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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능자폐 아동과 언어발달지체 아동의 이야기 정보 전달 능력 및 의미와 화용 오류 특성 비교
The Abilities of Conveying Story Information and Error Patterns of High-Functioning Autism and Language Disorders 원문보기


김소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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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은 화자와 청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정보의 상호 전달과정이다. 화자와 청자 사이에 성공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는 주제를 유지하면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청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어휘와 문장을 사용하여 정보를 구성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특히 5-8세의 아동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이야기 담화를 통해 부모님 및 또래와 상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야기 속의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러나 기존에 이루어졌던 이야기 산출 분석 방법들은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이야기 발달 과정상의 오류나 특정 장애군이 나타내는 특성들을 고려하지 않고 아동들의 발화 전체를 분석하게 된다. 이 경우, 이야기 내용 상 부적절한 부분까지도 포함하여 분석하게 되어 아동의 이야기 정보 전달 능력을 과대평가할 수 있다(임애리, 2003; Nippold, 2005). 따라서 발화 중에서 내용상 유효한 부분을 선택하여 그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유효정보단위(Correct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bility of conveying story information and error patterns(semantic errors and pragmatic errors) among children with High Functioning Autism(HFA), Language Disorder(LD), and Typical Development(TD). Forty two children(14 HAF, 14 LD, 14TD) aged from 5 t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망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과
지도교수 김영태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i, 5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901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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