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인성 수준은 어떠한가? 2.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전문성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3.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내 수원, 용인, 군포, 화성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고, 그 중 347부를 최종적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인식의 수준과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2가지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인성수준은 전재선(2011)이 개발한 교사의 인성 자기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은 Lindsay와 Lindsay(1987)의 전문성 인식 도구를 번안 및 수정·보완한 김혜린(1993)외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조은주(2012)가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인성 수준은 어떠한가? 2.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전문성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3.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내 수원, 용인, 군포, 화성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고, 그 중 347부를 최종적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인식의 수준과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2가지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인성수준은 전재선(2011)이 개발한 교사의 인성 자기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은 Lindsay와 Lindsay(1987)의 전문성 인식 도구를 번안 및 수정·보완한 김혜린(1993)외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조은주(2012)가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기법으로는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연구도구의 문항 간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α 신뢰도를 구하였다. 그리고 인성 수준과 전문성 인식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 검증과 F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인성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의 적률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는 Scheffé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인성 수준은 연령, 경력, 최종학력, 직위, 직업만족도, 혼인상태, 자녀유무에 따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근무기관 유형, 전공분야, 자격증 취득경로, 월 평균 임금(수당 포함),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인성교육 필요 여부, 인성교육연수 경험, 대학에서 인성교육 관련 과목 이수여부에 따른 인성 수준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전문성 인식 수준은 연령, 경력, 최종학력, 전공분야, 자격증 취득 경로, 담당하고 있는 영유아 연령, 월 평균 임금(수당 포함), 혼인상태, 자녀유무,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인성교육 필요 여부, 대학에서 인성교육 관련 과목 이수여부, 직업만족도, 직위에 따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근무기관 유형,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인성교육 필요여부에 따른 전문성 인식 수준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유아교사의 인성 수준이 높을수록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이 높았다.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를 살펴보면 모든 하위요인에서도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인식이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성을 밝힌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인성 수준을 향상시키고 이로 인해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체계적인 인성 연수 프로그램의 방향을 제시하고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인성 수준은 어떠한가? 2.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전문성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3.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내 수원, 용인, 군포, 화성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고, 그 중 347부를 최종적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인식의 수준과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2가지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인성수준은 전재선(2011)이 개발한 교사의 인성 자기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은 Lindsay와 Lindsay(1987)의 전문성 인식 도구를 번안 및 수정·보완한 김혜린(1993)외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조은주(2012)가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기법으로는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연구도구의 문항 간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α 신뢰도를 구하였다. 그리고 인성 수준과 전문성 인식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 검증과 F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인성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의 적률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는 Scheffé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인성 수준은 연령, 경력, 최종학력, 직위, 직업만족도, 혼인상태, 자녀유무에 따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근무기관 유형, 전공분야, 자격증 취득경로, 월 평균 임금(수당 포함),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인성교육 필요 여부, 인성교육연수 경험, 대학에서 인성교육 관련 과목 이수여부에 따른 인성 수준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전문성 인식 수준은 연령, 경력, 최종학력, 전공분야, 자격증 취득 경로, 담당하고 있는 영유아 연령, 월 평균 임금(수당 포함), 혼인상태, 자녀유무,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인성교육 필요 여부, 대학에서 인성교육 관련 과목 이수여부, 직업만족도, 직위에 따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근무기관 유형,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인성교육 필요여부에 따른 전문성 인식 수준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유아교사의 인성 수준이 높을수록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이 높았다.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를 살펴보면 모든 하위요인에서도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인식이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성을 밝힌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인성 수준을 향상시키고 이로 인해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체계적인 인성 연수 프로그램의 방향을 제시하고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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