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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메시지의 직접성 및 충분성에 따른 고기능자폐 아동의 참조적 의사소통 이해 능력
Comprehension ability of referential communication in children with high-functioning autism according to the directness and sufficiency of message 원문보기


유효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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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자와 청자가 특정 대상, 장소, 생각 등에 대한 정보를 나누는 과정을 참조적 의사소통이라고 하는데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화자는 적절한 표현으로 공유하고 있는 참조물을 제시할 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 예로, 화자가 청자와 함께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을 이미 공유하고 있다고 생각해 생략하거나 자신만이 아는 정보로 설명하는 등 다양한 의사소통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이 때 청자는 화자가 제시한 정보가 충분한지 또는 적절한지를 판별할 수 있어야 하며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할 경우 화자에게 추가적인 정보를 요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렇듯 성공적인 참조적 의사소통을 위해선 다른 사람의 생각, 믿음, 바람, 의도 등과 같은 마음상태를 추론하는 능력인 마음읽기(Perner, 1991)가 선행되어야 한다. 한편, 고기능자폐 아동은 언어발달이 높아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일상생활의 의사소통을 잘 관찰해보면 화용적 결함을 많이 나타내는데(Attwood, 1998; Landa, Klin, Volkmar &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mprehension ability of referential communication between the High-functioning autism (HFA) and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TD) according to the directness and sufficiency of message. Twenty eight children (14 HFA, 14 TD) aged from 5 to 8 years were p...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효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과
지도교수 김영태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i, 6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902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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