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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의 인간상(Übermensch)에 기반한 '삶의 예술가'로서의 교사상 연구
Teacher as 'artist of life' based on Nietzsche's Übermensch 원문보기


조윤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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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삶에의 긍정'(Amor fati)에 기반한 니체의 인간상을 검토함으로써 삶의 예술가로서의 교사상을 제안하고 있다. 가르침과 배움이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변화와 성장을 포착할 수 있는 교사, 인간다움을 고양하며 삶을 생성할 수 있는 교사의 전형(全形)을 니체의 인간론을 통해 모색하고 있다.
니체에게 있어서 '삶에의 긍정'에 기반한 인간이란 생성과 소멸이 반복되는 삶 그 자체를 자기다움으로 받아들여 사랑할 수 있는 인간이다. 이러한 니체의 인간존재에 대한 이해는 교사시절 인간다움의 고양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정립되었으며 말년에는 인간의 자기성찰을 통해 드러나는 삶을 긍정하는 인간의 의지의 문제로 귀결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니체의 인간에 대한 사상을 가르치고 배우는 삶을 긍정하는 인간으로서의 교사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근본적으로 선생이란 모든 일을 자기 학생과의 관계에서만 진지하게 생각한다. 심지어 자기 자신마저도."라고 하였다(Nietzsche, 1889/2007: 107) 이러한 일침은 가르치고 배우는 교사의 삶이 학생의 삶과 연결되어 있다는 전제 속에서 이해될 수 있다. 교사의 자기다움은 학생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되며, 교사의 특성인 진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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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thesis examines Nietzsche's Übermensch based on Amor fati (translated as affirmation of life) and proposes a model of teacher as 'artist of life'. The thesis seeks via Nietzsche's Übermensch a model of teacher who can seize pathos of difference in daily lives with repeated teaching a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윤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조경원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14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902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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