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술기반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예술기반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예술기반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예술기반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S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 두 학급의 유아들 각각 24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처치는 2016년 5월 16일부터 7월 8일까지 총 8주간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대ㆍ소집단 활동 및 자유선택활동을 통하여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예술기반 다문화 교육활동을 실시하였는데, 예술기반 다문화 교육활동은 문학, 음악, 미술, 영상, 사진의 영상 매체를 소재로 하였으며, ‘지각하기-공유하기-표현하기’의 교수-학습 과정을 거쳐 진행하였다. 비교집단에게는 담임교사가 계획한 생활주제 관련 다문화 교육활동으로 진행하였다.
유아 다문화 인식 검사를 위해서 Lerner와 Korn(1972)의 VCR(verbal checklist)을 토대로 권현수(2000)가 수정ㆍ인용하여 제작한 검사도구를 재구성한 김현지(2013)의 검사도구를 사용하였고, 정서지능 검사를 위해서 Salovey와 Mayer(1997)의 연구를 기초로 이병래(1997)가 개발한 정서지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기반 다문화 교육활동은 유아의 다문화 인식 하위요소인 인종, 장애, 나이, 가족구성, 성별에 대한 인식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는 예술기반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들로 하여금 다양성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자신이 가진 편견과 고정관념을 깨닫고, 새롭게 인식한 것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다양성에 대해 자연스럽게 내면화하여 결과적으로 다문화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예술기반 다문화 교육활동은 유아의 정서지능 하위요소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rt-based multicultural education activities on children's multicultural awareness and emotional intelligence.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1. What is the impact of art-based multicultural education activities on childr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남기원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18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292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