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시민들의 의식수준이 크게 높아짐에 따라 교육정책에의 참여도 상당히 증가하고 있고, 이에 맞추어 다양하고 적극적인 소통과 방법으로 교육홍보활동을 해 나가야 하는 현 시점에서 현재의 교육정책 홍보활동을 보다 더 체계적인 접근방식으로 개선해 나가기 위해, 지금까지의 교육정책 홍보활동과 보도내용을 분석하여 향후 교육정책 홍보활동에 대한 자료로 활용하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홍보효과를 극대화 시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교육정책 홍보라고 하는 것이 과거에는 주로 일방향으로 알려주거나 통보해 주는 것이었다. 그러나, 다양한 언론의 출현과 다양한 의견 표출 방법이 넘쳐나고, 각종 인터넷 매체의 발달로 더 이상 과거의 홍보방법으로는 교육정책 목적을 실현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교육정책에 대한 정확하고 사실적인 부분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리고 의견을 듣는 등 쌍방향 소통을 통한 교육정책홍보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쌍방향 소통에 의해 교육정책을 성공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홍보과정이 필요하다. 먼저, 주요 교육정책에 대해서는 계획 수립 초기부터 언론과 ...
이 연구는 시민들의 의식수준이 크게 높아짐에 따라 교육정책에의 참여도 상당히 증가하고 있고, 이에 맞추어 다양하고 적극적인 소통과 방법으로 교육홍보활동을 해 나가야 하는 현 시점에서 현재의 교육정책 홍보활동을 보다 더 체계적인 접근방식으로 개선해 나가기 위해, 지금까지의 교육정책 홍보활동과 보도내용을 분석하여 향후 교육정책 홍보활동에 대한 자료로 활용하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홍보효과를 극대화 시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교육정책 홍보라고 하는 것이 과거에는 주로 일방향으로 알려주거나 통보해 주는 것이었다. 그러나, 다양한 언론의 출현과 다양한 의견 표출 방법이 넘쳐나고, 각종 인터넷 매체의 발달로 더 이상 과거의 홍보방법으로는 교육정책 목적을 실현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교육정책에 대한 정확하고 사실적인 부분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리고 의견을 듣는 등 쌍방향 소통을 통한 교육정책홍보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쌍방향 소통에 의해 교육정책을 성공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홍보과정이 필요하다. 먼저, 주요 교육정책에 대해서는 계획 수립 초기부터 언론과 지역사회, 학부모와 시민 등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둘째, 홈페이지 및 SNS(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텔레그램톡 등)를 통한 교육정책 홍보와 다양한 시민 의견을 청취하여야 한다. 셋째, 교육정책을 수립하여 시행되기까지의 과정마다 필요시 반드시 주민공청회나 대언론 설명회를 개최하여 추진 과정이나 추진 상 문제점에 대하여 소통하고, 교육정책이 시행되고 있는 중에도 현재의 상황과 시행상의 문제점 등에 대해 사실 그대로를 알릴 필요가 있다. 아울러 정책고객의 마음을 그대로 담고, 정책고객으로 하여금 소통의 만족을 느낄 수 있게 하고, 자신이 존중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하는 등 정책을 시행하는 의도를 투명하게 밝히기 위해서는 보도자료 작성에도 언어의 공공디자인을 적용하고, 홍보물에는 시각적인 공공디자인을 적용하여야 한다. 정책홍보자료에는 언어와 시각, 심리적인 공공디자인을 적용시킬 때 정책고객의 마음을 훨씬 더 잘 움직일 수 있고, 상호 소통과 이해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며, 비로소 모두가 행복한 대구교육정책 실현과 함께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시민들의 의식수준이 크게 높아짐에 따라 교육정책에의 참여도 상당히 증가하고 있고, 이에 맞추어 다양하고 적극적인 소통과 방법으로 교육홍보활동을 해 나가야 하는 현 시점에서 현재의 교육정책 홍보활동을 보다 더 체계적인 접근방식으로 개선해 나가기 위해, 지금까지의 교육정책 홍보활동과 보도내용을 분석하여 향후 교육정책 홍보활동에 대한 자료로 활용하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홍보효과를 극대화 시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교육정책 홍보라고 하는 것이 과거에는 주로 일방향으로 알려주거나 통보해 주는 것이었다. 그러나, 다양한 언론의 출현과 다양한 의견 표출 방법이 넘쳐나고, 각종 인터넷 매체의 발달로 더 이상 과거의 홍보방법으로는 교육정책 목적을 실현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교육정책에 대한 정확하고 사실적인 부분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리고 의견을 듣는 등 쌍방향 소통을 통한 교육정책홍보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쌍방향 소통에 의해 교육정책을 성공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홍보과정이 필요하다. 먼저, 주요 교육정책에 대해서는 계획 수립 초기부터 언론과 지역사회, 학부모와 시민 등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둘째, 홈페이지 및 SNS(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텔레그램톡 등)를 통한 교육정책 홍보와 다양한 시민 의견을 청취하여야 한다. 셋째, 교육정책을 수립하여 시행되기까지의 과정마다 필요시 반드시 주민공청회나 대언론 설명회를 개최하여 추진 과정이나 추진 상 문제점에 대하여 소통하고, 교육정책이 시행되고 있는 중에도 현재의 상황과 시행상의 문제점 등에 대해 사실 그대로를 알릴 필요가 있다. 아울러 정책고객의 마음을 그대로 담고, 정책고객으로 하여금 소통의 만족을 느낄 수 있게 하고, 자신이 존중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하는 등 정책을 시행하는 의도를 투명하게 밝히기 위해서는 보도자료 작성에도 언어의 공공디자인을 적용하고, 홍보물에는 시각적인 공공디자인을 적용하여야 한다. 정책홍보자료에는 언어와 시각, 심리적인 공공디자인을 적용시킬 때 정책고객의 마음을 훨씬 더 잘 움직일 수 있고, 상호 소통과 이해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며, 비로소 모두가 행복한 대구교육정책 실현과 함께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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