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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규모 초등학교 고학년의 교우관계 증진을 위한 교류분석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교우관계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 보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소규모 초등학교 고학년의 교우관계 증진을 위한 교류분석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소규모 초등학교 고학년의 교우관계 증진을 위한 교류분석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소규모 초등학교 고학년의 교우관계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A시에 위치한 K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15명을 실험집단으로, 비슷한 여건의 K초등학교 인근 J초등학교 5·6학년 학생 15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으며, 실험집단은 5학년과 6학년의 두 집단으로 운영하였다.
교우관계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하여 총 12회기로 구안하였으며 5학년 6명, 6학년 9명의 두 집단으로 구성하고 9월 초부터 10월 중순까지 1주에 2회씩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및 교과 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아동이 자기보고를 통해 교우관계에 대한 가치관 및 태도를 평가해 보는 민아영(2014)의 교우관계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dows 22.0의 혼합변량분석(Mixed ...
저자 | 박민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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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및특수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유형근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ⅷ,198 p. |
키워드 | 교우관계 소규모 교류분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1553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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