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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행동 관심군 고등학생의 교우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교우관계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행동 관심군 고등학생의 교우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정서·행동 관심군 고등학생의 교우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정서·행동 관심군 고등학생의 교우관계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충남에 위치한 H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정서·행동 관심군 학생들 중에서 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을 선정하였다. 교우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가 개발한 집단상담 모형에 근거해서 총 12회기로 구성하였으며, 9월 4일부터 10월 20일까지 1주일에 2회씩 수업시간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박경애, 이재규, 권해수(1998)의 교우관계 검사지를 전미라(2006)가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dows 18.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저자 | 김기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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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및특수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유형근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ii, 227 p. |
키워드 | 정서행동 관심군 고등학생 교우관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671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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