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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청소년의 진로문제에 대한 인식 유형별 특성에 관한 연구
Perceptions toward Career Problems in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8, 2019년, pp.427 - 439  

김소라 (순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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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의 진로문제 인식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문화 청소년들을 위한 진로교육에의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진로 문제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유형화되며 인식유형별 특성은 무엇인지, 둘째, 인식 유형에 걸쳐 나타나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Q방법론을 활용하였으며, 다섯 집단(다문화 청소년과 다문화 청소년 학부모, 비다문화 청소년, 비다문화 청소년 학부모, 교사)을 대상으로 조사된 자료는 PC용 QUANL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사회적 측면, 가정환경 측면, 진로활동 측면, 제도 측면에서의 진로문제에 대한 진술문 34개에 대한 동의 정도를 살펴 본 결과, 본 조사에서 밝혀진 4개의 인식 유형은 "중립적 인식 유형", "경제문제 인식 유형", "진로교육문제 인식 유형", "전문적 지원 문제 인식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다문화 청소년 진로에 대한 인식은 각 유형별로 구체적인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는 가운데, 일방적으로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관점에서 보고 있다기보다는 현실적인 문제 해결에 대한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진로 인식의 문제는 진로교육 뿐 아니라 사회적, 심리적 측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introduce a new approach in overcoming career problems of adolescents with multicultural backgrounds, and to explore public views on their careers. Using the Q-methodology, the types of perception toward multicultural adolescents' careers and their features from div...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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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Q분류를 통해 다문화 청소년의 진로문제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다문화 청소년 진로문제에 대한 인식에 따른 4가지 유형별 다문화 청소년 진로정책에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 [표 7] 에서 각 유형에서만 나타난 진술문을 통해 유형별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제도적 차원에서는 경제적 지원, 교육적 지원, 사회참여의 기회 등을 살펴 볼 수 있다. 다문화 청소년들과 학부모들, 비다문화 학생들과 학부모들, 교사들이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들의 진로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어떠한 영역에서 더 크게 문제를 인지하고 있는지 조사해보고, 인식의 유형을 분류해 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진로문제 인식을 통해 단순한 학습지원 수준에서 벗어나, 진로상담과 진로교육 등 미래 설계를 위한 가이드를 제공해주는 일이 중요할 것이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의 장기적 차원에서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청소년들의 진로문제에 대한 인식의 이해와 유형화를 통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의 미래의 삶을 위한 진로교육 활성화 발전계획을 수립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한 선행 연구는 다문화 학생을 위한 취업 지원 및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함을 인식하고, 교육과정 수요를 명확히 파악하여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해야 한다고 보고 하였다[13]. 또한, 진로탐색과 관련하여 대학 진학에 대한 보다 비판적이고 현실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점을 지적하였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다문화 학생을 위한 취업 지원이나 진로 교육은 보다 좋은 직종에 진출할 수 있는 고급 기술 훈련과 심화 직무 교육이 확대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 본 연구는 전라남도 소재 도시와 농어촌지역에 거주하는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들의 진로 문제 인식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문화 청소년들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디어 개발 및 교육활성화 방안에 대한 근거를 제시할 것이다. 인식의 유형화를 위한 진술문에는 다양한 영역들을 포함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심리적 측면, 사회적 측면, 제도적 측면들을 다루고 있다.
  • 본 연구의 Q분류 자료로부터 기대되는 결과는 단기적으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진로교육에의 참여 도모와 학교생활에의 적응 향상을 위한 교육서비스 제고에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다문화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진로설계를 통해 사회통합에의 기여 등의 인적자원의 배분을 위한 기본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한다. 다문화 청소년들이 만족한 학교생활과 더불어 진학 및 취업에 있어 올바른 지도하에 적절한 교육이 제공된다면, 학생들이 졸업 이후 사회생활에 있어 잘 적응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 청소년들이 가질 수 있는 진로문제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청소년들이 우리 사회의 동등한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진로를 키워나가는데 도움이 되게 하는데 있다. 따라서 진술문에서 사용된 문항들에 대해 다문화 청소년에 대해 개선해야 할 인식들에 대해 점검해 보고 인식 전환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 연구문제3: 인식 유형의 특성을 고려할 때 다문화 청소년의 진로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 이 연구는 결론적으로 학교 관리자의 리더십에 의존하지 않는 안정적인 시스템과 지속적·체계적인 진로교육을 위한 통합적 시스템의 부재라는 문제점을 보고하였다.
  • 궁극적으로 다문화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이 높을수록 진로성숙도가 높고, 자기수용성과 미래 확신에 대한 믿음이 높을수록 학교적응과 진로를 잘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는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일반학교와 대안학교 차이에 따른 개별화를 통하여 이중문화라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문화 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 및 상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 6%) 순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데 이 연구에서는 비다문화인들을 포함시켜 그들이 다문화 청소년들의 진로에 대해 가지고 있는 태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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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이란 무엇인가? 지난 2011년 [다문화가족지원법]이 제정된 이후 혼 인‧귀화자와 함께 대한민국국적 취득자도 다문화가족에 포함함으로써 우리 사회에는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의 근본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다문화가정이란 일반적으로 국제결혼을 통해 형성된 가정을 지칭하나, 한 가족 내에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갖고 있는 사람들 사이의 결합이라는 문화적 요소를 강조한 용어이 다. 다문화 가정의 학생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8년에는 초‧중등학교 전체 학생의 2.
다문화 청소년의 공교육 진입이 어려운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학교 위주인 교육부의 지원 정책 중 상당 부분이 겉도는 이유이다. 언어 장벽과 학업 부진 뿐 아니라 학교 현장의 기피심리도 중도입국 청소년의 공교육 진입에 장애가 된다는 지적이다. 이 때문에 진로 교육과 직업 정보 제공이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 다는 조언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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