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현대 소설 제재의 복잡도 평가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적용하여 제재의 수준을 설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재의 난도(難度) 체계를 고려하면 학습자 수준에 보다 적합한 제재를 선정할 수 있고, 이로써 학습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제재의 수준을 평가하는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며, 교과서의 제재 선정은 주로 집필자의 주관이나 경험에 근거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제재 수록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중등 국어과 교과서 439권을 분석한 결과, 동일 제재가 여러 학년에 중복 수록되어 있는 문제가 두드러졌다. 현대 소설의 경우, 중복 수록 제재(3개 학년 이상 차이)의 수록 횟수(317회)는 전체 수록 횟수의 ⅓에 달하는 정도였다. 이러한 난도 비일관성의 문제를 해결하고 제재 배치의 체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밀한 복잡도 측정이 필요하다. 이에, 이 연구는 중등 소설의 복잡도 측정 방법을 새롭게 구안하고, 이를 8편의 제재에 적용하여 실효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소설 제재의 복잡도 측정을 위해 고려해야 할 평가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선정된 평가 요인을 어떠한 평가 도구와 방법으로 측정할 것인가? 셋째, 다양한 측면의 평가 결과를 어떻게 종합적으로 해석할 것인가? 이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논의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Ⅱ장에서는 이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미국의 공통핵심기준에서 제시한 텍스트 복잡도의 원리와 특징을 살피고, 기존 연구의 난도 측정 방법을 탐색하였다. 제Ⅲ장에서는 본 연구의 복잡도 평가 방법을 안내하였다. 양적 요인 평가, 질적 요인 평가, 독자 요인 평가, 과제 ...
이 연구는 현대 소설 제재의 복잡도 평가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적용하여 제재의 수준을 설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재의 난도(難度) 체계를 고려하면 학습자 수준에 보다 적합한 제재를 선정할 수 있고, 이로써 학습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제재의 수준을 평가하는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며, 교과서의 제재 선정은 주로 집필자의 주관이나 경험에 근거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제재 수록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중등 국어과 교과서 439권을 분석한 결과, 동일 제재가 여러 학년에 중복 수록되어 있는 문제가 두드러졌다. 현대 소설의 경우, 중복 수록 제재(3개 학년 이상 차이)의 수록 횟수(317회)는 전체 수록 횟수의 ⅓에 달하는 정도였다. 이러한 난도 비일관성의 문제를 해결하고 제재 배치의 체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밀한 복잡도 측정이 필요하다. 이에, 이 연구는 중등 소설의 복잡도 측정 방법을 새롭게 구안하고, 이를 8편의 제재에 적용하여 실효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소설 제재의 복잡도 측정을 위해 고려해야 할 평가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선정된 평가 요인을 어떠한 평가 도구와 방법으로 측정할 것인가? 셋째, 다양한 측면의 평가 결과를 어떻게 종합적으로 해석할 것인가? 이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논의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Ⅱ장에서는 이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미국의 공통핵심기준에서 제시한 텍스트 복잡도의 원리와 특징을 살피고, 기존 연구의 난도 측정 방법을 탐색하였다. 제Ⅲ장에서는 본 연구의 복잡도 평가 방법을 안내하였다. 양적 요인 평가, 질적 요인 평가, 독자 요인 평가, 과제 적합도 평가로 나누어 각 평가의 검사 도구, 평가자, 평가 절차, 자료 분석에 관한 사항을 정리하였다. 제Ⅳ장에서는 Ⅲ장에서 제안한 평가 모형을 8편의 제재에 적용한 뒤, 각 제재의 복잡도 결과를 제시하였다. 양적 측면에서는 어려운 단어의 비율과 평균 문장 길이의 측정 결과를, 질적 측면에서는 제재의 주제, 구성, 표현, 지식 요구의 수준에 대해 평가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독자 측면에서는 제재에 대한 독자의 인지적, 정의적 수준을 보였고, 과제 측면에서는 제재와 성취기준 간의 적합도 평가 결과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각 측면의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제재의 수준을 평정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평가 방식의 한계를 보완하여 평가의 정확도를 개선하였다는 점에서 진일보한 면이 있다. 먼저, 텍스트 양적 요인 평가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기초 어휘 목록을 보완하고 제재의 측정 범위를 전문(全文)으로 넓혔으며, 초등 어휘 검사의 결과를 반영하며 양적 평가 결과를 조정하였다. 또한 질적 요인 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정확하게 검증하기 위해 다국면 Rasch 모형을 적용하여 평가 제재와 평가자, 평가 요인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독자 요인 평가에 독자의 실제적이고 다양한 반응을 반영하기 위해 중·고등학교 전체 학년의 학습자를 평가에 참여시켰으며, 과제 요인을 복잡도 평가에 반영할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하는 과제 적합도 평가 방안을 모색하였다. 한편, 이 연구는 단편적·분절적으로 진행되어 왔던 텍스트 난도 평가를 총체적·종합적인 복잡도 평가로 재편하였다는 점에서도 의미를 갖는다. 이를 위해 양적 측면, 질적 측면, 독자 측면, 과제 측면의 평가 결과를 수렴한 뒤, 통합적·상호적으로 해석하였다. 종합적 평가를 통해 제재의 학년 수준을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난이대’와 ‘동백꽃’은 중학교 2학년 수준에, ‘운수 좋은 날’은 중학교 2~3학년 수준에, ‘학’은 중학교 3학년~고등학교 1학년 수준에, ‘메밀꽃 필 무렵’은 고등학교 1학년 수준에, ‘꺼삐딴 리’와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고등학교 1~2학년 수준에, ‘태평천하’는 고등학교 2학년 수준에 적합함을 알 수 있었다. 8편의 소설 제재는 학년 수준을 대표하는 표준 글이자, 또 다른 제재의 수준 측정을 위한 준거 제재로 활용될 수 있다. 이 연구는 교사와 연구자, 교과서 집필자들의 제재 복잡도에 대한 인식을 높여줄 수 있다. 또한 국어과 제재 외에도 다양한 교과의 교육 자료나 수준별 권장 도서를 체계적으로 선정하는 데 응용할 수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국가적 교육 수준을 제고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는 현대 소설 제재의 복잡도 평가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적용하여 제재의 수준을 설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재의 난도(難度) 체계를 고려하면 학습자 수준에 보다 적합한 제재를 선정할 수 있고, 이로써 학습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제재의 수준을 평가하는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며, 교과서의 제재 선정은 주로 집필자의 주관이나 경험에 근거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제재 수록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중등 국어과 교과서 439권을 분석한 결과, 동일 제재가 여러 학년에 중복 수록되어 있는 문제가 두드러졌다. 현대 소설의 경우, 중복 수록 제재(3개 학년 이상 차이)의 수록 횟수(317회)는 전체 수록 횟수의 ⅓에 달하는 정도였다. 이러한 난도 비일관성의 문제를 해결하고 제재 배치의 체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밀한 복잡도 측정이 필요하다. 이에, 이 연구는 중등 소설의 복잡도 측정 방법을 새롭게 구안하고, 이를 8편의 제재에 적용하여 실효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소설 제재의 복잡도 측정을 위해 고려해야 할 평가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선정된 평가 요인을 어떠한 평가 도구와 방법으로 측정할 것인가? 셋째, 다양한 측면의 평가 결과를 어떻게 종합적으로 해석할 것인가? 이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논의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Ⅱ장에서는 이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미국의 공통핵심기준에서 제시한 텍스트 복잡도의 원리와 특징을 살피고, 기존 연구의 난도 측정 방법을 탐색하였다. 제Ⅲ장에서는 본 연구의 복잡도 평가 방법을 안내하였다. 양적 요인 평가, 질적 요인 평가, 독자 요인 평가, 과제 적합도 평가로 나누어 각 평가의 검사 도구, 평가자, 평가 절차, 자료 분석에 관한 사항을 정리하였다. 제Ⅳ장에서는 Ⅲ장에서 제안한 평가 모형을 8편의 제재에 적용한 뒤, 각 제재의 복잡도 결과를 제시하였다. 양적 측면에서는 어려운 단어의 비율과 평균 문장 길이의 측정 결과를, 질적 측면에서는 제재의 주제, 구성, 표현, 지식 요구의 수준에 대해 평가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독자 측면에서는 제재에 대한 독자의 인지적, 정의적 수준을 보였고, 과제 측면에서는 제재와 성취기준 간의 적합도 평가 결과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각 측면의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제재의 수준을 평정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평가 방식의 한계를 보완하여 평가의 정확도를 개선하였다는 점에서 진일보한 면이 있다. 먼저, 텍스트 양적 요인 평가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기초 어휘 목록을 보완하고 제재의 측정 범위를 전문(全文)으로 넓혔으며, 초등 어휘 검사의 결과를 반영하며 양적 평가 결과를 조정하였다. 또한 질적 요인 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정확하게 검증하기 위해 다국면 Rasch 모형을 적용하여 평가 제재와 평가자, 평가 요인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독자 요인 평가에 독자의 실제적이고 다양한 반응을 반영하기 위해 중·고등학교 전체 학년의 학습자를 평가에 참여시켰으며, 과제 요인을 복잡도 평가에 반영할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하는 과제 적합도 평가 방안을 모색하였다. 한편, 이 연구는 단편적·분절적으로 진행되어 왔던 텍스트 난도 평가를 총체적·종합적인 복잡도 평가로 재편하였다는 점에서도 의미를 갖는다. 이를 위해 양적 측면, 질적 측면, 독자 측면, 과제 측면의 평가 결과를 수렴한 뒤, 통합적·상호적으로 해석하였다. 종합적 평가를 통해 제재의 학년 수준을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난이대’와 ‘동백꽃’은 중학교 2학년 수준에, ‘운수 좋은 날’은 중학교 2~3학년 수준에, ‘학’은 중학교 3학년~고등학교 1학년 수준에, ‘메밀꽃 필 무렵’은 고등학교 1학년 수준에, ‘꺼삐딴 리’와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고등학교 1~2학년 수준에, ‘태평천하’는 고등학교 2학년 수준에 적합함을 알 수 있었다. 8편의 소설 제재는 학년 수준을 대표하는 표준 글이자, 또 다른 제재의 수준 측정을 위한 준거 제재로 활용될 수 있다. 이 연구는 교사와 연구자, 교과서 집필자들의 제재 복잡도에 대한 인식을 높여줄 수 있다. 또한 국어과 제재 외에도 다양한 교과의 교육 자료나 수준별 권장 도서를 체계적으로 선정하는 데 응용할 수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국가적 교육 수준을 제고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제어
#"텍스트 복잡도" "이독성" "난도" "난이도" "텍스트 수준" "텍스트 평가 " "국어 교과서 " "제재 선택 " "현대 소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경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숙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ⅸ, 194 p.
키워드
"텍스트 복잡도" "이독성" "난도" "난이도" "텍스트 수준" "텍스트 평가 " "국어 교과서 " "제재 선택 " "현대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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