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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는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발화의 유창성과 정확성을 중요시한다. 한국어 문법 교육은 발화의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중요한 부분이다. 어미가 발달한 언어인 한국어에서 하나의 어미가 다양한 의미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경우, 모국어 화자가 아닌 학습자들은 어려움을 많이 겪는다.
한국어 연결어미들 중에 ‘-(으)ㄴ/는데’는 모국어 화자의 실제 담화에서 매우 높은 빈도를 보이고 학습자의 경우도 ‘-(으)ㄴ/는데’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으)ㄴ/는데’의 이...
저자 | QI TING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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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세종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학 |
발행연도 | 2017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1289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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