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교육이 초등학생의 인성함양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강인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일선 학교의 인성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고 있다. 교육의 장인 학교에서는 입시위주의 교육정책으로 인하여 학교 부적응으로 인해 학업을 중도 포기하는 학생이 늘고 학교폭력 등의 문제를 야기하고 교사들의 교권은 실추되고 있어 커다란 사회문제로 가시화되고 있다.
독서는 상상력을 통해 인간이 지닌 감성을 움직이고 도덕적인 앎과 실천의지를 깨우치며 바른 생각과 정서적 체험을 경험하게 한다. 인간은 독서를 통해 지적으로 성장하고 정서를 함양함으로써 비로소 지적․정서적 균형을 지닌 인간다운 인간 즉 전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간적․공간적 제약으로부터 좀 더 자유롭고 보다 더 근본적이고 파급 효과가 큰 교육 방법인 독서를 중심으로 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해 봄으로써 독서가 초등학생들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인성함양을 위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해 보고,
둘째, 올바른 인성함양에 있어서 독서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여,
셋째, 인성교육을 위한 독서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7명을 대상으로 교육부 선정 7대 인성덕목과 인성교육진흥법에서 제시한 10대 핵심덕목인 정직, 절제, 자율, 시민성, 책임 및 성실, 존중, 배려 및 소통, 인류애, 예의, 정의, 지식 및 지혜, 공감, 협동을 중심으로 인성중심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인성함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KEDI(한국교육개발원)의 표준화 인성검사로 실험 참여자의 사전 인성발달정도를 검사하고,
둘째, 인성중심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하며,
셋째, KEDI(한국교육개발원)의 표준화 인성검사와 독서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정서적 태도를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인성덕목의 전체적인 변화와 인성덕목별 차이를 분석하기로 한다. 그리고 몰입감, 만족감, 즐거움 등을 설문조사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social demands for personality education in the school are increasing. In the schools, due to the entrance exam-oriented policy, the students who abandon their studies is increasing. Because of it, school violence has become more serious. whereas and teachers' authority decrease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인서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헌정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ⅴ, 96 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886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