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고등학생의 진로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areer education of the high school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최선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인적자원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학생의 진로교육 성과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들을 학교, 개인(학생), 가정변인으로 구분하여 학교 진로활동 만족도와 진로개발 역량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진로교육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현장의 변화된 진로교육 상황을 반영하여 다문화학생의 특성에 맞는 진로교육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2016년 기준 일반고 및 특성화 고등학교 중 다문화학생이 있는 학교중일반고 10교와 특성화고 9교를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표본으로 선정된 학교에 진로상담교사와 2∼3학년 학생(다문화학생수에 비해 일반학생은 2배)를 대상으로 설문를 조사하였으며 교사는 19명, 학생은 440명(일반학생 301명, 다문화학생 139명)이 설문에 응하였다.
학생의 진로개발역량은 교육부에서 제시한 ‘학교진로교육목표와 성취기준’으로 측정하였고 학교, 개인 및 가정에서의 요인이 학교 진로활동 만족도와 학생 진로개발역량 수준에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였다.
일반학생과 다문화학생 진로개발 역량 수준은 다문화학생은 5점 만점에 3.3점, 일반학생은 3.5점으로 일반학생이 더 높았으며, 진로개발역량의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학생들 모두 자기이해와 사회성이 (다문화학생 3.6점, 일반학생 3.7점) 가장 높았고, 직업이해(다문화학생 3.2점, 일반학생 3.3점)와 진로탐색(다문화학생 3.2점, 일반학생 3.4점)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다문화학생과 일반학생은 직업이해와 진로탐색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나타내 주고 있다.
일반고 및 특성화고 다문화학생 진로개발 역량 수준은 일반고 다문화학생은 5점 만점에 3.4점, 특성화고 다문화학생은 3.3점으로 일반고 다문화학생이 더 높았으며, 진로개발역량의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학생들 모두 자기이해와 사회성이 3.6점으로 높고, 특성화고 다문화학생이 직업이해가 3.16점, 진로탐색이 3.23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일반고와 특성화고의 다문화학생은 진로개발역량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음은 다문화학생의 진로개발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들을 학교, 개인(학생), 가정 변인으로 구분하여 진로개발 만족도와 진로개발역량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일반고 및 특성화고 다문화학생을 살펴보면 일반고 다문화학생은 진로활동 경험에 따른 진로교육 성과의 경우 진로상담은 ...

주제어

#다문화 다문화가정고등학생 진로교육 진로교육성과 진로개발역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선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인적자원정책전공
지도교수 김혜원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v, 160 p.
키워드 다문화 다문화가정고등학생 진로교육 진로교육성과 진로개발역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156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