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바깥놀이에서의 미술·과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과학적 탐구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바깥놀이에서의 미술·과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바깥놀이에서의 미술·과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두 개의 공립유치원에 재원중인 만5세 유아 48명으로, 실험집단은 S유치원 유아 24명이며, 통제집단은 D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 24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바깥놀이에서의 미술·과학 통합 활동을 경험하였으며, 본 연구의 실험처치 기간은 2016년 5월 9일부터 2016년 7월 15일까지 10주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지능 측정을 위한 평정도구로 이영자 외(2000)가 개발한 도구를 이선정(2003)이 수정한『교사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평가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조홍자(2015)가 개발한 ‘유아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의 검증을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점수에서 사전 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
저자 | 김명희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조부경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ii, 159 p. |
키워드 | "바깥놀이" "미술" "과학" "미술과학" "통합활동" "정서지능" "과학적 탐구능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1552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