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Horticultural Therapy Group 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Subjective Well-Be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주관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은 충청북도 C시 소재의 Y초등학교 4학년 5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시한 주관적 안녕감 검사 결과, 주관적 안녕감의 평균 점수가 비슷한 2개 학급을 선정하여 1개 학급 23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1개 학급 23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하여 총 12회기로 구안해 9월 2일부터 10월 14일까지 주 2회씩 창의적 체험활동 및 관련 교과 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박병기와 홍승표(2004)가 개발하고, 박병기와 송정화(2007)가 수정·축소·보완하여 표준화한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최보라(2010)가 초등학생의 반응 용이성을 고려해 수정한 초등학생용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처리는 SPSS/Window22.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주관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은 충청북도 C시 소재의 Y초등학교 4학년 5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시한 주관적 안녕감 검사 결과, 주관적 안녕감의 평균 점수가 비슷한 2개 학급을 선정하여 1개 학급 23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1개 학급 23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하여 총 12회기로 구안해 9월 2일부터 10월 14일까지 주 2회씩 창의적 체험활동 및 관련 교과 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박병기와 홍승표(2004)가 개발하고, 박병기와 송정화(2007)가 수정·축소·보완하여 표준화한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최보라(2010)가 초등학생의 반응 용이성을 고려해 수정한 초등학생용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처리는 SPSS/Window22.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사용하여 통계적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집단원의 경험보고서 및 활동지와 상담자의 관찰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주관적 안녕감의 변화가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주관적 안녕감의 하위영역별 분석 결과에서 실험집단의 효능안녕, 정서안녕, 관계안녕에서의 변화가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집단원의 경험보고서 및 활동지와 상담자의 관찰 내용을 분석한 결과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지닌 의의와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원예치료를 방법으로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을 높이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주관적 안녕감을 효능안녕, 정서안녕, 관계안녕의 세 가지 하위영역으로 나누어 심도 있게 접근하였다. 셋째,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향상된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은 현재 문제 시 되고 있는 초등학생들의 낮은 행복감, 정서불안, 생명경시 문제, 교우관계 문제 등에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넷째,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에서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지도에 활용될 수 있다. 다섯째,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지닌 제한점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후속 연구에서는 장기간 프로그램의 효과가 지속되는지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보다 일반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지역과 학년, 대상을 다양하게 하여 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나는지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요구조사에 프로그램의 주요 매체인 원예치료에 대한 요구도 반영한다면 더 효과적인 상담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사전검사를 통하여 주관적 안녕감의 수준을 구분하고 수준에 따라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학생들에게 더 효과적인 주관적 안녕감 향상 방법을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프로그램 개발자와 전문적인 기술과 자질을 갖춘 상담자가 분리되어 운영함으로써 객관적으로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주관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은 충청북도 C시 소재의 Y초등학교 4학년 5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시한 주관적 안녕감 검사 결과, 주관적 안녕감의 평균 점수가 비슷한 2개 학급을 선정하여 1개 학급 23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1개 학급 23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하여 총 12회기로 구안해 9월 2일부터 10월 14일까지 주 2회씩 창의적 체험활동 및 관련 교과 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박병기와 홍승표(2004)가 개발하고, 박병기와 송정화(2007)가 수정·축소·보완하여 표준화한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최보라(2010)가 초등학생의 반응 용이성을 고려해 수정한 초등학생용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처리는 SPSS/Window22.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사용하여 통계적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집단원의 경험보고서 및 활동지와 상담자의 관찰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주관적 안녕감의 변화가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주관적 안녕감의 하위영역별 분석 결과에서 실험집단의 효능안녕, 정서안녕, 관계안녕에서의 변화가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집단원의 경험보고서 및 활동지와 상담자의 관찰 내용을 분석한 결과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지닌 의의와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원예치료를 방법으로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을 높이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주관적 안녕감을 효능안녕, 정서안녕, 관계안녕의 세 가지 하위영역으로 나누어 심도 있게 접근하였다. 셋째,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향상된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은 현재 문제 시 되고 있는 초등학생들의 낮은 행복감, 정서불안, 생명경시 문제, 교우관계 문제 등에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넷째,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에서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지도에 활용될 수 있다. 다섯째,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지닌 제한점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후속 연구에서는 장기간 프로그램의 효과가 지속되는지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보다 일반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지역과 학년, 대상을 다양하게 하여 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나는지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요구조사에 프로그램의 주요 매체인 원예치료에 대한 요구도 반영한다면 더 효과적인 상담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사전검사를 통하여 주관적 안녕감의 수준을 구분하고 수준에 따라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학생들에게 더 효과적인 주관적 안녕감 향상 방법을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프로그램 개발자와 전문적인 기술과 자질을 갖춘 상담자가 분리되어 운영함으로써 객관적으로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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