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 인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
Effectiveness of a Character Education Program on Cultivating Character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Anxiety and mood = 대한불안의학회지, v.13 no.1, 2017년, pp.46 - 52  

이은지 (삼성의료원 사회정신건강연구소) ,  정유숙 (삼성의료원 사회정신건강연구소) ,  이세용 (삼성의료원 사회정신건강연구소) ,  이선우 (삼성의료원 사회정신건강연구소) ,  노지혜 (삼성의료원 사회정신건강연구소) ,  심예린 (삼성의료원 사회정신건강연구소) ,  홍진표 (삼성의료원 사회정신건강연구소) ,  정영희 (삼성의료원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초록

이 연구는 학교 기반, 교사 주도의 초등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인성 함양에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했다. 분석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인성 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이는 프로그램이 초등학생 인성함양에 효과가 있었음을 시사한다. 하지만 학년에 따라 인성교육의 효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a school-based character education program on the character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s : A total of 1,325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study. Pre-post changes in eight charac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나뉘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용 설문지를 사용해서 인성 함양의 효과성을 측정하고자 했다. 이 검사는 총 10가지 영역(자기존중, 성실, 배려 .
  • 이 연구는 초등학생 대상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인성(자기관리, 사회성, 시민의식) 함양에 효과적인지를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친구와의 관계를 증진시키고, 학교생활에 도움을 받았다고 응답했다.
  • 이 연구는 학교 기반, 교사 주도의 초등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인성 함양에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했다. 분석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인성 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기반, 교사 주도 예방 프로그램인 초등 인성교육 프로그램(학년별 10회기)를 초등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그 효과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Elias, MJ, Tobias, SE. Social problem solving: Interventions in the schools. NY: Guilford Press;1996. 

  2. Garmezy N. Stress-resistant children: The search for protective factors. In JE Stevenson (Ed.), Recent research in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pp.213-233).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1985. 

  3. Jessor R. Risk behavior in adolescence: A psychosocial framework for understanding and action.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1991;12:597-605. 

  4. Rutter M. Psychosocial resilience and protective mechanism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1987;57:316-331. 

  5. Elias MJ, Clabby JF. Social decision-making skills: a curriculum guide for the elementary grades. Rockville, MD: Aspen;1989. 

  6. Elias JJ, Gara M, Schuyler T, Branden ML, Sayette M. The promotion of social competence : longitudinal study of a prevention schoolbased program.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1991;61:409-417. 

  7. Durlak JA, Wells AM. Primary prevention mental health program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a meta-analytic review.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997;25:115-152. 

  8. Ministry of Education.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Ministry of Education;2016. 

  9. Park BG, Cha UG, Kim GH, Son GW, Lee JH, Park HJ, et al. The character education using moral subject education. Gyunggi: Ingansarang; 2011. 

  10. Cho SH. The design of a classroom character education program using the moral textbook and the moral teacher's complementary material focused o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ducation for Morality and Ethics 2014;42:93-121. 

  11. OECD.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2005. 

  12. Chi EL, Do SL, Lee YS, Park SY, Ju EH, Kim HK. Development of Character-Index. Ministry of Education;2012. 

  13. Hyun J. Lim SH, Han MY. Lim HJ, Son KW. Studies on character index level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 and improving utilization of character index.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2014. 

  14. Watson M. Long-term effects of moral/charact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in pursuit of mechanisms. Journal of Research in Character Education 2006;4:1-18. 

  15. Lee SH, Yoon CH. Effects of a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cused on experiential learning activities for junior high school students. Research for Secondary Education 2015;63:539-570. 

  16. Greenberg MT, Weissberg RP, O'Brien MU, Zins JE, Fredricks L, Rensik H, et al. Enhancing school-based prevention and youth development through coordinated social, emotional, and academic learning. American Psychologist;200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