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행정업무 담당자들의 에듀파인 사용실태와 개선에 관한 인식 분석 원문보기


권초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충청북도에 소재한 공립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행정업무 담당자(교육행정직 공무원이나 행정실무원 등)들을 대상으로 에듀파인 사용실태와 개선에 관한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행정업무 담당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에듀파인 사용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행정업무 담당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에듀파인 개선사항은 무엇인가?
셋째, 행정업무 담당자들의 에듀파인 사용실태에 관한 인식 및 개선에 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가 에듀파인 개선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선행연구를 통해 에듀파인과 관련된 연구는 주로 사용자들의 사용실태를 토대로 만족도 및 인식을 분석하여 시스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연구로 이루어져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선행연구가 주로 에듀파인 도입기에 이루어진 것과 달리 본 연구는 에듀파인 정착기에 이루어지는 것을 감안하여, 시스템 개선 측면과 사용자 활용 역량 제고 측면의 인식만을 파악하였다. 사용실태와 개선에 관한 인식을 각각 ‘시스템 구성과 관련된 인식, 활용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관한 인식’으로 나누어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충청북도에 소재한 공립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행정업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2016년 9월 21일부터 10월 21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KSDC DB(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양적자료 ...

주제어

#Edufine 지방교육 행.재정 시스템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초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허병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 116 p.
키워드 Edufine 지방교육 행.재정 시스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159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