 안에서 주어지는 미술치료사의 역할에 대해 고민하고 노력한다. 셋째, 미술치료사는 미술작업을 통해 소외되어온 아동들이 변하는 모습을 보며 미술치료의 장점과 미술작업이 갖는 힘을 인식하게 된다. 학교 안에서 아동들을 만나며 아동들의 학교생활을 보다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정서적 돌봄과 치료적 접근이 필요한 열악하고 소외된 아동이 많게 됨을 느끼게 되었다. 넷째, 학교 환경에서 미술치료를 진행하는 동안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넓히기 위해 학교 관계자와 소통하는 법을 배우며 주어진 환경 안에서 미술치료사로서 한 단계 성장하였음을 경험한다.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학교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경험에 통해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본 연구가 미술치료학에 기여하는 점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미술치료 경험에 대하여 이해를 높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초등학교 내에 학교미술치료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증가되면서 학교미술치료의 필요성에 대하여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환경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미술치료의 체험적 자료를 바탕으로 미술치료사들의 학교미술치료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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