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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Horticultural Therapy Group 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Subjective Well-Be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김재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및특수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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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주관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은 충청북도 C시 소재의 Y초등학교 4학년 5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시한 주관적 안녕감 검사 결과, 주관적 안녕감의 평균 점수가 비슷한 2개 학급을 선정하여 1개 학급 23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1개 학급 23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하여 총 12회기로 구안해 9월 2일부터 10월 14일까지 주 2회씩 창의적 체험활동 및 관련 교과 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박병기와 홍승표(2004)가 개발하고, 박병기와 송정화(2007)가 수정·축소·보완하여 표준화한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최보라(2010)가 초등학생의 반응 용이성을 고려해 수정한 초등학생용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처리는 SPSS/Window22.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주제어

#주관적 안녕감 원예치료 집단상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재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및특수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선혜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 234 p.
키워드 주관적 안녕감 원예치료 집단상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156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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