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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기반의 평가를 중심으로 글로벌 브랜드의 태도나 충성도의 형성에 있어 브랜드 원산지의 이미지가 브랜드 관련 변수들을 통해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대한 연구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브랜드 원산지의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기초분석에서도 확인하였듯이 약 62%에 달하는 응답자들만 브랜드원산지 원산지를 기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55%이상의 응답자들이 제조 원산지를 모르고 있다는 점에서 과거보다 브랜드원산지 및 제조원산지의 영향이 약해지고 있다는 점을 반증하는 것이고 특히 브랜드원산지보다 제조원산지가 덜 중요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본 논문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할 필요성을 가진다.
제조능력 이미지는 브랜드 동일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반이미지는 브랜드 동일시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 원산지의 제조능력 이미지와 일반적 이미지는 브랜드 친숙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 않고 브랜드 동일시를 통해 브랜드 친숙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브랜드 관계 연구 등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브랜드 동일시는 브랜드 친숙도, ...
저자 | 김기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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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가톨릭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
지도교수 | 김문태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 64장 |
키워드 | 브랜드 친숙도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39924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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