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이다.
연구 대상은 C시에 위치한 K대학교 학생들 중 대인관계 프로그램의 홍보를 보고 집단상담을 신청한 대학생들 중 14명은 실험집단으로, 14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연구를 진행하였다(KNUE-2016-H-00039).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개발하였으며, 총 12회기로 구안한 프로그램을 9월 5일부터 10월 13일까지 매주 2회기씩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이운기(2005)의 대인관계능력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이는 Schlein과 Guermey(1971)가 개발한 대인관계능력 검사 도구를 문선모(1980)가 번안한 것을 이운기(2005)가 재구성한 척도이다. 검사 결과 자료는 SPSS/Windows 20.0의 혼합변량분석(Mixed ...
저자 | 박선하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 및 특수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유형근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iii, 198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1579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