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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대상 폭력과 정신건강의 관계에서 심리적 외상의 매개효과와 자아탄력성과 대처방식의 조절효과
Violence against Teachers and their Mental Health :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Trauma and Moderating Effects of Self-resilience and coping 원문보기


신재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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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학생으로부터 폭력 피해를 당하는 교사들의 사례가 언론을 통해 많이 보도되고 있다. 하지만 교사들은 학생을 보호해야 하는 교육자로서의 입장이나 불미스러운 사건을 알리고 싶어 하지 않는 학교의 사정으로 인해 폭력 피해를 경험하였더라도 이를 공론화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게다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학교폭력법)’은 학교폭력을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폭력 사건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폭력을 당하는 피해 교사는 보호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최근 교권침해 사건으로부터 교사를 보호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교원의 지위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교권보호법)’은 사후처리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교사 대상 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이나 교사가 개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전략은 제시해주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국내에서 교사 대상 폭력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며 그마저도 단순한 실태조사 수준에 불과하였으며, 폭력 피해 교사의 회복 요인을 탐구한 연구는 대부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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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there have been a number of cases reported where teachers suffer from student violence. Despite the magnitude, however, it is highly unlikely that teachers can publicize their experiences due to their status as an educator who is bound to protect their students or due to their school’s at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재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오인수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x, 9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901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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