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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브랜드에서 한정판 마케팅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Limited Edition Marketing in Small Brand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3, 2022년, pp.361 - 368  

백현우 ,  조한진 (극동대학교 에너지IT공학과)

초록

최근 각광을 받는 브랜드간 콜라보레이션이나 한정판 마케팅 등의 새로운 마케팅 기법에 대해서 학술적인 연구가 제한되어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대형 브랜드를 대상으로만 분석된 한정판매 마케팅 기법이 소규모 브랜드에 적용되었을 때,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실증 분석을 위해 연간 매출이 1,200만원 정도인 소규모 브랜드에서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고, 일주일이라는 짧은 기간에 인스타그램을 통한 소셜 마케팅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이 브랜드의 매출은 전년보다 10배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대형 브랜드뿐 아니라 소규모 브랜드에서도 한정판 마케팅이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 증대에 유의미한 영향을 가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lack of specific research on small business,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a limited edition marketing strategy in a small business, whereas many previous studies focused only on large businesses. The test was performed by releasing and selling a limited edition (LE) product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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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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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연구 동향을 고려하여 최근각광받고 있는 한정판 출시 마케팅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이미 브랜드 위상이 정립된 기성 제품이 아니라 개인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신규 브랜드 제품에 한정판 마케팅을 실행하고, 이에 대한 실증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선행 문헌조사 및 사례조사를 통해 활용한 방법론을 대규모 브랜드가 아닌 소규모 브랜드에 적용해 보고 같은 효과가 나오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한정판 마케팅 적용이 가능한 온라인 쇼핑몰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유사한 마케팅을 적용했을 시 유사한 결과가 나올 수 있는지를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연구 동향을 고려하여 최근각광받고 있는 한정판 출시 마케팅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이미 브랜드 위상이 정립된 기성 제품이 아니라 개인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신규 브랜드 제품에 한정판 마케팅을 실행하고, 이에 대한 실증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시도는 팬데믹 확산에 따라 더욱 확대되어 가고 있는 온라인 쇼핑과 특히 중소 브랜드에게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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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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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A. Zia, S. Younus, and F. Mirza, "Investigating the Impact of Brand Image and Brand Loyalty on Brand Equity: The Mediating Role of Brand Aware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Creativity and Change, Vol.15, No.2, pp.1091-1106, 2021. 

  5. B. Castillo-Abdul, M.Bonilla-del-Rio, and E. Nunez-Barriopedro, "Influence and Relationship between Branded Content and the Social Media Consumer Interactions of the Luxury Fashion Brand Manolo Blahnik," MDPI, https://www.mdpi.com/2304-6775/9/1/10,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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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L. Balakrishnam and G. S. Jindger, "Impact of Social Media Bonding and Brand Awarenss on Brand Image, Brand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of Gen Z Women Consumers - A Study with special reference to Chennai," Utkal Historical Research Journal, Vol.34, No.12, 2021. 

  14. A. M. Alkhawaldeh, M. AI-Salaymeh, F. Alshare, and B. M. Eneizan, "The Effect of Brand Awareness on Brand Loyalty: Mediating Role of Brand Commitment," European Journal of Business and Management, Vol.9, No.36, pp.38-47, 2017. 

  15. D. A. Aaker, "Measuring brand equity across products and market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38, No.3, pp.102-120,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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