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소학회 활동을 통한 집단지성의 형성과정에서 자발적 참여와 유대감을 통한 관계 맺음 속에서 집단지성이 어떻게 발현이 되며 구성원 간 공유를 통한 상생적 학습의 집단 지성의 형성 과정을 탐색하였다.
현대 사회는 여럿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면서 혁신을 이끄는 시대로서 관계맺음을 통한 집단지성에 대해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이론적 고찰 또는 모형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집단지성 효과 등 학습 촉진 방안과 같은 학습이라는 요소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학습공동체적인 소학회 활동을 통해 집단지성이 어떻게 형성되어 나타나는 지에 대한 과정을 분석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부분, 특히 구성원들의 소학회 활동 사례를 통해 집단지성 형성과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A대학교 국제통상·일본·중국 소학회 사례를 통해 집단지성의 형성과정과 그 과정에서 나타난 소학회 구성원들의 성숙되어가는 모습에 대한 ...
저자 | 이혜란 |
---|---|
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평생교육 |
지도교수 | 최운실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113 p. |
키워드 | 집단지성 학습공동체 상호작용 대학생 이타적 공진화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0139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