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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프트 서비스에 관한 연구 : 디자인을 통한 서비스 가치 향상 전략을 중심으로
A study on gift service : focusing on service value improvement strategy through design 원문보기


최은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에코크리에이티브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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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선물을 주고받은 가장 오래된 기록은 기원전 700년 전의 것이지만, 아마도 그전부터 선물은 존재했을 것이다. Mauss(1924)는 선물의 기원을 원시사회의 생산을 위한 노동과 생산물 분배의 줄 의무, 받을 의무, 되갚을 의무로 형태로 설명했다. 선물 증여는 문화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더라도 모든 사회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의례이다. 이전부터 다양한 학자들이 사회학, 경제학, 인류학 측면에서 선물을 연구해왔다. 그러나 연구의 대부분이 서양 사회를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국내 선물 연구의 대부분은 소비학적 측면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선물은 다양한 상품을 포함하여 빈번하게 소비됨에도 불구하고 디자인 관점에서 고찰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디자인 연구로는 포장이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arliest record of exchanging gifts is 700 years B.C., but perhaps there were gifts before that time. Marcel Mauss(1924) described the origin of gift in the form of duty from giving, taking and repaying of labor and production distribution for the production of the primitive society. Giving gif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은솔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에코크리에이티브협동과정
지도교수 이혜선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8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902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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