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성품교육 참여를 통한 인식전환학습경험을 탐구하고 성품교육이 가지는 의미를 학습자의 시각에서 밝혀보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성인학습자들은 왜 성품교육에 참여하는가’, ‘성인학습자들은 성품교육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인식전환학습경험을 하는가’ 셋째, ‘성품교육에 참여한 성인학습자들은 이러한 인식전환학습경험에 대해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는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여 성품교육에 참여한 성인학습자들이 어떠한 학습경험을 하는가를 전환학습이라는 이론적 근거를 통해 탐색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 설정은 성인학습자가 성품교육 참여 전과 참여 진행 중에 나타나는 인식이 다를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성품교육 참여를 통한 성인학습자의 삶의 경험과 인식전환의 학습경험을 분석하기 위해 성품교육 참여하기 전에 가졌던 관점, 교육 참여시기에 가지게 된 관점으로 나누어 그 과정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성품교육에 참여한 성인학습자들이 어떤 학습경험을 하였는지 전환학습이라는 이론적 근거를 통해 탐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특별시 송파구 잠실동에 위치한 한국성품협회라는 성품교육기관에서 성품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40~50대 성인학습자 3명을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인식변화 과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파악하기 위해 ...
저자 | 박지은 |
---|---|
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평생교육 |
지도교수 | 최운실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70 p. |
키워드 | 성품교육 인성교육 성인학습자 전환학습 관점전환 학습경험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0114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