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충청북도에 소재한 공립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행정업무 담당자(교육행정직 공무원이나 행정실무원 등)들을 대상으로 에듀파인 사용실태와 개선에 관한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행정업무 담당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에듀파인 사용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행정업무 담당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에듀파인 개선사항은 무엇인가? 셋째, 행정업무 담당자들의 에듀파인 사용실태에 관한 인식 및 개선에 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가 에듀파인 개선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선행연구를 통해 에듀파인과 관련된 연구는 주로 사용자들의 사용실태를 토대로 만족도 및 인식을 분석하여 시스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연구로 이루어져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선행연구가 주로 에듀파인 도입기에 이루어진 것과 달리 본 연구는 에듀파인 정착기에 이루어지는 것을 감안하여, 시스템 개선 측면과 사용자 활용 역량 제고 측면의 인식만을 파악하였다. 사용실태와 개선에 관한 인식을 각각 ‘시스템 구성과 관련된 인식, 활용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관한 인식’으로 나누어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충청북도에 소재한 공립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행정업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2016년 9월 21일부터 10월 21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KSDC DB(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양적자료 ...
본 연구의 목적은 충청북도에 소재한 공립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행정업무 담당자(교육행정직 공무원이나 행정실무원 등)들을 대상으로 에듀파인 사용실태와 개선에 관한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행정업무 담당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에듀파인 사용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행정업무 담당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에듀파인 개선사항은 무엇인가? 셋째, 행정업무 담당자들의 에듀파인 사용실태에 관한 인식 및 개선에 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가 에듀파인 개선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선행연구를 통해 에듀파인과 관련된 연구는 주로 사용자들의 사용실태를 토대로 만족도 및 인식을 분석하여 시스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연구로 이루어져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선행연구가 주로 에듀파인 도입기에 이루어진 것과 달리 본 연구는 에듀파인 정착기에 이루어지는 것을 감안하여, 시스템 개선 측면과 사용자 활용 역량 제고 측면의 인식만을 파악하였다. 사용실태와 개선에 관한 인식을 각각 ‘시스템 구성과 관련된 인식, 활용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관한 인식’으로 나누어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충청북도에 소재한 공립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행정업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2016년 9월 21일부터 10월 21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KSDC DB(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양적자료 아카이브)에서 제작하여 충북소통메신저(충청북도교육청 내부 메신저) 및 이메일을 통해 전달하였다. 259개교에 근무하는 행정업무 담당자 중 총 301명이 설문에 응답하여 분석에 활용할 수 있었다. 설문 측정도구는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한 신뢰도 분석을 통해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로 수집된 자료는 KSDC DB의 통계분석시스템과 Windows용 SPSS Statistic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사용실태와 개선에 관한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집단 간 인식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t-검정, F검정(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사후검증과정으로 Scheffé 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행정업무 담당자들은 에듀파인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듀파인 도입기 때 부정적으로 인식했던 것과는 달리 정착기인 현재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에듀파인을 오랫동안 사용하고, 경력이 높으며, 행정업무를 총괄하는 집단의 인식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에듀파인 개선에 관한 인식은 5점 척도에서 평균 4.07로 행정업무 담당자들은 에듀파인이 개선되는 것에 대한 인식결과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행정업무 담당자들은 여전히 에듀파인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행정업무를 총괄하고, 학교회계 시스템을 자주 사용하고 있는 집단이 개선의 필요성을 더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충청북도에 소재한 공립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행정업무 담당자들의 에듀파인 사용실태 및 개선에 관한 인식을 분석하고, 이러한 인식이 에듀파인 개선에 주는 시사점을 파악하였다. 행정업무 담당자들의 에듀파인 사용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통해 에듀파인이 지방교육 행·재정 시스템으로 정착기에 들어선 것임을, 개선의지가 높다는 것을 통해 업무를 수행할 때 에듀파인의 더 많은 부분을 활용하기를 원하는 것임을 확인하였다. 에듀파인은 시스템을 안정화하고,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과 메뉴를 알려주는 단계에서,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구성하고, 이를 안내하는 단계로 개선방향이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다방향적인 정보 공유가 일어날 수 있는 지식공유의 장을 만들어 사용자들의 에듀파인을 활용역량을 키울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따른 연구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행정업무 담당자들은 에듀파인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사용하고 있다. 에듀파인에 대한 행정업무 담당자들의 인식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이용하는 시스템’으로 전환된 것이다. 에듀파인이 사용자가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쉬운 방법으로 얻고, 그 정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될 필요가 있다. 둘째, 행정업무 담당자들은 에듀파인이 더 개선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도입기와 비교하여 시스템 구성과 활용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많이 남아 있는 것이다. 시스템의 기능을 익히는 것에서 나아가 에듀파인을 필요한 업무에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들의 역량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에듀파인 지원서비스를 지식공유의 장으로 만들어 활발한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에듀파인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난 집단이 개선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가 에듀파인을 편리하게 사용하는 것과 별개로 에듀파인은 사용자 친화적으로 꾸준히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충청북도에 소재한 공립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행정업무 담당자(교육행정직 공무원이나 행정실무원 등)들을 대상으로 에듀파인 사용실태와 개선에 관한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행정업무 담당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에듀파인 사용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행정업무 담당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에듀파인 개선사항은 무엇인가? 셋째, 행정업무 담당자들의 에듀파인 사용실태에 관한 인식 및 개선에 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가 에듀파인 개선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선행연구를 통해 에듀파인과 관련된 연구는 주로 사용자들의 사용실태를 토대로 만족도 및 인식을 분석하여 시스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연구로 이루어져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선행연구가 주로 에듀파인 도입기에 이루어진 것과 달리 본 연구는 에듀파인 정착기에 이루어지는 것을 감안하여, 시스템 개선 측면과 사용자 활용 역량 제고 측면의 인식만을 파악하였다. 사용실태와 개선에 관한 인식을 각각 ‘시스템 구성과 관련된 인식, 활용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관한 인식’으로 나누어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충청북도에 소재한 공립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행정업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2016년 9월 21일부터 10월 21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KSDC DB(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양적자료 아카이브)에서 제작하여 충북소통메신저(충청북도교육청 내부 메신저) 및 이메일을 통해 전달하였다. 259개교에 근무하는 행정업무 담당자 중 총 301명이 설문에 응답하여 분석에 활용할 수 있었다. 설문 측정도구는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한 신뢰도 분석을 통해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로 수집된 자료는 KSDC DB의 통계분석시스템과 Windows용 SPSS Statistic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사용실태와 개선에 관한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집단 간 인식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t-검정, F검정(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사후검증과정으로 Scheffé 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행정업무 담당자들은 에듀파인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듀파인 도입기 때 부정적으로 인식했던 것과는 달리 정착기인 현재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에듀파인을 오랫동안 사용하고, 경력이 높으며, 행정업무를 총괄하는 집단의 인식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에듀파인 개선에 관한 인식은 5점 척도에서 평균 4.07로 행정업무 담당자들은 에듀파인이 개선되는 것에 대한 인식결과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행정업무 담당자들은 여전히 에듀파인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행정업무를 총괄하고, 학교회계 시스템을 자주 사용하고 있는 집단이 개선의 필요성을 더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충청북도에 소재한 공립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행정업무 담당자들의 에듀파인 사용실태 및 개선에 관한 인식을 분석하고, 이러한 인식이 에듀파인 개선에 주는 시사점을 파악하였다. 행정업무 담당자들의 에듀파인 사용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통해 에듀파인이 지방교육 행·재정 시스템으로 정착기에 들어선 것임을, 개선의지가 높다는 것을 통해 업무를 수행할 때 에듀파인의 더 많은 부분을 활용하기를 원하는 것임을 확인하였다. 에듀파인은 시스템을 안정화하고,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과 메뉴를 알려주는 단계에서,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구성하고, 이를 안내하는 단계로 개선방향이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다방향적인 정보 공유가 일어날 수 있는 지식공유의 장을 만들어 사용자들의 에듀파인을 활용역량을 키울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따른 연구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행정업무 담당자들은 에듀파인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사용하고 있다. 에듀파인에 대한 행정업무 담당자들의 인식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이용하는 시스템’으로 전환된 것이다. 에듀파인이 사용자가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쉬운 방법으로 얻고, 그 정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될 필요가 있다. 둘째, 행정업무 담당자들은 에듀파인이 더 개선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도입기와 비교하여 시스템 구성과 활용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많이 남아 있는 것이다. 시스템의 기능을 익히는 것에서 나아가 에듀파인을 필요한 업무에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들의 역량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에듀파인 지원서비스를 지식공유의 장으로 만들어 활발한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에듀파인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난 집단이 개선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가 에듀파인을 편리하게 사용하는 것과 별개로 에듀파인은 사용자 친화적으로 꾸준히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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