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 소학회 활동을 통한 집단지성 형성과정 사례연구 : A대학 국제통상·일본·중국 소학회 원문보기


이혜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소학회 활동을 통한 집단지성의 형성과정에서 자발적 참여와 유대감을 통한 관계 맺음 속에서 집단지성이 어떻게 발현이 되며 구성원 간 공유를 통한 상생적 학습의 집단 지성의 형성 과정을 탐색하였다.
현대 사회는 여럿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면서 혁신을 이끄는 시대로서 관계맺음을 통한 집단지성에 대해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이론적 고찰 또는 모형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집단지성 효과 등 학습 촉진 방안과 같은 학습이라는 요소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학습공동체적인 소학회 활동을 통해 집단지성이 어떻게 형성되어 나타나는 지에 대한 과정을 분석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부분, 특히 구성원들의 소학회 활동 사례를 통해 집단지성 형성과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A대학교 국제통상·일본·중국 소학회 사례를 통해 집단지성의 형성과정과 그 과정에서 나타난 소학회 구성원들의 성숙되어가는 모습에 대한 ...

주제어

#집단지성 학습공동체 상호작용 대학생 이타적 공진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혜란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평생교육
지도교수 최운실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13 p.
키워드 집단지성 학습공동체 상호작용 대학생 이타적 공진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013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